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한 지역 옆 동네서 전세가로 내 집 마련한다
‘핫’한 지역 옆 동네서 전세가로 내 집 마련한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0.08.18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건설, 8월 ‘힐스테이트 삼동역’ 분양… 분당․판교 생활권 누려 ‘관심’

7.10대책으로 전셋값 상승… 서울 넘어 경기권 상승세 급증
수요자, 전셋값 수준에 아파트 매매 가능한 인근 유망지역 ‘주목’

‘힐스테이트 삼동역’ 투시도.
‘힐스테이트 삼동역’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부동산 시장에서 최근 전셋값이 ‘핫이슈’다. 지난달 정부에서 발표한 7.10 부동산대책으로 인해 다주택자의 보유세 부담이 커지면서 전세 매물이 귀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발빠른 수요자들 사이에선 전셋값 수준의 자금으로 신축 아파트를 구매할 수 있는 지역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대표적으로 경기도 광주시의 경우 옆동네인 성남시 분당 및 판교의 전셋값과 비슷한 수준으로 신축 아파트를 ‘내 집 마련’할 수 있어 화제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광주시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7월 기준 3.3㎡당 923만원으로, 인근 분당구의 평균 전세가(3.3㎡당 1,545만원)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동일 생활권을 누릴 수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경기 전셋값은 8월 3일 기준 상승률이 전주대비 0.29%로 서울 평균(0.17%)을 크게 웃돌았다. 또한 7.10 대책 발표 전후로 크게 변동이 일어난 지역들 중 대표적으로 판교가 위치한 성남시 분당구의 경우 7월 6일 기준 전주대비 상승률이 0.06%에 머물렀으나 7월 20일 기준 0.21% 상승률을 보이는 등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서울을 넘어 경기권을 중심으로 전셋값이 크게 요동치는 이유에는 7.10 대책에 포함된 다주택자 관련 규제가 한 몫 했다. 다주택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최고세율은 6%까지 올라가며 취득세율 역시 2주택 이상은 8%, 3주택 이상은 12%로 인상된다. 다주택자의 보유세 부담이 커지면서 기존 매물을 반전세∙월세로 돌리거나 세입자에게 세금 부담을 전가해 전셋값을 크게 올리는 집주인들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전세 매물을 구하던 수요자들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대안으로 합리적인 가격대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한 지역에 눈을 돌리고 있다. 이른바 ‘핫’한 지역의 전셋값 수준으로 매매가 가능한 인근 유망지역 매물에 대한 관심이다.

업계 관계자는 “7.10 부동산대책 이후 서울 및 경기 등 수도권 전셋값이 크게 오르면서 전세 자금을 모으던 수요자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있다”며 “이에 대안으로 인기지역과 동일한 인프라를 누리며 전셋값 수준으로 신축 아파트 ‘내 집 마련’이 가능한 인근 유망지역이 관심을 끌면서 향후 가치상승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8월, 경기도 광주시 삼동1지구 B2블록 ‘힐스테이트 삼동역’을 분양한다. 지하 5층~지상 20층, 7개동 전용면적 63~84m2로 총 565세대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경기 광주시 삼동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한 역세권으로 분당 이매역, 판교역뿐만 아니라 신분당선 환승을 통해 강남역까지 6정거장이면 갈 수 있다. 또한 위례중앙역에서 삼동역을 잇는 위례신사선 연장선이 개통될 예정으로 위례신도시와 성남시 등으로 이동이 더욱 빨라진다. 서울~세종고속도로(제2경부고속도로)도 2024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특히 ‘힐스테이트 삼동역’은 해발 333m 고불산이 인접해 쾌적한 주거환경 또한 갖춘 숲세권 단지이다. 일부 세대에서 고불산 조망도 가능하며 남동향·정남향 등 남측향위주 단지 배치로 채광 및 통풍이 용이하다.

분양 관계자는 “‘힐스테이트 삼동역’이 위치한 경기 광주 지역은 인접한 분당 및 판교 전셋값 수준에 매매가 가능한데다 최근 호재가 잇따라 가치상승이 예상되면서 발빠른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며 “분당 및 판교의 생활권을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남 접근성도 우수해 주거편의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힐스테이트 삼동역’ 견본주택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에서 8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