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사27주년특집] 수소경제·산업 마중물 역할 나선다
[창사27주년특집] 수소경제·산업 마중물 역할 나선다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1.03.2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공사-유통·가스안전공사-안전 수소전담기관 선정… 업무 효율성↑
세계 최초 수소법 시행… 화석연료 대체 ‘한국판 그린뉴딜’ 핵심 축
가스공사, 2030년 ‘CO² Free 수소’ 공급… 저탄소·친환경 시대 선봉
가스안전공사, 검사지원센터·시험평가 센터 등 수소인프라 구축 만전
한국가스공사 인천 가스연구원 내 실험용 수소스테이션.
한국가스공사 인천 가스연구원 내 실험용 수소스테이션.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지구 온난화와 미세먼지가 사회 문제로 대두되면서 고갈 가능성이 없고 오염물질도 배출하지 않는 수소가 기존 화석연료를 대체할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부도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의 한 축으로 수소산업을 중점 추진하기 위해 지난 2월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시행했다. 국무총리가 위원장으로 참가하고 산업부, 환경부 등 8개 부처 장관이 참여하는 ‘수소경제위원회’를 구성해 제도 정비에도 나선다. 산업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추진 동력도 더한다.

산업부는 올해 전국에 10개 신규 수소생산기지를 설치하고, 그린수소 유통 혁신을 위해 수소충전소 대상 튜브트레일러의 임대계획도 밝혔다. 수소차 이외 발전·산업 등으로 수소 활용 저변 확대를 위한 ‘수소발전 의무화제도’도 도입한다. 안전관리를 위해 수소안전기술원을 신설하고 하반기에는 19개 신기술 안전기준을 마련한다.

2030년까지 수소전문기업 500개 육성 목표도 제시했다. 전담기관 지정으로 업무를 구체화해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점도 주목된다.

수소 ‘유통’은 한국가스공사, ‘안전’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책임을 맡는다.

가스공사·광주광역시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 협약식.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오른쪽)과 이용섭 광주광역시 시장.
가스공사·광주광역시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 협약식.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오른쪽)과 이용섭 광주광역시 시장.

■ 가스공사, ‘수소유통전담기관’
     축적된 인프라 및 노하우 장점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는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격적인 투자로 정부 수소 정책에 적극 호응할 계획이다. 국내 최고의 종합 가스기업으로 보유한 인프라와 노하우가 토대다.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으로의 수증기로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천연가스 개질방식이 초기 수소경제 시대에는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다. 수소는 천연가스와 유사한 물성을 가졌기 때문에 지난 37년간 천연가스 인프라 건설 및 운영 노하우를 습득한 가스공사는 수소경제사회 구축에 최적의 전문성을 발휘할 것이라는 평가다.

가스공사는 전국으로 연결된 가스배관과 전국 거점에 위치한 공급관리소를 보유하고 있어 초기 수소 인프라 구축에 유리하다.

가스공사는 ‘수소유통전담기관’ 선정으로 수소 유통체계 확립, 수소 거래 및 적정가격 유지, 수소의 수급관리,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점검·지도, 수소충전소에 관한 정보 수집 및 제공 등 수소 유통 전반에 걸쳐 사업을 이행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 운영자는 가스공사에 수소 판매가격을 보고해야 하며, 가스공사는 수소유통전담기관 홈페이지를 구축해 가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가스공사는 수소산업 선도국가 도약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자 지난 2019년 4월 ‘수소사업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수소 생산·공급·유통과 기술개발 등 수소산업의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비전이다. 사업범위에 수소사업을 포함시키는 법률 개정안 통과를 마쳤고, 정관 개정까지 끝내 올해 상반기 구체적인 사업 방향이 담긴 발전된 수소사업 전략을 준비한다.

□ ‘거점형 수소생산기지’·‘융·복합 충전소’ 구축

가스공사는 수소 수요 증가에 대비해 단기적으로 추출수소를 만들기 위한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장기적으로는 온실가스 감축과 경제성 확보를 위해 수전해 수소 확대와 더불어 해외에서 수소를 국내로 도입하는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먼저 2030년까지 대도시 공급을 위한 ‘거점형 수소생산기지’와 ‘융·복합 충전소’를 구축해 대규모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공급 여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미 가스공사는 2023년 생산을 목표로 창원과 광주광역시 지역에 거점형 생산기지를 구축중이다. 수소 추출설비와 출하설비를 구축해 2022년 12월부터 가동한다.

생산기지의 대형화와 천연가스 인프라의 효율적 운영 등을 통해 수소 제조원가를 절감하고, 유통을 효율화해 경유 수준의 연료 가격경쟁력도 확보한다.

2030년까지 대규모 수전해 기술을 단계적으로 확보하고, 상용화를 추진한다. 해외에서 생산된 수소를 도입해 그린수소 공급망을 구축하고 공급함으로써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CO² Free 수소’를 생산 및 공급한다는 것이 목표다.

가스공사는 수소생산 시설을 구축해 제조원가 인하를 유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를 위해 수소를 현장에서 직접 생산하는 ‘김해 제조식 수소충전소’를 가스공사 부산경남지역본부 부지에 올해부터 상용화를 목표로 건설중이며, 본사가 위치한 대구 혁신도시에도 자체적으로 수소충전소를 구축, 올해 준공을 목표로 한다.

또한 한국도로공사와 수소승용차와 수소·LNG화물차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수소·LNG 복합충전소를 전국 고속도로 화물차 거점 휴게소 3곳에 설치한다. 도로공사와 함께 추진하는 수소·LNG 복합충전소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승용, 화물, 버스 등의 차량들과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화물, 버스 등이 모두 충전이 가능한 ‘세계 최초’ 충전소 모델이다.

경남 창원·통영시와 함께 수소교통 복합기지 시범사업자로 선정돼, 2022년까지 LNG 기반 융복합 충전소를 구축, 해당 지역 차량 수요 특징에 맞게 설비를 구성해 여러 차종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미래 저탄소·친환경 수소에너지 시대를 이끌어나갈 수 있게 가스공사의 수소사업 로드맵을 차질없이 이행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민간 부문과 적극 협력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수소 제조·공급·유통 및 기술개발 등 수소산업의 전 과정과 체계적인 관리에 적극 참여해 수소에너지 중심의 친환경 에너지 대전환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수소버스 부품 시험평가센터 건립 협약식. 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가운데), 이시종 충청북도 도지사(오른쪽), 조병옥 음성 군수.
수소버스 부품 시험평가센터 건립 협약식. 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가운데), 이시종 충청북도 도지사(오른쪽), 조병옥 음성 군수.

■ 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전담기관’
    안전 인프라 구축해 수소안전 강화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는 ‘수소안전전담기관’으로서 수소경제 사회로의 빠른 도약을 위해 3가지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먼저 2022년까지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와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 건립을 마치고, 2023년에는 ‘수소버스·충전소 시험평가센터’를 개관할 예정이다.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는 수소용품에 대한 법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설이다. 수소경제의 핵심부품이 되는 수소용품 4종(수전해 설비, 수소추출 설비, 고정 및 이동형 연료전지) 등에 대한 성능과 안전 검사를 담당하게 된다.

또한 국민에게 수소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 건립을 추진한다. 지난해 9월 충북도청, 음성군과 체험교육관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체험교육관은 충북 혁신도시 인근 부지에 건립된다.

체험교육관 건립 등에 총 사업비 153억원이 투입되며, 대지면적 10,698m², 연면적 2,475m²,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될 계획이다.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에너지, 가스안전에 대한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으며 체험교육관은 수소안전 홍보관, 가스안전 체험관, 수소안전 전문인력 교육관으로 구성돼 수소에너지 및 가스안전에 대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전문가 육성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정부의 수소상용차 확대 보급계획에 따라, 대용량 내압용기의 안정성을 평가하고 동시에 수소상용차의 부품은 물론 충전소 부품에 대한 성능시험을 평가할 수 있는 ‘수소버스·충전소 시험평가센터’ 구축도 준비하고 있다.

시험평가센터는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충북 음성군 대소면 성본리(성본 산업단지內 G10구역)에 대지면적 20,000m²(약 6,000평), 건축 연면적 3,205m²(약 970평) 규모로 조성되며 수소가스시험동 및 연구동 등도 함께 건립된다.

올해 2월 충청북도, 음성군과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르면 시험평가센터 건립에는 인건비 등으로 사용될 국비 102억7,000만원과 토지비, 건축비를 포함해 총 191억6,000만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버스와 같은 대형 수소연료 상용차를 보급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수소용품 및 사용시설 상세기준 마련

가스안전공사는 안전과 관련된 수소법 하위법령 제정,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지원 등 수소관련 각종 법과 제도를 마련해 수소경제 시대에 발빠르게 대비하고 있다.

지난해 2월 세계 최초로 제정된 수소법이 올해 2월부터 시행됐다. 다만, 상세 안전기준 마련에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안전관리’ 조항은 예외적으로 2022년 2월 5일부터 시행된다.

이를 위해 가스안전공사는 수소법 관계 안전기준의 차질없는 시행과 업계 준비 기간을 고려해 현재 수소용품 및 수소연료 사용시설에 대한 상세기준 5종을 마련 중에 있으며, 올해 8월 제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충전소 안전 확보와 업계 부담완화를 위해 ▲점검장비 무상 임대 및 지원 ▲수소품질검사 비용 50% 지원 ▲사전 컨설팅 제도 등과 같은 충전소 사업자 지원사업을 적극 시행 중이다.

가스안전공사는 수소검지기, 접지저항측정기, 열화상측정기, 표준가스분사장치 등 고성능 점검장비 4종(각 180점, 총 720점)을 무상으로 임대·지원해 사업자의 자율안전관리 체계 확립에 기여할 예정이다.

2022까지 수소품질검사(법정검사) 수수료 50% 지원을 통해 수소충전사업자의 부담 완화 및 충전소 안전성 향상에도 일조한다.

특히 수소충전소 부지적정성 검토단계에서부터 완성검사까지 발생할 수 있는 중대한 결함을 현장에서 확인해 보완할 수 있는 ‘사전컨설팅제도’를 도입, 시공사와 충전사업자가 자칫 놓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나아가 가스안전공사는 전국적으로 증가하는 충전소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설계, 시공단계의 위험요인을 발굴해내는 ‘위험성평가’와, 시공이후 운영단계에 적용하는 ‘정밀안전진단’ 제도화를 추진, 수소안전전담기관의 역할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가운데)이 수소충전소를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가운데)이 수소충전소를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