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입지 갖춘 단지 내 상업시설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 눈길
명품입지 갖춘 단지 내 상업시설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10.27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업시설 투자 본질은 입지… 초대형 상권 동성로 상업시설 '주목'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 투시도.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 투시도.

상업시설 투자는 부동산 투자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것으로 손꼽힌다. 상업시설은 높은 수익률이 매력적이지만 주택에 비해 변수가 많고 공실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입지가 좋은 곳과 배후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투자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특히 대형 상권이 속한 상업시설은 여러 입지 중에서도 가장 좋은 입지로 통한다.

예를 들어, 대구 동성로는 대구·경북에서 가장 큰 대형 상권으로 알려져 있다. 대구광역시 서비스 인구분석 정보시스템에 따르면, 대구 동성로는 연간 1,200만~1,500만명 정도의 유동인구가 다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대구 동성로는 중대형과 소규모 상업시설 모두 공실률이 낮다. 한국감정원 상업용 부동산 공실률 자료에 따르면, 동성로의 중대형 및 소규모 상업시설의 공실률은 11.6%와 2%로 대구시 평균인 15.2%와 5.2%에 비해 월등히 낮다.

이러한 가운데, 대구 동성로에 위치한 명품 입지로 투자자들의 집중 이목을 받는 상업시설이 있다.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가 그 주인공.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는 1군 대형 건설사인 SK건설이 시공하는 '동성로 SK리더스뷰' 단지내 상업시설로 11월 공급 예정이다. 가장 큰 장점은 입지로, 단지내 상업시설이면서 대구 핵심 위치인 동성로에 자리 잡았다. 이 일대는 주중·주말, 아침·저녁 할 것 없이 365일, 24시간 내내 많은 유동인구가 움직이는 자리로, 대구의 최대 상권으로 알려졌다.

또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가 위치한 동성로는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교통도 편리하다. 이 일대는 대구 도시철도 1·2호선 반월당역, 2호선 경대병원역이 있고, KTX 대구역과 KTX 동대구역 또한 가깝다. 또 달구벌대로, 국채보상로, 태평로, 중앙로 등을 통해 대구 곳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이곳에는 로데오 골목, 수제화 골목, 교동 전자 거리, 귀금속 거리 등 다양한 골목 상권들이 자리하고 있고, 대구백화점·현대백화점·롯데백화점 등 대형백화점도 모여 있다.

풍부한 배후수요 역시 품고 있다. 인근에 대구시청, 중구청, 경북대병원,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대구시립중앙도서관 등 핵심 시설들이 겹겹이 둘러싸고 있어 관련 종사자들의 고정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국채보상공원, 2·28기념 중앙공원 등도 가까워 공원을 찾는 수요도 풍부하다.

또한, 동성로 상권에서는 볼 수 없는 상품 특화 및 차별화를 통해 상품 가치를 높이기 위해 1층 중정에 키오스크매장과 후면부 상업시설에 실내 테라스점포를 설계해 쾌적한 환경을 연출했다. 상업시설 중앙은 공간(뜰)을 두는 형태로 외부의 빛을 끌어들여 채광을 높여주는 중정형 설계로 건물 내에서도 쾌적함을 느낄 수 있게 했다.

또 중정 내부 벽면에 LED 영상패널을 통해 다양한 영상을 연출하는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설치해 포토존과 볼거리도 제공할 예정이다. 여기에 1~4층을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하고 각 점포 노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상업시설 전용 에스컬레이터와 병원 침상이 들어 갈 수 있는 대형 엘리베이터도 설치된다.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는 성공적인 상권 안착을 위해 인근 상권 내 매출 비중이 높은 업종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1~2층에는 커피전문점, 베이커리, 식당 등 트렌디한 식음료(Food&Beverage) 존으로 구성했고, 3~4층에는 경북대학교병원과 연계할 수 있는 치과, 피부과 등의 병의원(Medical)존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분양 관계자는 "대구·경북권 최대 상권인 동성로 일대는 공실률이 낮고, 투자수익률 또한 대구 평균에 비해 높은 편"이라며 "특히 동성로는 현재 신규 상업시설에 대한 희소성이 큰 상황으로,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는 일반적인 상업시설에 비해 단지내 상업시설이라는 잇점을 더해 비교적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한편,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는 중구 삼덕동2가 5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지상 최고 48층의 초고층 주상복합 '동성로 SK리더스뷰'에 조성되는 단지 내 상업시설로, 지상 1층~지상 4층, 연면적 약 1만6,076㎡(약 4,862.99평), 총 160여실 규모로 조성된다. 분양홍보관은 대구광역시 중구 삼덕동 2가 6번지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