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우수기술 육성을 위한 '신기술 오픈마켓' 개통
경북도, 우수기술 육성을 위한 '신기술 오픈마켓' 개통
  • 대구경북=서동혁 기자
  • 승인 2020.12.20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신기술 및 우수기술 활용에 관한 조례 제정
도내 우수기술 발굴 및 보호, 투명하고 공정한 공법선정

[국토일보 서동혁 기자] 경상북도는 21일 도내 신기술과 우수기술을 통합 관리하는 플랫폼인‘경상북도 신기술 오픈마켓(통합정보시스템)’을 개통했다고 밝혔다.

오픈마켓 운영은 건설업체로부터 신기술과 우수기술을 신청 받아, 내년 1월부터 공법선정위원회 등록심의 후 기술정보를 발주부서 등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제까지는 발주부서마다 건설공사 공법선정 기준이 달라 업체간 과당경쟁과 불공정 선정 등의 민원이 야기되어, 감사관실에서는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지난 7.1일 전국 최초로 조례를 제정하여 체계적으로 공법을 등록선정하는 제도의 틀을 마련하고, 발주부서에서 자체적으로 구성․운영해왔던 공법선정위원회를 통합운영하여 선정심의를 추진해 왔다.

이번 경상북도 신기술 오픈마켓 개통으로 건설업체가 직접 홈페이지에 신기술 및 우수기술을 신청하면, 감사관실에서는 기술분류와 사전검토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한 후 공법선정위원회(풀200명구성)에서 시공성과 경제성 등을 구체적으로 심의하여 우수하게 검증된 신기술 및 우수기술 공법을 경상북도 신기술 오픈마켓에 등록‧관리하게 된다.

등록된 공법은 각종 건설공사 선정시 지역 및 등록 가점이 적용되어 지역건설업체의 경쟁력을 높이게 된다.

경상북도는 신기술 및 우수기술로 등록된 공법에 가점을 부여하여 지역건설업체가 수도권 건설업체보다 나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 향후 신기술과 우수기술 개발 보급에 행정적 지원을 다할 예정이다.

이창재 경상북도 감사관은 이번 경상북도 신기술 오픈마켓 개통으로 “그동안 공법 선정의 불공정과 체계적이지 못한 선정방법을 개선하고, 발주부서에 검증된 기술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각종 건설사업에 공정성‧투명성‧안전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며, 나아가 “도내 우수기술 육성 및 보호로 도내 건설산업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이를 통해 신기술 및 기술보유자가 도내로 유입되어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