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승강식피난기 KFI 성능인증서 '취득'
디딤돌, 승강식피난기 KFI 성능인증서 '취득'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1.02.08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천회 반복시험 실시
회수측정기 조작 의혹, 근거 없는 민원 입증
디딤돌 전량 새 제품 교체… 자율리콜 결정
5,000회 테스트를 무사 통과한 살리고 승강식피난기.
5,000회 테스트를 무사 통과한 살리고 승강식피난기.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주)디딤돌이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에서 승강식피난기 성능인증서(승강20-1-2)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성능인증은 지난해 12월 소방청에 민원으로 제기됐던 시험설비 조작 의혹 대상이었다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끌었다.

디딤돌에 따르면, 주무 기관인 소방산업기술원이 성능 인증시험 현장에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3일동안 인증 부서와 감사부서 인원을 1일 3교대로 투입하는 등 24시간 현장을 지키면서 시험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디딤돌의 승강식피난기는 5,000회 왕복테스트, 300kg인장시험, 충격시험, 비상제어장치 와이어파단시험, 승강판과 하강프레임 5mm, 승강판과 하강구 높이차 5mm, 렉기어 내구성 시험을 아무 문제없이 모두 통과했다는 것.

앞서 한국소방안전권익협회(회장 탁일천)는 2020년 12월 9일 디딤돌 승강식피난기가 일부 규격 부적합 및 시험설비 조작 의심 등으로 국민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민원을 소방청에 제기한 바 있다.

이에 소방청은 국내 2개 업체의 승강식피난기 설치 현장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전수 조사 후 소방청은 지난해 12월 29일 전문가 회의를 통해 일부 작동 불량 제품에 대해 시정할 것과, 제기됐던 기술기준 부적합 사항 발생에 대해서는 인증을 내준 KFI에 대한 감사처분과 보완 지시를 내렸다.

전문가 회의에서 현행 기술기준이 새로운 기술 방식과 안전 사양을 포괄하지 못하고 있다는 디딤돌의 의견 제기에 대해 소방청은 다양한 신기술 방식들이 포괄될 수 있도록 기술기준 개정 작업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민원인이 제기한 시험설비(5천회 반복 횟수측정기) 조작 의혹에 대해 소방청 민원회신에는 “현재 등록된 두 개의 제조업체에 동일한 기준이 적용되므로 어느 특정 업체에서 발생한 문제점이라고 판단 할 수 없다”며 “다만 합리적인 의심임을 증빙할 수 있는 증빙자료가 제출될 경우 수사기관 의뢰를 통해 해당 사항을 확인 할 것”이라고 답변 통보했다.

디딤돌 한정권 대표는 “우리 제품의 신기술 및 강화된 안전 사양을 적용한 신제품이 현행 기술기준을 기계적으로 대입·해석하는 바람에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며 “적법하게 인증을 내준 KFI까지 징계를 받게된 사실에 대해 당황스럽고 억울하다”고 말했다.

이에 “현행 기술기준 준수 및 향후 합리적 기준 개정이라는 소방청의 결정을 받아드려 즉시 부적합 부분을 전면 보완했다”며 “5천회 테스트 조작이라는 의혹 제기가 무색하게 성능인증 관련 모든 검사를 소방산업기술원 관계자들이 24시간 지켜보는 가운데 최단 시간내 한 번에 통과해 디딤돌의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디딤돌은 설치됐던 제품을 새 성능인증을 통과한 개선 제품으로 전량 자율 리콜할 계획이며, 이 리콜에만 약 10억원의 비용이 소요될 예정이다.

디딤돌 관계자는 “규격이나 기술 관련 민원과는 달리 이번 민원에 제기됐던 ‘시험설비 조작 의혹’은 제대로 된 근거가 제시되지 않는다면 처음부터 의도를 가진 허위 사실 유포로서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할 엄중한 문제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민원인은 소방청과 당사의 계속된 요구에도 불구하고 두 달 넘게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있고, 이 민원 제기 사실을 활용해 시험 조작이 마치 기정사실인 것처럼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며 “민원인은 당사의 이미지와 신용에 심각한 해악을 끼치고 있어 형사 고소를 통해 이들이 확보하고 있다는 녹취의 진위와 허위 의혹 제기의 출처까지 철저히 가려내 형사·민사적 모든 책임을 물을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승강식피난기는 장애인, 노약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화재 피난기구로, 디딤돌은 업계 최초 렉기어 방식과 층간 내화덮개 등 새로운 방식과 사양으로 신기술(NET), 재난안전제품인증(행안부) 등을 획득하며 새롭게 시장에 진입해 경쟁 구도를 이루고 있다.

2021년 2월3일 인증받은 KFI성능 인증서.
2021년 2월3일 인증받은 KFI성능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