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보토건 'RF C.I.P 공법', 올해 첫 방재신기술 지정
삼보토건 'RF C.I.P 공법', 올해 첫 방재신기술 지정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1.01.29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보토건의 RF C.I.P 공법.
삼보토건의 RF C.I.P 공법.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삼보토건(대표 신용재)의 ‘강재 가이드 블록을 이용한 겹침 주열식 현장 타설 콘크리트 말뚝 흙막이 벽체 공법(RF CIP)’이 올해 첫 방재신기술(제2021-1호)로 지정됐다. 신기술 보호 기간은 2026년까지 5년이다.

삼보토건에 따르면 RF-CIP 공법은 강재 가이드 블록을 이용해 겹침 현장타설 무근 콘크리트 말뚝을 시공한 후 한국지반공학회 및 지반신소재공학회의 연구에 의한 최적 겹침폭 길이를 반영해 말뚝 내부에 H형강 말뚝을 설치하는 겹침 주열식 현장타설 콘크리트 말뚝 흙막이 벽체 공법이다.

이 공법을 활용하면 말뚝의 겹침으로 인한 강성 증가, 변위 감소 및 차수성 확보로 구조 안정성, 시공성, 친환경성 등이 크게 향상되며, 부산 산성터널, 대전엑스포 사이언스 등 30개소의 현장에서 흙막이 벽체의 수직도 및 차수 성능이 현장 검증을 통해 증명됐다.

또한 기존 기술(일반 CIP) 대비 노무비 절감과 철근 및 차수 그라우팅 공정 생략이 가능해 공기를 단축할 수 있으며, 공사비도 20% 가까이 절감할 수 있다.

삼보토건 신용재 대표는 “이번 방재신기술 취득을 계기로 시공성, 안정성, 경제성이 입증된 RF CIP 공법을 활용해 각종 지반 관련 재난과 재해로부터 국민들을 지킬 수 있는 일을 하는 가치 있는 기업으로 발전 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방재신기술은 개발된 기술을 재해 현장에 신속하게 적용·보급하기 위해 도입된 평가제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