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자가통신망 유지관리체계 '엉망'
전국 지자체 자가통신망 유지관리체계 '엉망'
  • 김광년 기자
  • 승인 2021.01.18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업체(개인) 수십년 째 유지관리 업무 독식 허다 '위험 심각'
긴급사태 발생 시 신속대응 불가… 유지관리시스템 개혁 시급
담당공무원, 관내 시스템 현황파악 못해 특정업체에 의존 '문제'
서울을 비롯한 전국 지자체 자가통신망 유지관리 대부분이 특정업체가 수십년째 독식하고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는 여론이다. 사진은 기사와 상관없음.
서울을 비롯한 전국 지자체 자가통신망 유지관리 대부분이 특정업체가 수십년째 독식하고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는 여론이다. 사진은 기사와 상관없음.

[국토일보 김광년 기자] 국내 주요 지자체 자가통신망 유지관리체계가 엉망인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최근 관련시장 전문업계에 따르면 현재 서울시를 비롯한 전국 주요 도시의 자가통신망 유지관리가 주먹구구식으로 관리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대적인 집중점검이 필요하다.

자가통신망에는 교통신호제어기, 버스정보안내 단말기, 불법주정차CCTV, 방범CCTV, 돌발상황관리 CCTV, 교통정보수집CCTV 등 LD 운용되고 있는데 고장발생 시 긴급복구 시스템이 가동이 어렵다는 것이다.

즉 현재 대부분 지자체에서는 구간별 용도별 구축사업 발주를 하고 사업별로 사업자가 다르고 관련자료도 연관성이 없어 전체 통신망의 체계적 관리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결국 독점적인 정보를 갖고 있는 업체 또는 개인이 누가 낙찰되더라도 항상 같은 업체(개인)가 유지관리를 하게 돼 불공정 하도급이 만연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자가통신망 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관계공무원은 전체적 정보를 파악하지 못한 채 독점적 정보를 가진 업체에게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A사 B모 정보통신 유지관리 전문가는 “한 사람이 수 십년을 도맡아 유지관리를 하고 있다는 것은 그야말로 삼척동자도 웃을 일”이라며 “긴급사태 발생 시 신속대응 복구가 가능하도록 전국 주요 도시 자가통신망 유지관리체계를 시급히 개선해야 할 때”라고 경고했다.

중앙정부는 근본적인 전국 자자체의 자가통신망 유지관리에 대한 제도적 보완을 통해 주먹구구식 관리방식에 벗어나 선진형 유지관리 시스템 마련에 박차를 가해야 할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