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70%까지 대출 가능한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청량리역' 주목
최대 70%까지 대출 가능한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청량리역'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08.07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대출규제에 내 집 마련 수요 '미래가치 품은 오피스텔' 관심
힐스테이트 청량리역 조감도.
힐스테이트 청량리역 조감도.

꽉 쪼인 대출규제로 인해 아파트 대신 오피스텔을 선택하는 수요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거듭된 대책에 따라 아파트 매매 시 주로 활용하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서울은 20~40%에 불과하다. KB국민은행 아파트 중위 매매가격 통계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중위값은 9억2000만원에 달해 최대 40%의 대출을 받더라도 5억이 넘는 현금을 마련해야만 아파트를 살 수 있다.

반면, 오피스텔은 여전히 최대 70%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아파트 대비 동일 면적이라도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결국 현금자산을 모으기 힘든 젊은 층을 필두로 저금리를 활용, 아파트 대신 오피스텔로 내 집 마련을 선택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커지는 것이다.

게다가 오피스텔은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 무주택 기간도 유지가 가능하다. 따라서 무주택 기간을 쌓으며 전세로 살며 자금을 모았다면, 이제 오피스텔을 매매 후 추가 자금을 모아 아파트로 넘어가는 징검다리로도 활용이 가능한 것이다.

면적대도 아파트 보다 다양한 것도 장점이다. 1~2인 가구가 선호하는 원룸형은 물론 3~4인까지 거주 가능한 넉넉한 면적형의 주거형 오피스텔도 있어 폭넓은 수요 확보가 가능한 것. 결국 과거 주로 투자자 위주의 시장이던 오피스텔에 실거주 수요까지 더해지자 가격방어력도 높아졌다. '오피스텔은 가격이 오르지 않는다'는 말도 옛날이 되었다.

이 가운데, 현대건설이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 미주상가B동을 개발하여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청량리역'이 분양중에 있어 주목할 만하다.

'힐스테이트 청량리역'은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청량리동 235-6번지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7층~지상 20층, 전용면적 20~44㎡ 규모의 주거형 오피스텔 총 954실과 상업시설 및 공공업무시설(동주민센터)로 구성된다. 수요자들의 거주 만족도를 높여줄 뛰어난 내부구성을 갖춘데다, 편의성을 높여줄 입지까지 갖췄다는 평가다.

먼저 검증된 브랜드 단지로서 우수한 품질과 다양한 특화설계가 장점이다. 우선, 전 세대의 천장고를 2.5m(우물천장 2.6m)까지 높여 개방감이 우수하며, 다양한 수납장과 빌트인 콤비냉장고 및 빌트인 드럼 세탁기(건조겸용)도 설치돼 공간 활용성이 뛰어나다.

기능성 오븐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벽에 못을 박지 않아도 그림이나 액자를 걸 수 있는 픽쳐레일이 거실에 설치된다. 주방 및 일반가구 도어는 친환경소재 PET로 마감해 입주민들의 건강까지 세심하게 신경을 썼다.

면적별로는 원룸형 타입의 경우에는 1~2인 전문직 프리랜서나 재택근무자가 사용하기 좋은 실용적인 구조로 설계됐으며, 세대 내 수납장, 회전식 식탁, 반침장 구성으로 생활에 편리함을 주고 실용성을 더했다.

분리형 타입은 1인세대나 신혼부부가 거주하기 좋은 분리형 구조이며, 침실에는 대형 드레스룸(시스템 파우더 포함)이 마련된다. 주방에는 3구 하이라이트 전기쿡탑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주방 상판에 2구 수동회전형 콘센트도 설치된다.

또한, 전용면적 34㎡는 부피가 큰 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팬트리가 제공되며, 전용면적 41㎡과 전용면적 44㎡에는 현관과 연계된 보조주방이 설계돼 다용도 수납 및 세탁, 빌트인 김치냉장고(유상옵션)를 설치할 수 있게 했다.

힐스테이트만의 IoT(사물인터넷) 서비스인 하이오티(Hi-oT) 기술도 적용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조명, 환기 등의 빌트인기기와 IoT 가전기기를 단지 내외부에서 제어할 수 있는 등 첨단 시스템도 고루 적용돼 아파트 못지않은 만족도가 기대된다.

교통부터 각종 생활편의시설까지 풍부한 인프라도 자랑이다. 일단 교통의 요지다. 도시철도 지하철 1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광역철도 강릉선KTX, 경춘선ITX까지 총 5개의 철도노선이 지나는 청량리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인접한 청량리역 환승센터에서는 약 60여개의 버스노선을 이용할 수 있으며, 차량으로는 내부순환로, 동부간선도로로 진·출입이 용이하다.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등 쇼핑, 문화시설이 도보권에 위치해 있으며, 청량리역 주변으로 형성된 다양한 상업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청량리종합시장, 경동시장, 동대문세무서, 동대문경찰서, 서울성심병원 등의 각종 생활 인프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반경 2km 이내에 다수의 공공기관과 대형병원을 비롯해 서울시립대, 고려대, 경희대 등 5개 대학이 위치해 임대수요도 풍부하다.

주변으로 개발호재도 잇따르고 있다. 청량리동과 회기동 등 홍릉 일대는 바이오 산업단지로 거듭나고 있으며,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사업도 추진되고 있어 주거환경 개선 및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견본주택은 동대문구 청량리동 235-2번지 일원에 있으며, 수요자들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중도금 무이자 금융혜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