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신동탄 롯데캐슬 나노시티’ 철도 개통 수혜 기대
롯데건설 ‘신동탄 롯데캐슬 나노시티’ 철도 개통 수혜 기대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0.09.06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용 59~111㎡ 총 999가구 공급…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개통 ‘수혜’

철도 개통 호재 ‘계획발표·착공·준공’ 각 단계 걸쳐 주변 집값 올라
개통 이후 체감효과 커 거래량도 증가… 전문가 “수혜 단지 선점 중요”

‘신동탄 롯데캐슬 나노시티’ 조감도.
‘신동탄 롯데캐슬 나노시티’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이른바 지하철 개통의 ‘3승(昇) 법칙’ 효과가 기대되는 지역이 눈길을 끌고 있다. 계획 발표와 착공, 준공 각 3번의 승인 단계에 걸쳐 집값이 오른다는 공식이 최근 부동산 시장에도 적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대형 신규 공공투자사업은 보통 ▲예비타당성조사 ▲타당성조사 ▲설계 ▲보상 ▲착공 순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단계를 거칠 때마다 집값이 오르는 효과가 있는데, 이중 부동산 시장에 가장 큰 호재로 작용하는 교통개발사업의 경우 ▲계획발표 ▲착공 ▲개통 3단계에 걸쳐 집값이 오르는 ‘3승 법칙’이 적용된다.

올해 8월 개통한 하남선(5호선 연장) 1단계 사업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노선은 1단계 상일동~하남풍산, 2단계 하남풍산~하남검단산으로 나눠 진행되며 현재 1단계가 개통돼 하남풍산역에서 광화문역까지 환승 없이 이동이 가능하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하남풍산역 인근에 위치한 ‘하남 풍산 센트레빌(‘08년 3월 입주)’ 전용면적 84㎡는 철도 착공에 들어간 2015년 3월 이후인 5월 5억1,800만원에 거래돼 같은 해 1월 4억1,500만원에 거래된 것보다 약 1억원 이상 올랐다. 개통을 앞두고 있던 올해 7월말에는 같은 평형이 7억9,0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경신, 착공 이후보다 약 2억7,000만원 이상 오르며 또 한 번 가격이 상승했다.

철도 개통은 아파트 거래량에도 영향을 미친다. 지난해 9월 개통한 김포도시철도의 수혜지역인 경기도 김포시의 경우 양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30분대 이동이 가능해지면서 거래량이 대폭 증가했다. 한국감정원 자료를 보면 착공 시점인 2014년 3월 이후 1년간(‘14년 4월~’15년 3월)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7,353건으로 전년동기(‘13년 4월~’14년 3월) 5,822건 대비 26.3% 증가했다. 또 개통 시점인 지난해 9월 이후 현재까지 총 1만583건이 거래돼 전년동기(‘18년 12월~’19년 9월) 3,394건 대비 약 3배 넘게 증가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철도 개통 예정지역의 집값은 단기간에 급등하기보다 건설 단계에 따라 지속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수혜 단지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또한 철도 개통 효과에 대해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기존 교통망이 비교적 취약한 곳일 수록 개통 이후 체감 효과가 커 가격 상승폭도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업계 전문가는 “철도 개통의 경우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확실한 호재인 만큼 지역 간 접근성을 높이는 철도 개통 예정지역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는 사업지 주변 단지를 선택하는 것이 보다 안전한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철도 개통의 수혜가 기대되는 신규 단지가 공급돼 눈길을 끈다. 롯데건설이 경기도 화성시 반월3지구에 분양 중인 ‘신동탄 롯데캐슬 나노시티’가 그 주인공이다. 이 단지는 지난 9월 2일 진행된 1순위 청약에서 582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7,194건이 접수되며 평균 12.3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에서 도보 약 5분 거리에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반월나노시티역(가칭)이 개통될 예정으로 이 노선을 통해 GTX-A노선 동탄역(예정)을 3정거장 만에 이동할 수 있다. 노선들이 개통되면 단지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30분대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인동선 착공은 2021년 2월부터 공구별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교육 여건도 우수하다. 우선 반월초, 반월중, 반월고 등의 학교시설을 걸어서 통학할 수 있으며, 영통역 및 태장사거리 학원가 이용도 편리하다. 또한, 이마트(동탄점), 롯데마트(영통점), 이마트(동탄점),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등의 편의시설과 메가박스(영통점), CGV(동탄점) 등의 문화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롯데백화점 동탄점(‘21년 예정)이 입점할 계획이어서 생활 인프라는 더욱 풍부해질 전망이다.

직주근접 입지도 갖췄다. 단지 인근에 삼성전자 나노시티 화성캠퍼스가 위치해 있으며, 삼성디스플레이 기흥캠퍼스, 삼성디지털시티 등의 산업단지와 협력업체들도 가까워 직주근접 아파트로 손색이 없다. 특히, 단지 주변 반월동과 기산동 일대에는 신동탄 SK뷰파크, e편한세상 반월 나노시티역, 신동탄 롯데캐슬 등 5,000여 가구의 브랜드 새 아파트가 공급된 상황이다. 신동탄 롯데캐슬 나노시티가 공급되면 이 일대는 대규모 브랜드 타운으로 변모할 예정이다.

이같이 브랜드 타운에 조성되는 ‘롯데캐슬’ 신규 단지인 만큼 브랜드 가치에 걸맞은 상품성도 갖췄다. 우선 전 세대가 남향 위주로 배치돼 채광, 통풍이 우수하며 지상에 차 없는 아파트로 설계돼 안전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언택트(Untact)’ 시대를 맞아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나만의 아지트(Azit) 컨셉이 적용된다. 홈오피스형 드레스룸 옵션을 선택 시 드레스룸을 책상과 책장, 서랍 등이 제공되는 홈오피스로 꾸며, 재택근무를 위한 업무 공간 또는 자녀들의 원격수업을 위한 학습공간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전 세대 현관에 클린에어 시스템(유상옵션)이 적용돼 깨끗하고 안전한 주거공간을 제공한다. 클린에어 시스템의 경우 에어브러쉬와 에어샤워기, 실내공기질에 맞춰 자동가동되는 공기청정 환기시스템 등이 적용돼 깨끗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한편, ‘신동탄 롯데캐슬 나노시티’는 지상 최고 25층, 12개동 전용면적 59~111㎡ 총 999가구로 이뤄진다. 사이버 견본주택은 롯데캐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입주는 2022년 11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