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공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전력공사, 2위 한국철도공사, 3위 한국토지주택공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공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2021년 2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1월 24일부터 2월 2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395만6,923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전력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부동산원, 한국도로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해양환경공단, 인천항만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중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가스기술공사, 부산항만공사, 한국남동발전, 한국석유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대한석탄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전KPS, 한국지역난방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한국서부발전, 한국마사회, 한전KDN, 한국공항공사, 강원랜드, 한국남부발전, 주식회사 에스알, 한국광물자원공사, 울산항만공사, 그랜드코리아레저,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순으로 분석됐다.
1위 한국전력공사(사장 김종갑)는 미디어지수 745,067, 소통지수 842,316, 커뮤니티지수 489,004, 사회공헌지수 68,255로 브랜드평판지수 2,144,64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58,060과 비교하면 0.62% 하락했다.
2위 한국철도공사(사장 손병석)는 미디어지수 292,837, 소통지수 723,787, 커뮤니티지수 650,674, 사회공헌지수 119,965로 브랜드평판지수 1,787,263으로 분석됐다. 3위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미디어지수 579,496, 소통지수 448,877, 커뮤니티지수 588,167, 사회공헌지수 129,199로 브랜드평판지수 1,745,739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