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M CM사업본부, 'CM 용어사전' 발간
ITM CM사업본부, 'CM 용어사전' 발간
  • 하종숙 기자
  • 승인 2008.08.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최초 출판… 표준화 된 용어 이해 등 지침서 役 기대

아이티엠코퍼레이션 CM사업본부가 업계 최초로 출판한 'CM 용어사전'.
   (주)아이티엠코퍼레이션이 업계 최초로 CM 관련용어를 정리한 '건설사업관리용어사전'을 발간했다.

 

아이티엠코퍼레이션 CM사업본부(본부장 도상익)가 출판한 'CM 용어사전'은 지난 1년여간의 준비 끝에 발간, 앞으로 업계 표준화 된 용어 이해는 물론 참여 이해당사자들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는 등 지침서로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총 485페이지에 이르는 이 용어사전은 총 11장으로 구성, 순서는 일반적인 사업관리일반에서부터 공정관리․리스크 & 클레임관리․비용관리․설계관리․조달관리․시공계획 및 관리․품질관리․안전관리․정보관리 등 사업관리의 주요 분야별로 용어를 정리했다.

 

특히 아이티엠코퍼레이션 CM사업본부는 이번 용어사전의 출판을 위해서 관련자료를 수집은 물론 관련자료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전문가 및 현장기술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CM관련 교수들의 자문을 받아 정리, 용어집의 질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CM사업본부 관계자는 "CM시장의 양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실무중심의 연구활동과 출간물들이 부족해 관련 종사자는 물론 사업참여자들간의 커뮤티케이션에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번 용어사전을 발간했다"며 발간 의미를 밝혔다.

 

특히 이 관계자는 "CM용어사전이 발주자와 모든 건설참여자간에 표준화된 용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에 기여할 수 있음은 물론 국내 건설산업의 국제적 개방에 따른 대처와 국내 업체의 해외건설산업 진출에 필요한 국제화(Global Standard)에 한걸음 다가설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아이티엠코퍼레이션 CM사업본부는 올해 CM용어사전의 초판이 발간에 이어 매년 업데이트와 추가분을 포함해 개정판을 발행할 예정이다.

hjs@c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