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결합된 복합상권 인기 '현대 테라타워 광명' 상업시설 관심↑
상권 결합된 복합상권 인기 '현대 테라타워 광명' 상업시설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01.18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스상권, 주거상권 등이 결합된 복합상권 내 상가, 단일상권 대비 안정성 높아
현태 테라타워 광명 투시도.
현태 테라타워 광명 투시도.

정부의 규제와 저금리 기조가 계속되면서 상업시설 시장에 유동자금과 수요자들이 꾸준히 몰리고 있다.

실제 상업시설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전국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은 총 9만 3,428건에 달했다. 앞서 2분기에 기록한 7만 3,071건에 비해 27.8% 늘어난 수치다.

이러한 가운데, 상업시설 시장에서는 오피스 상권이나 주거 상권, 역세권 상권 등 2가지 이상의 상권이 결합된 복합상권 내 상업시설이 인기를 끌고 있어 주목된다. 주거수요와 업무수요 등을 동시에 품을 수 있다는 점에서 단일 상권 대비 리스크가 적어 사업 안정성이 높고, 이를 바탕으로 형성된 풍부한 배후수요를 통해 고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자 및 유동자금이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가지 이상의 복합상권을 갖춘 지역에서 분양한 상업시설은 높은 관심 속에서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지난 11월 서울시 구로구 신도림동 일대에서 분양한 '힐스에비뉴 신도림역 센트럴'이 있다. 이 상업시설은 지하철 1,2호선 환승역인 신도림역과 1호선 구로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과 주변에 대규모 주거단지가 조성된 주거상권도 갖춰져 있다는 점에서 성황리에 분양을 마쳤다.

또 같은 달 부산 해운대에 분양한 '빌리브 패러그라프 해운대' 역시 국내 대표 관광상권을 형성하고 있는 해운대에 조성된다는 점과 해운대의 대규모 주거단지 수요를 모두 흡수 가능한 복합상권 내 상가라는 점이 부각되며 단기간에 모든 점포가 주인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복합상권은 단일상권 대비 더 많은 고정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높다"라며 "또 이를 바탕으로 단골 고객을 잘 유치하면 큰 변동 없이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임차인의 선호도가 높아 공실리스크도 적어 앞으로도 이와 같은 복합 상권 내 상업시설의 인기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에서는 오피스 상권과 주거 상권을 모두 갖춘 '현대 테라타워 광명' 상업시설이 분양 중에 있어 이목이 쏠린다.

실제 현대 테라타워 광명 상업시설은 주변으로 오피스 상권과 주거 상권이 모두 형성돼 있어 탄탄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함께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 내 입주기업 수요를 확보할 수 있고, 가산 및 구로디지털단지와 광명역세권지구를 잇는 중심자리에 위치하는 만큼, 일대에 위치한 다양한 기업체의 종사자 수요도 품을 수 있다.

또한 반경 약 1km 내에는 2만 2천여 세대의 주거수요가 자리하고 있고, 하안사거리 중심상가를 중심으로 한 상권수요도 풍부해 상업시설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여기에 현대 테라타워 광명 상업시설 주변은 향후 역세권 상권과 외식 상권도 형성할 예정이어서 주목도는 더 높아지는 추세다.

실제로 상가 바로 앞에 우체국 사거리 신설역이 추진되고 있는 상태로, 신설역이 개통되면, 수도권 서남부를 오가는 대규모 역세권 유동인구 수요까지 품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대 테라타워 광명 상업시설은 외식 브랜드 일마레카페앤파스타와 5년 임대차 계약을 맺고 맛집을 한곳에 입점시킨 형태의 MD구성을 말하는 셀렉다이닝 공간을 구성한다.

이에 따라 현대 테라타워 광명 상업시설에는 일마레베이커리, 만리장성, 진샤브샤브, 에그야, 논현삼계탕, 무등산숯불구이, 벤또랑 등 유명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입점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서는 지역을 대표하는 새로운 외식상권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현대 테라타워 광명 상업시설은 광명시 하안동 303, 303-2~4번지 일원에(우체국 사거리 앞) 지하 5층~지상 16층, 연면적 약 9만 9,000여㎡ 규모로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인 현대 테라타워 광명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로 단지의 지하 1층~지상 2층에 구성된다.

현대 테라타워 광명 상업시설은 지하철 7호선 철산역 4번 출구 바로 앞에 '현대 테라타워 광명 분양카페'를 마련해 수요자들의 상담을 진행 중이다. 현대 테라타워 광명 분양카페는 이번에 새롭게 문을 연 광명홍보관의 또 다른 이름으로, 분양카페라는 명칭에 맞게 누구나 쉽게 방문해 상담 및 설명을 들을 수 있도록 카페(Cafe) 형식으로 꾸며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 테라타워 광명의 분양카페는 경기도 광명시 철산동 245-9번지(철산역 4번 출구 앞)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