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안전공단, 승강기 검사 완벽한 비대면 시스템 전환 ‘획기적’
승강기안전공단, 승강기 검사 완벽한 비대면 시스템 전환 ‘획기적’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0.10.22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강기 검사시스템 업그레이드… 다른 검사기관들 벤치마킹 ‘봇물’

승강기검사 모든 업무 비대면 수행… 코로나19 대응 ‘독보적’
김영기 이사장 “업무효율 제고․감염병 전파 완벽 차단” 자랑

한국승강기안전공단 검사원들이 코로나19에 대응해 업그레이드된 비대면 스마트검사시스템을 통해 승강기 안전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 검사원들이 코로나19에 대응해 업그레이드된 비대면 스마트검사시스템을 통해 승강기 안전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사장 김영기/이하 공단)이 스마트워크 승강기 검사시스템의 모든 업무를 완벽한 비대면 시스템으로 개선, 코로나19 대응에 획기적으로 나서 주목받고 있다.

공단은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던 스마트워크 승강기 검사시스템의 모든 업무를 온라인으로 수행할 수 있게 더욱 강화, 코로나19에 완벽 대응하는 혁신적이고 독보적인 비대면 검사시스템으로 한 층 업그레이드 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공단은 지난 2015년부터 국내 최초로 모바일 스마트 검사시스템을 개발하고 특허를 획득하여 승강기 안전검사 시스템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경영과학 응용 우수사례로 인정받기도 했다.

이는 다른 현장형 검사기관들이 코로나19 사태 이후인 최근들어 스마트 검사시스템을 신규 도입하는 단계와 비교했을 때 공단의 스마트워크 검사시스템은 5년 이상 앞선 독보적인 비대면 검사시스템이다.

공단의 비대면 검사시스템은 ▲근무형태 개선(현장근무 후 재택근무) ▲검사결과 현장 입력처리 완료 ▲종이서류 미발생 ▲자동우편 발송시스템 등을 구현한 스마트워크 업무시스템이다.

특히 승강기 검사(1차 검사) 후 보완사항이 있는 경우 수검자가 조치내용을 ‘승강기민원24’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조치사진, 동영상 등을 업로딩 할 수 있도록 개발, 이를 검사자가 비대면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크게 개선했다.

이에 국내 다른 현장형 검사기관들은 공단을 방문해 비대면 스마트 검사시스템을 잇달아 벤치마킹하고 있으며, 공단은 이들 기관들에게 기술정보를 제공하고 협력방안을 협력해 주고 있다.

공단 김영기 이사장은 “스마크워크 검사시스템은 1차 검사 보완사항을 수검자가 온라인으로 업로딩하면 검사자가 확인 가능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시켜 불필요한 접촉을 줄인다”며 “이 시스템은 감염병 전파 우려를 완벽하게 차단하는 혁신적이고 완벽한 비대면 검사시스템”이라고 혁신 시스템 성과를 자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