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티스, 혁신 솔루션 앞세워 고객․승객 안전 강화… 고객 니즈 발빠른 대응
오티스, 혁신 솔루션 앞세워 고객․승객 안전 강화… 고객 니즈 발빠른 대응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0.09.03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 승강기 솔루션 적용… 위생적 이용환경․접촉 최소화․사회적 거리두기 지원

‘이콜 앱’, 승객이 스마트폰으로 승강기 호출
수송관리 솔루션, 효율적 운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
항균 기능 탑재 ‘젠투 케어’, 내부 이용 환경 위생․쾌적성 유도

오티스가 전세계 고객과 승강기 이용객들의 안전강화를 위해 혁신 솔루션을 바탕으로 발빠른 대응에 나섰다. 사진은 ‘이콜 앱’을 통해 승객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하고 있다.
오티스가 전세계 고객과 승강기 이용객들의 안전강화를 위해 혁신 솔루션을 바탕으로 발빠른 대응에 나섰다. 사진은 ‘이콜 앱’을 통해 승객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하고 있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제조, 설치 및 서비스 분야의 세계적 리딩기업 ‘오티스’가 비접촉 엘리베이터 기술 등 혁신적인 솔루션을 앞세워 고객은 물론 승객 안전 강화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티스 월드와이드 코퍼레이션(OTIS)은 건물의 안전한 운영과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비접촉 엘리베이터 기술, 자외선(UV) 및 항균 조명을 비롯한 실내 정화 제품, 예측 유지보수 및 사회적 거리두기를 장려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으로 전 세계 오티스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또한 오티스는 세계보건기구(WHO), 미국 질병관리본부(CDC) 및 기타 보건 전문가들의 권고 사항 및 지침을 준수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글로벌 오티스 영업 및 마케팅 총괄 로빈 피알라(Robin Fiala) 부사장은 “현재 우리는 건물 입주자 및 승객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며 “고층 오피스 빌딩은 물론, 많은 사람들이 원격 근무를 하고 있는 주거단지, 향후 재개될 여행을 위한 공항 등에 이르기까지 현재와 미래에 고객들이 직면할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롭고 혁신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세계 최고 승강기기업, 오티스가 시행중인 솔루션을 알아봤다.

■ 비접촉 기술

오티스는 ‘이콜(eCall™) 스마트폰 앱’을 통해 승객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특정 엘리베이터를 호출한다. 이 앱을 통해 더 빠르게 엘리베이터를 호출할 뿐만아니라, 엘리베이터 버튼을 직접 접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콜 앱’은 오티스의 다양한 제품과 통합될 수 있고, 설치 또한 간편하다. 오티스는 고객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블루투스(Bluetooth®) 기술을 탑재한 이콜 앱 또한 선보일 계획이다.

■ 수송 관리 솔루션

오티스의 수송 관리 솔루션은 승객을 특정 호기로 배정, 엘리베이터 당 탑승객의 수를 줄이고, 셔틀 운행을 통해 정지하는 층 수를 제한한다. 이 수송 관리 솔루션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도움이 되고, 승객이 더 빠르고 안전하게 건물 내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영국 기업 인테그랄(Integral Ltd.)은 런던 킹 윌리엄 스트리트 11층 오피스 건물의 효율적 운영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기 위해 오티스에 도움을 요청했다. 이 회사의 계약 매니저 칼럼 저멀(Calum Gemmell)은 “오티스와 함께 건물 내 승강기의 교통량을 분석한 후, 해당 승강기에 컴파스(Compass®) 목적층 선행등록 시스템을 설치했다. 컴파스는 시스템 알고리즘 변경을 통해 엘리베이터 탑승객 수를 제한하여 승객이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엘리베이터 내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에도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 공기 정화 및 항균 제품

오티스는 엘리베이터 내부 및 에스컬레이터 핸드레일 등의 위생을 관리, 승객 안전을 강화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은 이용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는 공기 정화 및 항균 기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오티스는 음이온 발생기와 UV 램프 등을 사용해 세균 및 기타 미생물을 억제하는 엘리베이터용 플라스마 공기 정화 팬을 발 빠르게 시장에 출시했다. 아울러, 에스컬레이터 및 무빙워크에서에 적용 가능한 항균 핸드레일 및 UV-C 경량 난간 세정제 등을 선보임으로써 위생에 대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오티스 코리아는 지난 2018년 항균 기능을 제공하는 젠투 케어(Gen2 Care) 엘리베이터를 선보였고, 감염 관리에 주의를 요하는 의료시설은 물론 일반 주거 및 상업 시설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젠투 케어는 카 내부의 UV LED 조명을 포함해 벽면, 버튼, 핸드레일까지 그 항균 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증 받았다. 이와 함께 실내 공기정화 기능을 제공하는 플라스마 방식의 공기청정기, 초음파 방식의 해충방지기 등을 통해 내부 이용 환경의 위생과 쾌적성을 높였다.

■ 원격 모니터링 및 예측 유지관리 서비스

Otis REM®(Remote Elevator Monitoring, 원격 엘리베이터 모니터링) 및 오티스원(Otis ONE™) (IoT) 서비스는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엘리베이터 가동률 향상에 도움이 되는 유지관리 솔루션이다.

국내 출시 예정인 오티스원은 엘리베이터에 부착된 사물인터넷 센서가 운행 상태 데이터를 분석하고 트렌드를 사전에 예측해 승강기 멈춤을 줄이고 가동률을 향상시킨다. 이런 오티스의 유지관리 솔루션은 더 많은 엘리베이터가 지속적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해 고객의 원활한 이동을 가능케 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 기술개발 및 시범 운영 강화

오티스 연구 개발팀은 진화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적극 개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실내 공기 정화를 위한 솔루션을 주요 고객의 현장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접촉 필요성을 줄이기 위해 제스처, 음성 제어, 비접촉 버튼, 로봇식 API 등의 기술들을 통합하고 있다.

이같은 혁신적인 솔루션에 많은 고객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오티스는 건물 소유주, 부동산 관리자, 승객 등 사람들이 최근의 불확실한 시기를 잘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돕는데 전념하고 있다.

오티스코리아 관계자는 “오티스는 전세계 고객은 물론 오티스 승강기 이용객 안전 강화를 위해 다양한 혁신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을 위한 연구개발에 만전, 한층 진화된 제품 공급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