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오피스텔 임대사업 ‘대박전망’
새해 오피스텔 임대사업 ‘대박전망’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2.01.03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금혜택·전입신고·국민주택기금 지원 등 호재

올해부터 주거용 오피스텔을 임대주택으로 등록할 수 있고 오피스텔 임차인도 국민주택기금에서 저리의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돼 오피스텔을 활용한 ‘임대사업 재테크’가 각광 받을 전망된다.

건설 임대사업자는 오피스텔 2실, 매입 임대사업자는 1실을 5년 이상 임대하면 종합부동산세 합산 및 양도소득세 중과 배제, 취득세와 재산세 감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용 60㎡이하의 신규 오피스텔에 한해서는 4.6%의 취득세 감면 혜택도 적용된다.

또한 전용 85㎡ 이하 주거용 오피스텔에 세든 임차인도 국민주택기금에서 저리의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어, 임대수요 확보가 수월해졌다.

지금까지 주거용 오피스텔은 주택으로 간주돼 임대인이 1가구 2주택 다주택자의 규제를 받아 세금부담이 컸고, 세입자를 상대로 전입신고를 하지 못하게 해 외형적으로 사무실 임대 형태를 유지하는 편법 계약도 기승을 부렸다.

하지만 이번 개정안 통과로 주거용 오피스텔 임대인은 다주택자 규제를 피할 수 있게 됐고, 전입신고가 가능해지면서 임차 수요를 확보하는 데 유리해졌다.

다만 전문가들은 업무용 오피스텔로 등록할 시 받을 수 있는 부가가치세 환급(건물가액의 10%) 혜택과 주거용 전환 이점을 면밀히 따질 것을 조언한다.

 

◆ 청담역 푸르지오 시티

대우건설은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에 ‘청담역 푸르지오 시티’ 183실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6층~지상 20층 1개동, 전용면적 기준 25~29㎡ 소형으로 구성된다.

청담역 푸르지오 시티는 청담역 2번 출구 바로 앞에 입지해 초역세권 혜택을 누릴 수 있고 고급 서비스를 원하는 수요층의 눈높이를 맞춰 단지내 조성되는 커뮤니티시설을 지상 3층 전층에 계획, 주거 만족도를 높인다.

‘청담역 푸르지오 시티’가 들어서는 삼성동 일대는 경기고등학교, 코엑스, 현대백화점, 강남구청 등이 접해 있고 주변이 근린상가와 주택지여서 주거선호도가 높은 곳이다. 또 청담근린공원, 청담도로공원(한강공원)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어 여가생활을 즐기기에도 좋다.

 

◆ 잠실 아이파크

현대산업개발이 서울 송파구 잠실동의 ‘잠실 아이파크’ 오피스텔을 분양할 예정이다. 잠실 아이파크는 지하 1층~지상 10층 2개동이다. 2~10층에 들어설 223실 모두 수요자들이 많이 찾는 전용면적 24㎡의 단일평형으로 구성된다.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한 신천역을 통해 잠실권은 물론 강남일대로 접근이 쉽고 오피스텔 인근에는 한강시민공원, 잠실운동장, 아시아공원, 석촌호수, 롯데월드 등이 위치해 주변 환경이 쾌적하다.

 

◆ 강동 큐브(QV) 2차

서울시 강동구 길동에는 SK D&D가 시행하고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강동 큐브(QV) 2차’가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 12~19㎡ 오피스텔 95실, 도시형생활주택 236가구 규모로 총 331실로 구성돼 있다.

2012년 4월 삼성엔지니어링 본사가 들어서는 제 1첨단업무단지가 이 오피스텔 인근에 있어 삼성특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강동성심병원을 비롯해 서울아산병원, 보훈병원 등 병원도 많아 임대수요가 풍부하다.

지하철 5호선 강동역과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하여 산업단지 외에 서울 강남이나 여의도, 도심지역의 출퇴근도 용이하다.

 

◆ 램킨 중흥 S-클래스

중흥종합건설이 서울 성수역 인근에 건설하는 ‘램킨 중흥 S-클래스’ 오피스텔을 분양중이다. 이 오피스텔은 지하 3층~ 지상 8층, 총 147실 규모에 전용면적 18㎡ 단일 평형으로 구성된다.

지하철 2호선 성수역으로 도보 5분 거리이고, 2호선·7호선 환승역인 건대입구역까지 도보 10분대에 인접해 있다.

또한 선릉-왕십리 분당선 연장선역인 서울숲역(가칭)이 2012년 개통 예정으로 편리한 교통이 기대된다. 또한 서울숲, 어린이대공원, 뚝섬유원지 등 풍부한 녹지환경이 조성돼 있어 주변환경이 쾌적하다.

 

◆ 웅진스타클래스 트리온시티

극동건설이 오는 1월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에 웅진스타클래스 트리온시티 오피스텔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6층~지상 23층 606실 규모에 전용면적 42~83㎡로 구성된다.

인근 인천 행정업무타운이 입지해 있어 인천시청, 인천중앙도서관, 중앙공원 등이 도보 5~10분 거리이며 임대 수요가 풍부하다. 또 인천지하철 1호선 인천시청, 예술회관역을 이용할 수 있어 교통도 편리하다. 

수도권 주요 오피스텔 분양 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