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긴장성(복압성) 요실금의 관리 및 치료
[건강칼럼] 긴장성(복압성) 요실금의 관리 및 치료
  • 국토일보
  • 승인 2021.01.12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을장유병원 산부인과 박찬호 소장(산부인과 전문의)

■정의:

요실금이란 일상생활 중에 본의의 의도와 상관없이 소변을 흘리는 증상을 말한다. 그러나 경도의 요소실은 문제가 되지 않으며, 국제요실금학회(International Continennce Society:ICS)정의에 의하면 요실금은 불수의적으로 소변이 나오는 것으로 요누출이 사회적 혹은 위생적 문제가 될 때를 말한다.

긴장성 요실금이란 웃거나 기침을 할 때, 무거운 것을 들 때, 걷거나 운동(특히 뛰는 운동, 줄넘기, 계단 내려오기 등)을 할 때와 같이 배에 힘이 가해지면서 생기는 요실금을 말한다. ICS의 용어에 의하면 긴장성 요실금은 방광의 수축활동 없이 방광내압이 요도압력을 초과할 때 소변이 누출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빈도:

요실금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의 약 80%이상이 긴장성 요실금이다. 미국 남부 Wales 지방에서 임의 추출한 18세 이상의 여성 1060명에 대한 지역 조사에서 22%의 여성의 긴장성 요실금 증상을 호소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집에서 여러명의 아이들을 질식분만(vaginal delivery)한 여성들의 경우에는 긴장성 요실금 증상을 많이 호소한다. 우리나라의 보고를 보면 1997년 울산시에서 50세 이상 여성 8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부산의대 비뇨기과) 63.38%의 높은 유병율을 보고 하였고 60대 63.7%, 70대 65.7%, 80대 62.8%로 차이가 있었고 분만회수와 연관성이 있었다.

■요실금의 위험인자

①비만, 백인여성, 연령증가

②방광류, 자궁탈출, 임신과 출산, 골반저근 약화

③자궁절제술, 골반수술, 페사리사용

④폐경 혹은 에스트로젠 결핍

⑤외음부질염 및 각종골반강내 감염

⑥뇌경색, 전신마비, 인지장애

⑦요로감염, 위장관의 운동장애

⑧카페인, 담배, 알콜남용

■진단

긴장성 요실금의 진단시 중요한 점은 긴장과 더불어 불수의적인(무의식적인) 요누출의 병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요로감염이 없어야 하며 방광에 영향을 주는 골반부질환도 없어야 한다.

진찰시 방광내에 약 250cc 정도의 식염수나 증류수를 차게 한 후 환자에게 기침을 하게하면 요도에서 요의 누출이 일어난다. 방광경부를 지지하는 조직이 소실되었다는 것은 Bonney 혹은 Marchetti 검사에 의해 확인된다. Bonney 검사는 질내에 양수지를 삽입하여 요도방광이행부위에서 요도의 양쪽 끝을 사방으로 눌러 보는 것이다.

이때 환자에게 기침을 시켜서 만일 요의 누출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긴장성 요실금은 요도지지조직의 손상임을 알 수 있다. Marchetti 검사는 질내에 국소마취를 하는 것과 Allis cramps를 사용하는 것 이외는 Bonney 검사와 같다. 요역동학적 검사에서 긴장성 요실금의 진단은 배뇨근의 수축없이 방광내압이 최대 요도폐쇄압력(maximal urethral closure pressure)을 넘어설 때 요누출을 보이는 환자를 말한다.

■감별질환

① 절박성(요급성) 요실금(Urge Incontinence)

② 혼합성 요실금(Mixed Incontinence)

 ③ 기능성 또는 일시적 요실금(Functional or Transient Incontinence)

■긴장성 요실금의 치료

A) 비수술적 요법

① 악화요인 제거: 술, 담배 ,카페인, 비만, 과다수분섭취 등

② 케겔(Kegel) 운동: 골반 근육 운동

③ 약물치료

- alpha-adrenergic drugs

- 여성호르몬 요법: 폐경 여성인 경우

④ 전기자극

⑤ 질콘요법(vaginal cone)

⑥ 바이오 피드백(Biofeedback) 요법

B)수술적 요법

** 4 가지 분류

① 전통적인 전벽 질성형술(Anterior colporrhapy)

② 해부학적 과잉 운동성에 기인하는 긴장성 요실금 수술:

-치골후방 방광경부 현수 수술(retropubic bladder neck suspension operation)

-침 현수 수술(needle suspension operation)

③ 내인성 괄약근 박약 혹은 이상기능에 기인하는 긴장성 요실금 수술:

-슬링 수술(sling operation): TVT(Tension-free Vagianl Tape)슬링 ,

TOT (Trans-Obturator Tape) 슬링

-요도 주변 주사(periurethral injection)

④ 구제적 수술(salvage operation):

-폐쇄 슬링 수술( intensionally obstructive sling operation)

-인공 요도괄약근 이식(implantation of an artificial urinary sphincter)

-요로 전환술(urinary diversion)

여러 수술방법중 TOT슬링은 덜 침습적이며 수술방법도 간단하며 회복시간이 짧고 합병증과 흉터가 거의 없어 환자들에게 추천 할 만한 방법이다.

먼저 개발된 TVT(Tension-free Vagianl Tape) 슬링은 1996년 유럽에서 개발된 이래 2000년 3월까지 약 4만여 명의 여성들이 수술을 받았고 임상시험 결과 86%이상의 완치율과 대부분의 환자들에게서 즉각적인 증상개선결과를 보여 그 효과를 검증받았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1999년 이후 4500여 명의 여성들이 수술을 받았고 97%이상이 의미있는 완치률을 보고하였다(부산대학교 이정주 교수). 그러나 TVT 슬링은 방광천공 및 혈종의 가능성이 높고 방광경 사용이 필요하여 기구가 없는 개인 병원에서는 사용하기 불편함이 있었다.

2003년 이후에는 이런 부작용과 단점이 없는 TOT 슬링이 대중화 되기 시작했으며 효과 면에서도 TVT 슬링 보다 우수하다는 보고가 나오면서 거의 대부분의 의사들이 TOT 슬링을 시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