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방면 3차로 30일 0시 개통
성수방면 3차로 30일 0시 개통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0.12.24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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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봉지하차도 상계교~초안산 앞, 연장 약 3㎞, 편도 3차로, 상계교, 창동교, 녹천교 진입로 변경
- 도봉지하차도 연장, 방음벽 설치로 지역주민 생활환경 개선, 마들길 확장으로 교통정체 해소
- 시, “상습 교통정체 해소, 교통여건 크게 개선, 의정부 방면 3차로 ‘21년 말 개통예정
도봉지하차도 유입부.
도봉지하차도 유입부.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 성수방면 월계1교~의정부 시계까지 총 6.85㎞ 구간 3차로를 30일 0시부터 완전 개통한다고 밝혔다.

동부간선도로 의정부 시계~상계교 이전구간은 2019년 말 공사를 완료, 양방향 6차로로 개통해 운행 중에 있다. 개통 구간에는 도봉지하차도(연장 2,990m, 3차로)와 초안산지하차도(연장 402m, 3차로)가 있으며, 2018년 12월에 개통한 상도지하차도(연장 190m, 양방4차로), 장암지하차도(연장 400m, 1차로)가 있다.

신설된 도봉지하차도는 성수방면으로 상계교 이전 본선에서 진입해 초안산 앞까지 총연장 약 3km, 편도 3차로로 이어져 기존 상계교, 창동교, 녹천교에서 동부간선도로 성수방면 진입로가 변경된다.

상계교에서 동부간선도로 성수방면를 이용하던 운전자는 자운고등학교 앞에서 동부간선도로 성수방면 진입로를 이용하면 된다.

또, 창동교 및 녹천교를 통해 동부간선도로 성수방면을 이용하던 운전자는 마들로를 통해 초안산(창동주공 17단지) 앞에서 진입로를 이용하면 동부간선도로 성수방면으로 진입할 수 있다.

화재 시 안전을 위한 자동 물분무시설, 에어커튼, 내화 패널 등 최첨단 방재시설을 갖췄으며, 환경을 위한 공기정화 장치가 운용되고 있다.

시는 교통전환에 따른 혼선 및 교통정체 최소화를 위해 2021년 5월까지 기존 창동교~녹천교 1개차로를 계속 운영할 계획이며, 교통 전환에 따른 모니터링 및 전후 교통상황을 비교해 개선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동부간선도로는 왕복 4차로로 그 기능이 부족해 출퇴근 시간대마다 상습 교통정체구간으로 인식돼 왔으나, 이번 성수방면 3차로 개통으로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도봉지하차도가 연장되고 기존 도로에 방음벽이 설치돼 지역주민들의 생활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도봉지하차도 상부 마들길을 확장 개통돼 지역 교통정체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홍길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 직무대리는 “상습 교통정체가 해소되고, 동부간선도로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남은 사업들도 정상적으로 추진해 서울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