고현항 개발 '거제판 마린시티' 이목집중
고현항 개발 '거제판 마린시티' 이목집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04.05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품주거단지 '빅아일랜드 in 거제' 주목… 5천여 세대 주거지 조성
빅아일랜드 in 거제 광역조감도.
빅아일랜드 in 거제 광역조감도.

매립지의 변신을 이야기할 때면 빠짐없이 등장하는 부산 '마린시티'가 거제 고현항에서 재현될 예정이다. 경남 거제시 고현항 항만재개발사업인 '빅아일랜드 in 거제'는 매립지에 지어진 도시로 바다조망이 가능한 입지, 초고층 건물, 고급쇼핑몰과 요트장, 고급휴양시설까지 부산 해운대 마린시티와 닮아 있다.

특히 최근에는 상업용지 마지막 공급인 3단계 분양을 남겨놓고 있다는 소식에 또 한번 이슈몰이를 하고 있다.

'빅아일랜드 in 거제'는 거제시와 민간컨소시엄이 거제 고현항 항만재개발사업을 통해 친환경 해양신도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이다. 고현동, 장평동 일원 전면 해상 83만3,379㎡(부지조성면적 59만9,106㎡)를 매립해 주거, 상업, 업무, 문화관광, 공원 기능을 갖춘 해양복합신도시로 태어난다.

2016년 사업초기임에도 불구하고 진행된 1단계 상업용지 공급에서 283대 1이라는 엄청난 청약 경쟁률을 기록해 이번 3단계 공급도 성공적으로 마감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이야기이다.

3단계 분양에서는 상업·관광시설 용도이며 부지 위치는 사람들이 주로 모이는 명소와 접해 향후 가치상승이 예상된다.

상업용지는 축구장 약 4배 규모(3만4천여㎡)의 중앙공원과 붙어있다. 중앙공원은 지금까지 거제에서 볼 수 없었던 최대규모의 4계절 리조트형 도심공원으로 가족들 나들이공간, 휴식공간이 되어 집객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중앙공원에는 잔디광장과 공연장, 도심 글램핑장, 청소년 스포츠공간, 어린이놀이공간 등 계획되어 있다.

또 관광시설용지는 위락시설, 숙박시설, 근린상업시설 등을 지을 수 있는 공간으로 위치는 바다, 마리나시설과 가까운 곳에 있어 자리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 '급이 다른 신도시' 빅아일랜드 in 거제 인기

부산 '마린시티'의 성공으로 '빅아일랜드 in 거제'도 일찌감치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받아왔다. 개발청사진도 호응을 받았지만 거제의 입지와 개발호재도 무시하지 못할 흥행요인이다.

관광, 상업적인 측면에서 볼 때 거제는 비즈니스와 관광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이 연간 700만명 정도 찾는 곳으로 국정운영 100대 과제 중 하나인 동북아해양관광벨트 조성사업, KTX 상문동역(예정), 가덕도 신공항 등의 호재가 있어 거제시 관광산업은 1,000만 관광객까지 기대하며 비상할 일만 남았다고 할 수 있다.

또 위치상 거제시 법원과 시청, 백화점 등 주요시설이 위치한 핵심도심 지역과 가까워 상업1블록에 계획된 축구장 약 12배 규모의 복합상업시설이 완성되면 남해안 핵심 상업지역으로 상권 이동이 예상된다.

명품주거단지로도 '빅아일랜드 in 거제'가 주목받고 있다. 지구 안에 5천여 세대의 주거지가 지어지며 이미 분양시장에서 높은 경쟁률과 프리미엄으로 가치를 증명해내고 있다. '빅아일랜드 in 거제'에는 의료시설, 문화시설이 예정되어 있고 축구장 약 4배 규모(3만4천여㎡)의 대규모 중앙공원과 체육공원이 계획되어 관광, 상업, 거주 모두 충족시켜 준다.

개발호재로는 가덕도 신공항,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 KTX) 예타면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동북아 해양관광밸트 등이 있고 지역 기반산업인 조선업의 부활도 거제의 가치상승을 짐작할 수 있다.

한편 거제빅아일랜드PFV㈜가 밝힌 '빅아일랜드 in 거제'의 구성은 ▲해양문화관광지구 ▲복합항만지구 ▲공공시설지구 ▲복합도심지구로 나뉜다.

우선 대형 해양문화 관광지구에는 대형쇼핑몰, 마켓스퀘어, 파크사이드스토리몰, 비즈스퀘어 등 상업·업무시설이 계획되어 있으며 복합항만지구에는 항만친수시설인 마리나 시설이 조성되어 향후 플레저보트 등이 계류할 수 있는 수역시설과 오션뷰 비즈니스호텔, 컨벤션 등이 연결된 해양레저 핵심권역이 된다.

또 공공시설지구에는 섬이라는 입지적 제약으로 기존 도심 내 부족했던 공원 및 녹지가 조성되는 점도 눈길을 끈다. 야외전시장 및 공연장 등이 조성되는 중앙공원과 체육공원, 수변공원, 수변산책로 등이 구성될 예정이다.

복합도심지구는 레포츠시설, 영화관, 오션뷰를 누리는 대규모 주거단지가 위치해 지역의 부촌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더 자세한 분양 소식은 거제시 중곡로1길 49에 '빅아일랜드 in 거제' 거제홍보관이 마련되어 있고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 제니스스퀘어 A동에도 부산라운지가 있어 상담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