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녹색금융 활성화에 총력 쏟는다
2021년 녹색금융 활성화에 총력 쏟는다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1.01.26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 ‘2021년 녹색금융 추진계획(안)’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정부가 올해 녹색금융 활성화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25일 도규상 부위원장 주재로 ‘제3차 녹색금융 추진 태스크포스(TF)TF’ 전체회의를 영상회의로 개최해 이같은 방향 등 ‘2050 탄소중립’을 적극 뒷받침하기 위한 ‘2021년 녹색금융 추진계획(안)’을 마련했다.

이날 회의에는 환경부 등 정부부처, 유관기관, 정책금융기관, 민간금융회사, 자문단 등 금융권 각 부문에서 참석해 2020년도 녹색금융 추진성과 및 2021년도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환경부, 기재부, 산업부,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거래소, 예금보험공사, 산업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민간금융권) 5대 금융지주,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자문단) UNEPFI, GCF, 금융연구원·자본시장연구원 등이 참여했다.

작년 말 정부가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선포한 사실과 관련, 도규상 부위원장은 “ ‘기후변화’의 위험 대응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의미있는 선언이었다”며 “이제 금융권도 전세계적 기후변화 대응 흐름을 주목하며,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 부위원장은 “지난해 8월 금융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출범한 ‘녹색금융 추진TF’는, 금융분야에서 녹색금융을 이끌어 나갈 핵심 동력”이라며 “이 TF 운영을 통해 ‘ESG 정보공개 가이던스’를 제공하고, ‘녹색채권 가이드라인’을 발간하는 등 제도개선 노력을 시작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올해 녹색금융 주요 추진과제에 대해 “각종 녹색인프라 정비 등 3대 분야 12개 과제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며 “정책금융기관의 녹색금융 추진체계를 정비해 정책금융기관별로 녹색금융 전담조직을 신설·확충해 안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 부위원장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도 정책금융기관의 녹색금융 추진상황 및 애로사항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제도개선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정책금융기관별 중복지원을 최소화하고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위해 정책금융기관간 ‘그린금융협의회’를 신설하게 된다.

금융권에 자생적 녹색생태계가 조성되도록 뒷받침하는 노력도 진행된다.

기후변화 및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이 금융권에 얼마만큼 직접적이고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지 스트레스테스트 등의 영향분석 작업을 지속하면서, ‘기후리스크 관리·감독계획’도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금융권에 공통 적용될 수 있는 ‘녹색금융 모범규준’이 마련된다. 금융회사별 특성·상황에 맞는 녹색금융체계를 갖춰 나가게 된다.

금융회사 직원들의 적극적인 녹색금융 업무수행을 유도하기 위한 면책조항도 마련된다.

녹색금융 관련 인프라 정비, 확충도 이뤄진다.

녹색투자기반이 탄탄하게 조성될 수 있도록 기업의 환경정보 공시·공개 의무화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게 된다. 시행 5년이 된 스튜어드십 코드도 종합 점검해 기관투자자들의 환경책임투자 강화도 유도한다.

국내기업의 환경평가를 위한 평가체계를 마련하고, 시장참여자들 간 원활한 정보공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도 모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