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동안구 정비사업 활발… 한신공영, ‘안양 비산 한신더휴’ 공급
안양시 동안구 정비사업 활발… 한신공영, ‘안양 비산 한신더휴’ 공급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0.09.25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노후주택 비율 높은 안양시 동안구… 정비사업으로 환골탈태 中

- 교통호재 및 행정기관 이전 수혜, 이달 ‘안양 비산 한신더휴’ 분양

- 신흥 주거타운 內 핵심 입지… 원스톱 생활인프라 강점
‘안양 비산 한신더휴’ 조감도

노후주택 비율이 높은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일대가 활발한 정비사업을 앞세워, 신흥 주거벨트의 면모를 갖춰나가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안양시 동안구는 준공 10년 이상 아파트가 90%, 20년 이상 아파트 비율이 6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 내 새 아파트에 대한 공급 갈증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는 가운데,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이 단비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업계 부동산 관계자는 “동안구 비산동 일대는 평촌신도시 조성사업 이전에 경기도 최고 부촌으로 손꼽히던 지역이었지만, 주택 노후화가 진행되면서 구 시가지라는 인식이 강했던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최근 비산사거리 일대를 중심으로 1만 3800여 가구가 신규 공급된 데 이어, 향후 굵직한 정비사업도 앞두고 있어, 기존 인식을 불식시키며 반등 효과가 실제로 분양시장에도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양 비산 한신더휴’ 역시 재개발 단지라는 점에서 지역 내외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한신공영은 동안구 비산동 554-5번지 일원에서 ‘안양 비산 한신더휴’ 를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25층 아파트 2개 동, 총 230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조합원 분을 제외한 110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선호도 높은 중소형 면적으로만 구성되며, 전용면적은 48 ~ 71㎡ 등이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1~3인 가구의 니즈를 적극 반영했다는 평가다.

한신공영의 ‘안양 비산 한신더휴’는 재개발을 통해 신흥 주거타운으로 떠오르고 있는 비산사거리 일대에 들어서는 만큼, 이미 조성돼 있는 우수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우선, 사통팔달 광역 교통망이 특장점이다. 단지 바로 앞에 버스정류장이 위치해 있어, 서울 강남∙구로디지털단지∙과천 정부청사 등지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단지 주변에 위치한 수도권 1호선 안양역 및 4호선 범계역을 통한 철도교통 이용도 편리하다. 또한, 인근 석수IC∙산본IC 등을 통해 제2경인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진출입이 쉽고, 경수대로∙비산대교∙비산사거리 등이 인접해 있어, 지역 내 이동도 자유롭다.

단지는 각종 교통호재의 최대 수혜처로도 거론된다. 월곶–시흥시청-광명 – 안양 – 인덕원 – 판교 등 총 11개소 정거장을 잇는 월곶-판교 복선전철이 오는 2025년 개통 예정이다. 개통 시,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되는 것은 물론, 수인선, 신분당선, 경강선 (판교 – 강릉) 등 과의 연계 노선도 구축할 수 있다. 아울러, 수도권 1호선 안양 행정타운역 신설에 대한 사전 타당성 조사도 진행 중이다.

생활 및 교육 인프라도 기대를 모으는 요소다. 단지와 도보 약 3분 거리에 이마트가 위치해 있고, 안양대표 상권인 안양 1번가∙범계로데오거리∙롯데백화점∙안양중앙시장 등도 가깝다. 병원∙약국∙은행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지근거리에 있고, 안양시청∙동안구청∙ 안양경찰서∙세무서∙법원∙검찰청으로 구성된 법조행정타운도 차량으로 10분 이내로 도달 가능하다. 이밖에도 수도권 3대 학원가로 꼽히는 평촌 학원가도 가깝다.

배산임수 입지도 눈길을 끈다. 단지 배후에 비봉산∙관악산이 자리하며, 단지 앞으로는 산책로가 조성된 안양천∙학의천이 위치한다. 학운공원∙운곡공원∙관악산 산림욕장 등 녹지공간 및 생활체육시설도 가깝다. 이밖에 각종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비산체육공원∙ 안양종합운동장 등도 인근에 위치해, 여가선용 여건도 우수하다.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단지 인근 약 5만6000여㎡ 부지에 공공용지와 복합개발용지로 구성되는 안양 행정업무복합타운이 조성 중이다. 공공용지에는 복합체육센터∙노인종합보건복지관∙만안구청사 등이 들어서며, 복합개발용지는 첨단지식산업 클러스터로 조성될 계획이다. 개발 완료 시 1만여 명에 달하는 고용 유발효과가 기대된다.

단지 내 특화서비스도 다수 도입된다. IoT 및 음성인식 AI 시스템을 통해 가전제품을 비롯한 가스∙조명∙난방 등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고, 홈네트워크와 연동되는 통합 월패드도 이용할 수 있다. 무인택배 시스템∙주차관제 시스템∙원격검침 및 에너지 관리시스템이 적용되며, 에너지 효율이 우수한 LED 조명과 시스템 창호 (일부 가구) 도 가구 내에 설치된다.

한신공영 분양 관계자는 “최근 비산동을 중심으로 새 아파트 공급이 활발히 이뤄지면, 평촌신도시 등 지역 내 이동은 물론, 서울 · 과천 · 군포 · 의왕 등지에서 유입되는 수요자들도 많다”며, “약 2만여 가구로 예정된 안양 주거벨트의 중심에서 들어서는 ‘안양 비산 한신더휴’는 교통 ∙ 생활 ∙ 문화 ∙ 교육 등 각종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단지로,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진행한 청약접수에서 1순위 마감에 성공해 내달 19일부터 시작되는 정당계약도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신공영의 ‘안양 비산 한신더휴’ 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화산 예방을 위해 사이버 견본주택을 운영 중 이다. 오는 10월 5일 당첨자 발표를 앞두고 있으며, 같은 달 19일~21일 정당계약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