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95]인생의 질(質) 좌우하는 뇌건강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95]인생의 질(質) 좌우하는 뇌건강
  • 국토일보
  • 승인 2020.08.17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사)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本報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유익한 정보제공을 위해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칼럼을 신설, 게재합니다. 칼럼리스트 류영창 공학박사는 서울대학교 토목공학과 수석 졸업에 이어 기술고시 16회 토목직에 합격, 국토교통부 기술안전국장․한강홍수통제소장 등을 역임하며 국가 발전에 봉직해 온 인물로 대통령비서실 사회간접자본기획단 및 국가경쟁력기획단에 근무하며 대한민국 물 문제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관리 에센스’, ‘의사들에게 맞아죽을 각오로 쓴 생활건강사용설명서’ 등의 저서와 수많은 강연을 펼치며 건강 전도사로 나선 류 박사는 本報 칼럼을 통해 100세 시대에 실천할 바른 건강법을 소개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ycryu1@daum.net

■ 인생의 질(質) 좌우하는 뇌건강

포도당․아미노산․필수지방산․인지질․비타민․미네랄 등
6가지 영양소 골고루 갖춰야 최적의 상태로 활동 가능

우리의 뇌와 몸은 우리가 매일 먹는 것이 형태를 바꾼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먹은 음식이 생체 촉매인 효소에 의해 영양소로 분해된 뒤, 장(腸)에서 흡수돼 혈액으로 녹아 들어가고, 영양소가 혈액을 통해 뇌 속으로 운반, 형태를 바꿔 뇌를 만들고 몸을 만든다. 따라서 무엇을 먹느냐가 인생의 질을 좌우하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우리 몸의 맨 꼭대기에 위치하는 뇌는 무게가 1,400g 정도 나가는 두부 같은 장기(臟器)다. 이 뇌가 활동하면서 마음이 생겨난다. 이 마음을 명확하게 표현한 것이 언어이며, 언어를 구체화한 것이 행동이다.

자동차가 연료를 엔진에서 연소시켜 주행하듯이, 뇌는 음식물에서 얻은 에너지를 소비해서 활동한다. 뇌 속에는 약 1,000억 개나 되는 신경세포가 밀집해 있고, 이들은 서로 연결되어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는데, 이 신경 네트워크 사이의 의사소통을 담당하는 것이 신경전달물질이다.

따라서 뇌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뇌의 에너지인 당류, 신경세포를 만드는 원료인 단백질과 지방,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 원료인 아미노산이다.

아미노산을 신경전달물질로 전환시키는 것은 단백질로 이루어진 효소이며, 효소가 제대로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타민이나 미네랄도 중요하다. 따라서, 뇌를 충분히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한편으로는 뇌에 나쁜 음식을 멀리하여, 뇌를 건강하게 유지함으로써, 인생의 질을 높일 수 있다.

■ 뇌에 중요한 6가지 영양소

뇌는 에너지 소비량이 많은 장기다. 뇌는 무게가 체중의 2%에 불과하지만, 전체 에너지의 20%를 소비한다. 이 에너지의 원료는 우리가 먹는 것, 그중에서도 당류(糖類)에서 얻은 포도당이 연소해 발생하는 ATP다. 즉, 포도당은 뇌의 연료인 셈이다.

신경전달물질은 뇌 속의 신경 네트워크를 분주히 이동하는데, 어떤 신경전달물질이 어느 정도 흐르는지에 따라 마음 상태가 달라진다. 이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 원료가 아미노산이며, 단백질이 분해되어 만들어진다.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는 신경세포도 단백질이 주성분이다. 신경세포는 막으로 감싸여 있는데, 이 막을 만드는 것이 ‘필수지방산’과 ‘인지질’ 이다. 신경세포에서 신경세포로 정보가 전해지는 것은 케이블처럼 길게 뻗어 있는 신경세포의 축색돌기를 통해 정보가 전기신호의 형태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전기가 축색돌기 주변에서 새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인지질로 만들어진 절연체가 감고 있는데, 이 절연체를 ‘미엘린 수초’ 라고 한다.

이와 같은 영양소에 더해 아미노산을 신경전달물질로 전환시키고, 포도당을 ATP 로 만드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효소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능 영양소’라고 불리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필요하다.

이러한 원리 때문에, 뇌가 최적의 상태에서 활동하려면 6가지 영양소인 포도당, 아미노산, 필수지방산, 인지질, 비타민, 미네랄이 전부 골고루 갖춰져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