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형 숙박시설, 5성급 호텔 대체처로 '각광'
생활형 숙박시설, 5성급 호텔 대체처로 '각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03.04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커뮤니티·컨시어지 서비스 갖춘 생활형 숙박시설 공급
브리티지센텀 투시도.
브리티지센텀 투시도.

'호캉스'가 하나의 여행 트렌드로 자리하며 호텔 숙박 수요가 증가하자, 4,5성급 호텔 못지않은 시설과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내놓은 호텔 등급 평가 기준을 살펴보면, 1~3등급과 4~5등급의 큰 차이는 비즈니스센터, 피트니스센터 등의 커뮤니티 시설과 룸서비스인데, 생활형 숙박시설에는 이러한 커뮤니티 시설과 컨시어지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최근 4,5성급 호텔로의 수요 유입이 크게 늘어나는 모습은 심심찮게 보이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14일 롯데관광개발이 CJ오쇼핑을 통해 진행한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호텔 객실 패키지 상품 판매에서는 60분의 러닝타임 동안 총 9,725개의 객실이 판매 완료됐다. 또한, 지난달 22일에는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가 호텔 멤버십 '아이초이스'의 가입자 수가 전년동기 대비 약 42%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국내에 4,5성급의 호텔이 적게 분포되어 있다는 점도 생활형 숙박시설에는 호재다. 한국호텔협회의 2019년 호텔운영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국 관광호텔 업체는 총 1,050곳이며, 이 중 5성급 호텔은 64곳(6.09%), 4성급은 111곳(10.57%)으로 전체 업체 수의 20%도 못 미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5성급 호텔 64곳 중 절반 이상인 38곳이 서울과 제주도에 집중됐다.

이렇다 보니, 호텔을 대체할 수 있는 생활형 숙박시설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며 분양 시장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6월 부산 해운대에서 분양한 '빌리브 패러그라프 해운대'는 청약에서 최고 266.83대 1, 평균 38.8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최상층인 38층에 인피니티 풀과 클럽라운지, 듀플렉스 사우나, 피트니스 등으로 구성되는 패러그라프 클럽을 마련하고, 시큐리티 서비스(컨시어지 데스크)를 비롯해 카셰어링 서비스, 객실 청소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다.

지난해 9월 평균 107.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힐스테이트 송도 스테이에디션'도 고급 사우나시설, 실내 수영장, 골프 연습장, 골프스크린룸, 피트니스존, 비즈니스 라운지 등의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서고, 지하 1층과 3층의 '컨시어지 하우스'에는 로비와 리셉션 데스크가 마련된다.

뿐만 아니라 생활형 숙박시설은 전매제한 및 대출 규제를 적용받지 않고,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각종 세금에 대한 부담이 없는 틈새 투자처라는 점도 인기에 한 몫 하고 있다.

올해에도 다양한 커뮤니티와 컨시어지 서비스를 자랑하는 생활형 숙박시설들이 전국 곳곳에서 공급에 나선다.

부산시 해운대구 우동 1513번지에서는 '브리티지 센텀'이 분양 중이다. 지하 6층~지상 38층, 전용면적 22~34㎡ 생활형숙박시설 346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단지 고층부에는 바다를 바라보며 여유로운 휴식이 가능한 루프탑과 인피니티 풀을 조성할 예정이며, 비즈니스라운지, 피트니스, 북카페 등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룸클린서비스, 발렛서비스, 조식서비스 등 호텔에서나 누릴 수 있었던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해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센텀시티 내에서도 부산 바다, 광안대교, 수영만 등을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핵심 입지에 들어서며, 부산 지하철 2호선 센텀시티역을 도보 4분 거리로 이용할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벡스코, 부산 시립 미술관 등의 쇼핑, 문화시설도 가깝다.

롯데캐슬 드메르 조감도.
롯데캐슬 드메르 조감도.

부산시 동구 초량동 부산항 재개발사업지 내 D-3블록에서는 롯데건설이 이달 '롯데캐슬 드메르'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5층~지상 59층, 2개 동 규모이며, 전용면적 45~335㎡, 총 1,221실로 구성된다.

단지에는 입주민 전용 수영장, 북카페, 클럽라운지, 휘트니스, 골프연습장, 다이닝, 키즈룸 등 다양한 커뮤니티가 조성된다. 또한, 컨시어지 서비스를 비롯해 조식서비스, 홈런드리, 홈플랜팅, 하우스키핑 등 다양한 홈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외에도 수요자들의 생활 특성에 맞춰 퍼스널 트레이닝, 세차 서비스, 카 세어링, 펫 케어 등 라이프 서비스도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경기도 시흥시 시화MTV 거북섬 상업3BL과 2-1BL에서는 '시화MTV WAVE M'이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15층 규모로 구성되며, 총 446실의 생활형 숙박시설과 근린생활시설로 조성된다.

단지 내 인피니티 풀 수영장, 피트니스시설, 키즈플레이파크 등 커뮤니티시설이 마련될 예정이다. 모든 층에서 오션뷰를 누릴 수 있고, 시화MTV 거북섬의 웨이브파크와 올해 개장될 예정인 워터파크 등 해양레저 및 방문객 수요를 그대로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반달섬 C8-5블록에서는 '마리나 아일랜드'가 분양 중이다. 지하 1층~지상 28층에 전용면적 17~45㎡, 총 451실 규모다. 마리나 아일랜드 커뮤니티 시설은 지상 9층에 들어서며, 내부에는 컨시어지를 제공하는 로비와 휴식공간인 라운지, 피트니스, 사우나가 마련된다. 건물 최상층부에는 하늘정원을 조성하고, 파노라마 조망이 가능한 '루프탑' 공간도 조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