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건축·주택행정평가… 영천시 대상 수상
경북도, 건축·주택행정평가… 영천시 대상 수상
  • 대구경북=서동혁 기자
  • 승인 2020.12.15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 경상북도 건축행정 추진실적평가, 우수 시군 및 유공자 표창

[국토일보 서동혁 기자] 경상북도는 15일 도청 다목적실에서 「2020년 건축·주택행정평가 우수 시·군 및 유공자」에 대한 시상을 했다.

도내 23개 시·군 전체를 대상으로‘2020 경상북도 건축·주택행정평가’를 실시한 결과 건축행정건실화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영천시를 대상으로 선정하고 최우수에는 김천시와 청송군을 선정했다.

공동주택관리 분야 최우수에 의성군·칠곡군이, 주거급여 분야 최우수에 고령군이 수상하는 등 6개 시군이 기관표창을 받았으며, 대상을 수상한 영천시에는 포상금 3백만원을 지급했다.

먼저, 시군평가는 건축행정 절차 합리성, 시공·철거 안전성 및 효율성, 건축행정 전문성 등 5개 분야 역점과제를 지표로 한 합동평가 추진실적 점수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총 30개 평가지표에 대해‘경상북도 시·군합동평가 점검단’을 구성해 철저한 비교‧검증과 공정한 자체평가를 통해 진행됐다.

대상으로 선정된 영천시는 2020년 건축문화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고, 공공건축물의 디자인 품질향상과 도시공간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공공건축가를 구성·운영하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고,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김천시와 청송군은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도시 빈집, 위반건축물 등의 정비를 위한 실태조사와 정비계획을 수립·시행중인 것이 좋게 평가됐다.

또한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농촌 유입 청년의 주거안정을 위한 임대주택을 건립중인 의성군과 아파트 품질향상과 입주민의 생활편의 도모를 위해‘공동주택 품질검수단’을 운영하고 있는 칠곡군 및 주거급여 지원사업을 추진하면서 신규 수급자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선 고령군이 최우수기관으로 각각 선정됐다.

도는 앞으로도 노후 공동주택 관리비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저소득층 주거복지향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특히 신혼부부를 위한 임대보증금 이자 지원 사업과 주택개보수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주거복지에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힘쓸 계획이다.

배용수 경북도 건설도시국장은 시상식에서“누수 없는 건축행정이 도민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며“내년에도 건축인이 새로운 웅도 경북의 리더로서 품격있는 건축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