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위 국감에도 번진 '옵티머스' 사태···유향열 남동발전 사장 '곤혹'
산자위 국감에도 번진 '옵티머스' 사태···유향열 남동발전 사장 '곤혹'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0.10.1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규 의원, "신속 진행된 사업 배경, 윗선 개입 수사 필요"
유향열 사장, "옵티머스와 회동, 단순 사업설명 자리 심의에 영향 없었다"
"이헌재 전 부총리와 전화통화 사실 아니다"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왼쪽)을 비롯한 발전 관련 피감기관 장들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벤처중소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최근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까지 번진 '옵티머스 사태'가 산자위 국감에서도 이슈였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유향열 한국남동발전 사장은 '옵티머스' 로비 의혹 해명에 진땀을 뺐다.

최근 남동발전은 김재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와 남동발전 해외사업 관계자 2명이 3월 13일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 사무실에서 만나 태국 바이오매스발전소 및 우드펠릿 수입과 관련해 협의했고, 같은 달 31일 이 사업을 남동발전 투자심의위에서 '사업추진 적격 판정'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내 발전사가 해외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부실 펀드에 연관됐다는 의혹이다.

이에 남동발전은 해명자료를 내고 "남동발전은 태국 바이오매스발전소와 우드펠릿 수입 사업에 옵티머스자산운용과 직접 관련된 바 없으며, 검찰 문건 내용 중 '유향열 남동발전 사장과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가 관련 내용을 협의했고 사업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힌 바 있다.

15일 국감에서 사업의 배경을 묻는 정태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관악구 을)의 질문에 유향열 사장은 "이 사업은 아직 초기 수준의 검토만 마쳤으며 옵티머스자산운용과의 연관은 없다"고 재차 부인했다.

이어 "남동발전이 투자를 결정하는 절차는 3단계인데, 태국 바이오매스 사업은 초기 사업 선정·발굴 단계의 심의(3.31)만을 거쳤으며 언론 보도를 보면 투자 심의를 마치고 최종 결정한 것처럼 보이는데, 아직 외부에 타당성 조사 용역을 맡기기 위한 초기 단계의 적합성을 판정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외부 타당성 조사 용역도 아직 실시하지 않았으니 사업을 하겠다, 하지 않겠다는 결정도 내리지 않은 상태라는 것이다.

"검찰 문건에 5,100억원이라는 구체적인 사업규모까지 나온다"는 지적에는 "초기 사업 제안서에 담긴 금액일 뿐, 총사업비는 타당성 조사를 마치고 금융 참여사까지 확정된 다음에 결정되므로 구체적 사업비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또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와의 연관성을 묻는 질문에도 유 사장은 "관련 보도를 보고 많이 놀랐다"며 "이헌재 전 부총리에게 전화가 온 적도 없고, 접촉한 사실도 없다"고 말했다.

옵티머스와의 만남 후 '투자심의위에서 사업 추진 '적격' 사업 판단이 나오기까지 2주 정도 밖에 걸리지 않았다'는 의문에 대해서는, "지난 2019년 11월 태국 출장에서 최초로 사업 정보를 입수했고, 구체적으로 사업을 제안 받은 것은 (올해) 2월로 사업 선정 회의까지 기간은 36일"이라고 해명했다. 검찰 '옵티머스 펀드 하자 치유' 문건과는 관련이 없다는 설명이다.

한편 지난 9월 남동발전은 태국 현지 발전개발사인 우드플러스와 사업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11월에 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철규 의원(국민의 힘, 강원 동해시태백시삼천시정선군)은 "사업이 이례적으로 신속히 진행되는 배경에 윗선의 개입이 있었는지 철저한 수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고, 같은당 김정재 의원(경북 포항시 북구)은 "옵티머스의 정관계 로비로 남동발전은 5,100억원이나 떼일 뻔 했고, 다른 공기업들도 사기를 당할 뻔 했다"며 정부를 압박했다.

반면 여당인 정태호 의원은 "실질적 투자가 이뤄지지 않은 단순 사기 사건을 야당이 권력형 게이트로 몰고 가고 있다"고 반박했고, 유향열 사장은 "옵티머스 대표와의 만남은 사업개발사인 우드플러스의 금융권 지분참여자 모집 과정의 일환"이라며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요청에 따라 단순 사업설명을 한 것으로 사업추진에 대한 협의가 아니"라고 연관성을 다시 한번 부인했다.

유향열 한국남동발전 사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유향열 한국남동발전 사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