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청량리~안동 신형 KTX운행… 수혜받는 'e편한세상 단양 리버비스타' 주목
1월 청량리~안동 신형 KTX운행… 수혜받는 'e편한세상 단양 리버비스타'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12.3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당계약 1월 11일(월)부터 13일(수)까지 3일간 진행… 전용 84㎡ 396가구
e편한세상 단양 리버비스타 조감도.
e편한세상 단양 리버비스타 조감도.

내년 1월부터 새로 개통되는 중앙선 청량리~안동 구간에 신형 KTX가 운행될 예정에 따라 충북 단양 등 KTX 정차역 인근 지역들이 수혜지역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일부 구간 마무리되어 내년 1월 5일부터 청량리~안동역 사이에 신형 KTX열차가 운행하게 된다. 정차역은 청량리∼양평∼서원주∼원주∼제천∼단양∼풍기∼영주∼안동 등이며, 청량리역에서 서원주역까지는 기존 강릉선 KTX와 동일한 구간이고 서원주역부터 신설 노선으로 제천역, 단양역을 거쳐 안동역까지 운행한다.

기존 청량리에서 안동까지 최장 3시간 54분이 걸렸지만 이번 개통으로 2시간으로 단축돼 중부내륙과 수도권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서울 청량리~단양 구간 역시 그간 2시간 이상 소요됐으나 신형 KTX를 타면 1시간 10분으로 1시간 이상 시간이 단축된다. 이외에도 제천역, 풍기역, 영주역 등도 기존보다 빠르게 서울 및 수도권 도착이 가능하다.

이렇게 교통호재가 구체화되면서 KTX 정차역 인근 지역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단순히 교통이 편리하다는 이유뿐만 아니라 KTX역사 주변으로 유동인구가 늘어나 상권이 발달하는 등 거주환경과 투자요소가 좋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지방의 경우 그 효과는 상당하다. 교통망이 촘촘한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통망이 적은 지방에 KTX 정차역이 생기게 되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실제 이러한 호재로 인해 KTX역사나 KTX 개통 예정지역에 분양됐던 아파트들은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달 충남 아산시 탕정면에서 분양한 '호반써밋 그랜드마크'는 KTX·SRT 천안아산역이 가까운 입지로 주목을 받은 결과 1순위 청약에서 1414가구 모집에 총 6만6695건이 접수돼 평균 47.17대 1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 달 KTX서대구역 개발이 한창인 대구시 서구에서 공급된 '서대구역 화성파크드림'도 1순위 평균 20.02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청약을 마감했다.

업계 관계자는 "KTX로 교통이 좋아지면 유동인구가 많아지면서 지역 경기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된다"며 "특히 충북 단양 등 그동안 저평가됐던 지역들이 KTX 호재로 주목을 받으면서 이들 지역 내 분양하는 신규아파트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 청량리~단양간 중앙선 복선전철 개통으로 신형 KTX가 운행될 충북 단양에 'e편한세상 단양 리버비스타'가 분양 중이다. 충북 단양 최초로 전타입 순위 내 마감이 되는 등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대림건설이 선보이는 e편한세상 단양 리버비스타는 지하 3층~지상 20층 5개 동 396가구 규모로 건립되며, 전 가구 전용면적 84㎡로 구성된다. 정당계약은 1월 11일(월)부터 13일(수)까지 3일간 진행된다. 계약금 500만 원 정액제(1차), 중도금 60% 무이자 대출로 금융 부담을 낮췄다.

e편한세상 단양 리버비스타는 단양에 처음으로 들어서는 브랜드 단지로 수요자들의 기대가 크며, 중앙선 복선전철 개발 호재를 고스란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중앙선 복선전철 이전까지 서울 청량리~단양 구간의 철도 이동 시간은 2시간 이상이 소요돼 왔으나 전철이 개통되면 1시간 10분으로 1시간 이상 시간이 단축, 단양과 수도권이 한층 가까워지게 된다.

특화설계와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도 돋보인다. 공간 활용에 유리한 4베이(Bay) 평면, 펜트리·알파룸 등 혁신평면(일부가구 제외)을 도입했다. 판상형 설계(일부가구 제외) 및 전 가구 남동향·남서향 동 배치로 채광 및 조망권도 우수하다. e편한세상만의 특화된 조경시설로 저층부 조경 조망권도 확보했다.

생활은 더 편하게 만드는 e편한세상만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맞춤 플랫폼, C2하우스도 적용된다. C2하우스는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과 조사를 통해 수요자들의 생활패턴을 적극 반영한 주거 플랫폼이다. 최소한의 내력벽 구조만 남겨두고 나머지 벽체를 가변형으로 적용해 입주민들이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자유롭게 내부 평면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실내골프, 피트니스, GX룸, 맘스스테이션, 주민카페 등 커뮤니티 시설도 마련돼 단지 내에서 여가와 취미, 친목을 도모할 수 있을 예정이다. 또한 집 안과 밖의 대기오염 상태를 알려주고 깨끗한 공기를 유지하는 시스템인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과 초미세먼지도 걸러내는 공기청정 전열교환 환기시스템이 적용된다.

주택전시관은 충북 단양군 단양읍 별곡리 18번지에 있으며, 입주예정일은 2023년 6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