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철도산업 플랫폼 '철도Biz' 29일 개통
스마트 철도산업 플랫폼 '철도Biz' 29일 개통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0.09.2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 관련 혁신기술·제품 시장진출 활성화 기대
철도Biz 메인화면.
철도Biz 메인화면.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29일부터 ‘스마트 철도산업 플랫폼 ’철도Biz‘’를 운영된다.

‘철도Biz’는 철도운영기관에게는 철도관련 혁신기술과 제품에 대한 구매정보 등을 제공하고, 혁신기술과 제품을 보유한 기업에게는 수요처의 입찰정보 등을 제공해 판로 확보를 지원해주는 플랫폼으로 기존 철도산업정보센터 내 산재해 있던 철도산업 지원 기능을 모으고, 신규 기능을 추가하여 구축했다.

그간에는 AI, Io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제품·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공급)과 제품·기술을 구매하고자 하는 철도운영기관(수요)간 정보 부족으로 우수한 혁신제품 등이 시장에 진출하여 현장에 활용되기까지 애로사항이 많았으나 철도Biz가 구축됨에 따라 수요-공급 매칭 지원 등을 통해 스마트 철도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Biz 내에서 기업은 혁신적인 기술·제품 및 아이디어를 철도운영기관에게 제안할 수 있으며, 운영기관은 필요한 제품과 기술을 공모해 구입·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혁신기업이 개발한 신기술의 상세정보를 알 수 있는 특허 및 기술 관련 정보, ▲우수한 혁신제품을 직접 홍보할 수 있는 제품홍보관, ▲공동구매 수요조사, 철도 규제개선 건의 등 기업지원 ▲철도산업체간 소통방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국토부 강희업 철도안전정책관은 “철도Biz 구축으로 중소·벤처기업이 보유한 우수한 제품과 기술이 철도 현장에 활용되고, 철도 산업이 보다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밝히며 “보다 많은 철도 관련 기업과 철도운영기관이 ‘철도Biz’를 방문하고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