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 수상자 및 수상작’ 발표
‘2020년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 수상자 및 수상작’ 발표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0.10.16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가협회, 올 12개 작품 선정… 시상식 및 전시 코로나19 영향 온라인 전환

‘한국건축가협회상’ 구기동 125-1 공동주택 등 7작품 선정
올 ‘김정철건축문화상’ 첫 시행… 김광현 교수 수상 ‘영예’
‘KIA Gold Medal’
민현식 고문 수상, 30년 외길 건축계 위상 제고 공로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2020년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에 ▲구기동 125-1 공동주택 ▲모여가 ▲산양 양조장 ▲이타라운지 ▲하대원 행복주택 ▲현대자동차 천안글로벌 러닝센터 ▲현대자동차 영남권 교육시설 등 7작품이 선정됐다.

한국건축가협회(회장 박제유)는 16일 ‘2020년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 수상자 및 수상작’으로 ▲한국건축가협회상 7작품 ▲아천건축상 1작품 ▲김종성건축상 1작품 ▲무애25년건축상 1작품 ▲김정철건축문화상 1인 ▲KIA Gold Medal 1인 등 최종 선정자를 발표했다. 건축가협회는 건축가 및 관련 전문가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문화발전에 공헌하기 위해 지난 1979년부터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을 시행하고 있다.

건축적 성취도가 높고, 건축이 목적하는바 기능상 완성도가 높은 건축물 중에서 7작품을 선정하는 ‘한국건축가협회상’은 구기동 125-1 공동주택(대표건축가 김태집 (주)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등 7작품이 선정됐다.

‘아천건축상’은 한국적 설계이념과 방법론을 바탕으로 한국적 조화미를 나타내려는 의지가 보이는 건축 작품에 수여하는 상으로 포머티브건축사사무소 고영성(공동설계 이성범)건축가가 설계 한 제주의 ‘삼달오름’이 영예를 안았다.

디자인에 적용한 테크놀로지가 창의적이고 건축적 완성도가 뛰어난 건축 작품에 수여하는 ‘김종성건축상’은 조호건축사사무소 이정훈 건축가가 설계 한 ‘나인브릿지 파고라’가 선정됐으며, 준공된 지 25년 이상 경과한 국내건축물 또는 공간 환경으로서 현재까지 건축적․공공적 가치를 인정받는 건축 작품에 수여하는 ‘무애25년건축상’은 정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故김정철 건축가가 설계 한 ‘서울대학교 본관’이 선정됐다.

건축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건축문화 발전에 공로가 인정되는 건축가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故김정철 건축가의 10주기를 맞아 처음 시행 된 ‘김정철건축문화상’은 ‘김광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가 첫 번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건축가의 삶 동안 건축 작품의 현저한 업적을 이룩해 일반대중과 동료 및 후배건축가들에게 존경받는 건축가에게 수여하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명예로운 건축상인 ‘KIA Gold Medal’은 지난 30년간 사유하고 실천하는 건축가, 이론가, 교육자로 한국건축계의 위상을 드높인 ‘민현식 건축사사무소기오헌 고문’이 수상자로 추대됐다.

건축가협회 관계자는 “시상식 및 전시회는 당초 10월 경상남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 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의 시행에 따라 온라인으로 전환, 개최된다”며 “온라인 전시 및 시상식 상세일정은 향후 건축가협회 웹사이트(www.kia.or.kr)를 통해 공지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선정된 작품 및 수상자 명단이다.

[한국건축가협회상]
▲구기동 125-1 공동주택 ▲모여가 ▲산양 양조장 ▲이타라운지 ▲하대원 행복주택 ▲현대자동차 천안글로벌 러닝센터 ▲현대자동차 영남권 교육시설

[한국건축가협회 특별상]
▲아천건축상-삼달오름
▲김종성건축상-나인브릿지 파고라
▲무애25년건축상-서울대학교 본관
▲김정철건축문화상-김광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KIA Gold Meda] - 민현식 건축사사무소기오헌 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