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함 풀어주는 산․천․공원 낀 아파트 ‘인기’
피곤함 풀어주는 산․천․공원 낀 아파트 ‘인기’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0.08.13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환경 인접한 주거단지, 건강한 삶 추구하는 트렌드와 맞물려 ‘상승세’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집값상승률 높고 청약 시장서 선호도 높아 ‘주목’
금호건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평택 고덕 어울림 스퀘어’ 분양... 자연환경 ‘눈길’

‘평택 고덕 어울림 스퀘어’ 조감도.
‘평택 고덕 어울림 스퀘어’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집 주변에 공원, 산, 천 등 자연환경이 인접한 주거 단지가 쾌적한 주거생활이 가능해 심한 스트레스로 건강화 여유를 중시하는 현대인들에게 인기를 모으며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단지들은 높은 청약 경쟁률과 매매가 상승을 기록하며, 부동산시장 스테디셀러로 자리잡고 있다.

통계청이 7월 발표한 2019 생활시간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79.3%가 평소 하루 일과가 끝난 후 피곤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민 10명 중 8명에 해당하는 수치로, 대부분의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피곤함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업계는 이처럼 피곤함과 스트레스가 강해지는 현대인들이 많아지자,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자연환경과 인접한 단지들이 인기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자연환경은 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며, 동시에 여유로움과 쾌적함을 제공하고 있어 특히, 도시에 거주할수록 집 근처 산, 강, 공원 등 자연환경의 유무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같은 자연환경 인접 아파트 인기는 청약 경쟁률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부동산114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8월 기준(8월 4일 현재)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상위 10개 단지 중 9개 단지가 주변에 산이나 강, 공원 등 자연환경이 갖춰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매가 상승도 두드러졌다. KB부동산자료에 따르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하동에 위치한 ‘광교중흥S클래스’(2019년 5월 입주)의 지난 1년간(2019년 7월~2020년 7월) 84㎡ 기준 평균 매매가는 11억2,200만원에서 13억7,667만원으로 2억5,467만원이 상승했다. 이 단지는 단지 바로 앞에 원천호수가 위치해 있으며, 광교호수공원과 신대호수도 인접해 있다.

전세가도 상승 추세인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 평택시 고덕신도시에 위치한 ‘고덕국제신도시 자연앤자이’(2019년 7월 입주)의 전용 84㎡ 매물 기준 평균 전세가는 지난 1년간(2019년 7월~2020년 7월) 1억9,000만원에서 2억5,000만원으로 6,000만원이 상승했다. 이 단지는 바로 앞에 고덕수변공원이 인접해 있어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으며, 함박산도 가까이 위치해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자연환경을 갖춘 단지의 경우 친환경에서 자녀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아이들 교육장소로도 좋아 학부모들의 선호도가 높은 상품으로 희소성까지 더해져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며 “자연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집 근처 자연환경 유무가 주거 선택 요소 중 하나로 자리잡은 만큼 민간분양, 공공임대, 민간임대 등 상품을 불문하고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호건설이 8월 경기도 평택시 고덕신도시 A11블록에서 임대 분양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평택 고덕 어울림 스퀘어’도 자연환경과 인접한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지하 1층~지상 최고 20층, 13개동, 전용면적 69~105㎡, 총 660가구로 구성돼 있다.

이 단지는 주변에 고덕수변공원과 어린이공원이 위치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이 가능하다. 서정리천, 함박산 등 수려한 자연환경이 위치해 있어 힐링 라이프를 누리며 다양한 여가 활동이 가능하다.

높은 조경면적비율(44%)을 적용해 단지를 공원처럼 꾸몄다. 단지 안에 물놀이 쉼터 등을 비롯해 다양한 놀이시설을 갖춘 휴식공간을 조성했다. 입주민들이 친목을 나누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중앙광장도 들어선다. 여기에 어린 자녀를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과 입주민의 체력 단련을 위한 피트니스센터,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는 북카페, 입주민들의 가족행사나 각종 회의 등을 할 수 있는 주민나눔카페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시설도 도입된다.

‘평택 고덕 어울림 스퀘어’ 청약 신청은 한국감정원 청약홈에서 8월 20일(목)부터 21일(금)까지 양일간 받는다. 특별공급(청년 및 신혼부부, 산단근로자)과 일반공급 동시에 진행하며, 10만원의 청약 신청금(산단근로자는 제외)이 필요하다. 당첨자는 8월 28일(금)에 발표된다.

홍보관은 경기 평택시 고덕면 고덕국제대로7, 2층에 마련돼 있다. 입주는 2020년 10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