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96] 음식과 지능의 관계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96] 음식과 지능의 관계
  • 국토일보
  • 승인 2020.08.31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사)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本報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유익한 정보제공을 위해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칼럼을 신설, 게재합니다. 칼럼리스트 류영창 공학박사는 서울대학교 토목공학과 수석 졸업에 이어 기술고시 16회 토목직에 합격, 국토교통부 기술안전국장․한강홍수통제소장 등을 역임하며 국가 발전에 봉직해 온 인물로 대통령비서실 사회간접자본기획단 및 국가경쟁력기획단에 근무하며 대한민국 물 문제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관리 에센스’, ‘의사들에게 맞아죽을 각오로 쓴 생활건강사용설명서’ 등의 저서와 수많은 강연을 펼치며 건강 전도사로 나선 류 박사는 本報 칼럼을 통해 100세 시대에 실천할 바른 건강법을 소개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ycryu1@daum.net

■ 음식과 지능의 관계

영양소, 지능에 ‘영향’… 혈중 비타민C 높을수록 아이들 IQ 높아
스트레스․백설탕, 몸의 비타민․미네랄 소모 커 ‘뇌에 나쁘다’

지능은 선천적인 면도 있지만, 사물을 어느 정도 신속하게 생각할 수 있느냐, 즉, 머리회전이 얼마나 빠른가,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되는가에 따라서도 크게 바뀐다.

영양소가 지능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처음 보고한 것은 1960년 미국의 쿠발라 박사 연구팀이었는데, 혈중 비타민C 농도가 높을수록 아이들의 지능지수(IQ)가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영국 스완지 대학교의 데이비드 벤튼 교수팀은 종합비타민과 종합미네랄을 섭취한 아이들의 지능지수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보고했다. 12~13세의 아이들 90명을 30명씩 무작위로 세 그룹으로 나눠, ‘이중 맹검법’으로 실험한 결과, 8개월 후 아이들의 비언어적 지능지수와 언어적 지능지수를 측정했는데 영양보조제를 섭취한 아이들의 비언어적 지능지수는 약 10 포인트 상승했고, 언어적 지능지수는 차이가 나지 않았다. 이 결과가 1988년 세계적인 의학 전문지 ‘란셋((THE LANCET)’ 에 발표되자, 각국이 떠들썩했고, 이후 유사 연구에서도 다소나마 상승하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노르웨이 오슬로 대학교 영양연구소 잉글리드 헬란드 박사팀은 임신 중인 여성을 대상으로 DHA가 들어있는 대구지방과 DHA가 없는 옥수수 기름을 먹는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하고, 태아가 4세가 된 후, 지능을 측정한 결과 DHA를 섭취한 그룹의 지능지수가 4포인트 높은 것을 밝혀냈다.

■ 뇌에 나쁜 요소

□ 스트레스

흡연이나 꽃가루로 우리 몸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평소보다 많은 비타민C가 소비된다.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 뇌나 몸이 노르아드레날린, 코티솔, 세로토닌 등의 신경전달물질이나 호르몬을 대량으로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러한 물질의 원료인 트립토판이나 티로신 같은 아미노산이 소비되고, 아미노산이 대사할 때 비타민C, 나이아신, 엽산, 비타민 B₆, 마그네슘, 망간, 아연, 철의 손실이 발생된다. 즉,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영양소는 더 많이 소모된다.

우리 뇌가 최적의 영양 상태를 유지 못하는 것은 영양 면에서 부실한 식사를 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스트레스로 영양소가 더 많이 필요해진 것도 또 다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 백설탕

미국 M.I.T 공대의 알렉스 샤우스 교수는 아이들을 백설탕 소비량별로 다섯 그룹으로 나눠 지능지수를 비교한 결과, 백설탕 소비량이 가장 많은 그룹은 소비량이 가장 적은 그룹보다 지능지수가 25 포인트나 낮았다.

영국 스완지 대학교의 데이비드 벤튼 교수는 혈당치가 급격하게 떨어지면 주의가 산만해지거나 기억력이 떨어지고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것은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에게도 그대로 적용되지만, 아이들의 뇌가 어른보다 혈당치 변화에 더 민감하다. 이와 관련한 유사한 연구는 일본에서 1980년대 학교 폭력 원인을 밝히는 연구 결과에서도 밝혀졌다.

또한 백설탕은 우리 몸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소모하므로 뇌에 나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