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연, '2020 KIER 모형 태양광 자동차 경주대회' 온라인 개최
에너지연, '2020 KIER 모형 태양광 자동차 경주대회' 온라인 개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0.10.19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택트 '모형 태양광 자동차 경주대회 '성황 종료
중·고등부 제출 작품 디자인 심사, 11팀 시상
20주년 맞은 모형 태양광 자동차 경주대회, 기념 영상 제작
대상을 수상한 한국교원대 부설고등학교 시그마(학생 이주영)팀.
대상을 수상한 한국교원대 부설고등학교 시그마(학생 이주영)팀.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태양광 자동차 제작과 과학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축제인 '모형 태양광 자동차 경주대회'가 열렸다. 올해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대회로 진행됐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은 청소년들의 태양광 발전 이해도를 높이고, 창의력 향상을 위한 '2020 KIER 모형 태양광 자동차 경주대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16일 중·고등부 작품 중 디자인 심사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본 대회는 매년 오프라인으로 진행돼왔다. 올해는 모형 태양광 자동차 경주대회 20주년을 맞아 당초 9월 24일 초등부, 26일 중·고등부로 구분해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여파에 온라인 축제로 전환해 진행했다. 에너지연은 모형 태양광 자동차 경주대회 20주년을 맞아 기념 영상도 제작했다.

초등부는 '방구석 솔라카 인증샷'을 주제로 9월 15일부터 17일까지 모집 신청을 받은 결과 총 68팀이 참여했다.

신청자에게는 자동차 제작키트가 각각 배송됐다. 학생들은 태양광 자동차를 만들고 완성품 사진을 개인 SNS에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고 대회 홈페이지에 링크를 올리는 방식으로 대회에 참여했다. 이를 이행한 참여한 팀에게는 참가확인서와 기념품이 제공된다.

중·고등부는 '방구석 솔라카 유튜버' 콘셉트로 진행됐다. 중·고등부 역시 사전 참여 신청을 한 학생들에게 솔라카 제작에 필요한 기본 부품이 제공됐다.

참가 학생들은 제공된 부품에 각자의 아이디어를 더해 디자인하고 만들어 지난 8일까지 모형태양광자동차 경주대회 사무국에 제출 완료했다. 또 완성된 자동차가 구동되는 영상을 촬영해 링크를 구글 드라이브에 올렸다. 65개 팀이 신청해 58개 팀이 태양광 자동차와 영상을 제작해 제출했다.

심사는 크게 주행능력과 디자인으로 구성됐으며, 주행능력 평가는 제출된 태양광자동차와 영상을 통해 이뤄졌고 디자인 심사는 창의성, 견고성 등을 기준으로 현장에서 심사위원들의 평가로 진행됐다.

평가 결과, 대상은 한국교원대학교 부설고등학교 시그마(학생 이주영) 팀이 차지했다. 이외에도 최우수상 1팀(영선중학교 Untitle(학생 오효상, 윤관우)팀), 우수상 1팀(광신고등학교 태양은 가득히(학생 이성민, 안재윤, 이동은)팀), 준우수상 3팀, 장려상 5팀 등 총 11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그마팀은 흰색 외관에 바퀴와 본체 사이의 공간을 넓히는 등 독특한 디자인을 선보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영상 속 시그마팀의 태양광 자동차는 참가자가 직접 만든 트랙에서 언덕을 넘고, S자 주행을 원활하게 해 주행능력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김종남 에너지연 원장은 "20년 전 단순히 태양광으로 움직이는 것에 만족했던 대회가 이제는 태양광 에너지의 미래를 볼 수 있는 대회로 발전했다"며 "참여한 학생들은 인류의 꿈인 태양광으로 움직이는 미래 자동차 개발 주역으로 클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