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강릉역 인근 편리미엄 주거단지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 눈길
KTX강릉역 인근 편리미엄 주거단지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08.24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양시장서 높은 청약성적 보이며 인기 검증… 실수요 선호도 높아 '인기'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 투시도.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 투시도.

집 근처에서 교통부터, 교육, 쇼핑, 여가를 한걸음에 누릴 수 있는 단지가 인기다.

최근 '편리미엄'이라는 단어가 생길 정도로 이와 같은 선호 현상이 더욱 짙어지는 모습이다. 편리미엄이란 '편리함'과 '프리미엄'을 합친 합성어로 시간 빈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편리함'을 소비의 기준으로 삼기 시작하면서 생겨난 신조어다.

서울대학교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0'에 따르면 '편리미엄'을 올해의 트렌드로 꼽았다. '트렌드 코리아 2020' 책에서 '편리함'이 프리미엄의 중요 속성으로 부상한 이유는 '시간'의 가치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요즘 사회는 기존 '구매경제'에서 '경험경제'로 전환하는 시기로, 제품을 소유했을 때 만족감이 극대화되었던 방식에서 새로운 경험을 추가할 때 만족감이 더 크게 느끼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이렇듯 편리함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면서 부동산 시장에서도 '한걸음' 생활권 아파트가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경기도 수원시 교동 일원에 분양한 '수원 하늘채 더퍼스트 1단지'는 평균 88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됐다. 단지는 덕영대로, 동탄원천로가 인접해 타 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하고 롯데마트, 늘푸른공원 등 생활 인프라가 가까이에서 구축돼 있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올해 3월 쌍용건설이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동 일대에 공급한 '쌍용 더 플래티넘 해운대'에는 총 1만9,928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226대 1의 청약 성적을 거뒀다. 반경 1㎞ 내에서 부산 지하철 2호선 해운대역·중동역, 이마트, 해운대초, 신도초·중·고 등 다양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분양 당시 많은 실수요자의 관심을 샀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보다 편리한 생활을 위해 기꺼이 돈으로 주고 사는 '편리미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부동산 시장에도 '한걸음' 생활권 아파트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실제로 분양 시장에서 많은 실수요자가 몰리며 높은 청약 성적을 거둔 만큼 향후 프리미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처럼 '한걸음' 생활권 갖춘 단지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강릉시에서 눈여겨볼만 한 단지가 등장해 눈길을 끈다.

동도건설은 이달 강원도 강릉시 포남동 1117번지 일원에서 주거시설과 오피스텔, 상업시설 등을 갖춘 주거복합아파트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의 모델하우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3층, 3개 동 규모에 아파트,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 등 총 454가구로 조성된다. 공급 가구 전체는 전용면적 40~59㎡으로 구성돼 중소형 아파트를 찾는 수요자들의 높은 호응이 예상된다. 여기에 단지 내 연면적 1,978㎡의 상업시설도 함께 구성돼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은 강릉시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핵심 입지에 조성돼 다양한 편의시설을 가깝게 누릴 수 있다.

단지 바로 앞에는 강릉시의 핵심 교통망인 경강선 KTX강릉역이 위치한다. 이를 이용하면 청량리역까지 1시간 20분대, 서울역까지 1시간 40분대, 인천공항 제1터미널역까진 2시간 10분대로 갈 수 있다.

KTX강릉역 주변으로 형성된 중심상업지구가 가까운 점도 장점이다. 중심상업지구 내에는 강릉시보건소, 강릉고려병원, 동인한방병원 등 각종 의료시설과 홈플러스 강릉점, 동부시장, 중앙시장, CGV 강릉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밀집해 있다.

입지 희소성도 눈길을 끈다. 주거 편의성이 우수한 KTX강릉역 일대는 높은 선호도에도 불구하고 신규 주택이 조성될 부지가 한정적이다 보니 그 희소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여기에 지난 6월, 강원도가 '강릉선 KTX 역세권 개발 지역특성화전략 종합 기본 구상 용역' 발표를 통해 KTX강릉역을 복합환승센터와 스트리트몰 등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개발한다고 밝혀 희소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반경 1Km 이내에 남강초교, 포남초교, 하슬라중교, 강릉여자고교, 명륜고교 등 다수의 초·중·고교가 위치해 자녀를 둔 수요자들의 큰 관심이 예상된다. 여기에 포남소공원과 남대천 체육공원, 강릉종합운동장 등이 인접해 다양한 체육, 문화 시설과 함께 여가 시간도 보낼 수 있다.

동도건설 관계자는 "강릉시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핵심 입지에 조성되는 중소형 아파트라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특히, 강릉시에서 처음 선보이는 '센트리움' 브랜드인 만큼 우수한 상품으로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의 모델하우스는 강원도 강릉시 강릉대로 366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