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국민비서’ 서비스 3월말 실시… 맞춤형 생활정보 알려준다
행안부, ‘국민비서’ 서비스 3월말 실시… 맞춤형 생활정보 알려준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03.11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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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네이버-카카오-비바리퍼블리카와 ‘국민비서 업무협약’ 체결

건강검진․운전면허 갱신․교통과태료 납부 안내 등 생활밀착형 정보 안내
백신접종 예약 때 접종안내 등… 디지털 정부혁신․국민편익 제고 일익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앞으로 건강검진, 운전면허 갱신, 교통과태료 납부 안내 등 생활밀착형 행정 정보를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등 앱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이 시작되면 국민비서를 통해 예약 내용에 대한 안내도 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10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네이버(대표이사 한성숙), 카카오(대표이사 여민수, 조수용), (주)비바리퍼블리카(대표이사 이승건)와 함께 ‘국민비서 서비스’ 개발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민에게 생활밀착형 행정정보를 맞춤형으로 안내하는 ‘국민비서 서비스’는 ‘한국판 디지털 뉴딜’과 디지털 정부혁신의 중점과제로, 원하는 앱을 미리 설정해두면 알림부터 서비스 신청, 공과금 간편 납부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행안부는 정부 홈페이지에 가입하거나, 공공 앱을 설치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보다 많은 국민에게 ‘국민비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행안부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민 이용도가 높은 3개의 기업과 함께 ‘국민비서 서비스의 이용 활성화’를 약속하고 공공서비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행정안전부가 맞춤형 생활정보를 알려주는 ‘국민비서’ 서비스를 이달말부터 제공한다. 사진은 카카오톡 알림화면(왼쪽)과 상세내용 예시. 자료제공=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가 맞춤형 생활정보를 알려주는 ‘국민비서’ 서비스를 이달말부터 제공한다. 사진은 카카오톡 알림화면(왼쪽)과 상세내용 예시. 자료제공=행정안전부.

특히 올해 하반기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이 시작됨에 따라 질병관리청과 협업,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을 국민비서를 통해 안내하기로 했다.

국민이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시스템에서 예약하고 알림 신청을 하면, 국민비서가 1·2회차 접종일시와 장소 등의 예약 내용을 국민이 선택한 앱이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안내한다. 백신접종 안내서비스는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시기에 맞춰 제공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3개의 기업과 시범운영 등을 거쳐 보완사항을 점검하고 3월 말에 ‘국민비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공적마스크 재고 안내, 신속한 재난지원금 지급 등과 같이, 정부는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기업은 이를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코로나19와 같은 위기상황을 슬기롭게 헤쳐나갔던 경험을 갖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국민비서 서비스가 정부와 기업의 협력으로 국민 삶의 질을 바꾸는 또 한 번의 혁신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서비스’ 네이버 알림화면(왼쪽)과 상세내용 예시. 자료제공=행정안전부.
‘국민서비스’ 네이버 알림화면(왼쪽)과 상세내용 예시. 자료제공=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