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주)디딤돌
[2020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주)디딤돌
  • 국토일보
  • 승인 2020.12.1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장관표창
한정권 대표이사.
한정권 대표이사.

세계 최고 안전시설물 전문기업 도약

무동력 승강식 피난기 ‘살리고’ 기술력 인정

안전시설물 전문기업 (주)디딤돌(대표이사 한정권)이 제16회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시상식에서 영예의 국토교통부 장관표창을 받았다.

(주)디딤돌은 국내 최초 아파트 대피공간 대체시설인 무동력 승강식 피난기를 개발한 화재 대피시설제조 전문기업으로 ‘안전한 주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디딤돌의 무동력 무전원 승강식 피난기 ‘살리고’는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 어린이 등 재난약자 모두 탈출, 대피가 가능한 유일무이한 법정 대피시설이다. 별도의 동력 없이 대피자의 체중에 의해 일정한 속도로 스스로 하강하고, 내려가면 자동으로 다시 상승하는 기구이다. 화재발생 시 1분 이내로 4인 기준 한 가족 모두가 대피 가능하다.

건축법, 소방법을 모두 만족하고 잠금장치를 한 방화문으로 주거공간과 차단해 방범, 사생활 침해 문제 등을 말끔히 해소했으며, 대피공간 설치가 필요없어 기존 발코니를 100% 활용하는 평면 설계(세대 당 약 1평 공간 증가 효과)가 강점이다. 이를 통해 건축 면적, 바닥 면적에 포함되지 않는 약 1.5㎡ 이상의 별도 대피공간을 추가 제공한다.

특히, 검증된 기술력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지난해 7월 재난경보시스템을 구비하는 ‘자가 구동형 비상탈출장치’ 특허를 국내, 일본, 중국, 베트남에 출원해 국제특허(PCT)를 등록했고, 올 1월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성능인증서를 획득했다

이어 지난 5월 21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의 심사를 통과해 신기술 인증(NET)을 획득했으며, 5월 27일 국토교통부 인정 8호 취득, 7월 24일 행안부 재난안전제품 인증을 받았다. 9월에는 과확기술정보통신부 첨단기술기업에 지정돼 국가인증 5관왕을 달성했다.

해외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케냐의 소방방재 전문기업을 비롯해 인도와 베트남, 싱가포르 등의 해외 바이어로부터 무동력 승강식 피난기에 대한 문의와 상담이 쇄도하고 있다.

현재 디딤돌은 ISO9001, ISO14001에 따른 품질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승강식 피난기 제품은 현재 등록특허 10건, 국내출원 5건, 해외출원 2건을 취득했다.

주요 실적으로는 최근 현대산업개발과 승강식피난기 ‘살리고’ 평택 고덕I-PARK 설치 계약을 체결했으며, 대구 국가산업단지 영무예다움 아파트, 인천 청라 지엘건설 리베라움더레이크 오피스텔, 대구 감삼동 현대엔지니어링 주상복합신축, 서울 중곡동 보건복지부 정신요양시설, 전국 노유자 시설 등 다수의 시설에 공급하고 있다. 현대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등 1군 건설사에도 납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