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청정지역으로 주목받는 '사송 더샵 데시앙 2차' 관심집중
규제 청정지역으로 주목받는 '사송 더샵 데시앙 2차' 관심집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08.04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잔여세대 선착순 분양 진행 중… 부산지역 수요자 몰려
사송 더샵 데시앙 2차 통합투시도.
사송 더샵 데시앙 2차 통합투시도.

연일 쏟아지는 부동산 대책에 부동산 시장은 혼란을 겪고 있다. 정부가 청약, 대출, 전매제한 규제에 이어 종부세 인상, 취득세 인상 등 세금 관련 규제까지 선보이면서 사실상 규제를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강도 높은 규제 속에서 규제 직전 분양한 막차단지에는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특히, 분양권을 사고 팔 수 있는 분양권 전매제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단지는 수요자는 물론 일부 투자자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경남 양산 사송신도시에 들어서는 '사송 더샵 데시앙 2차'는 정부의 규제 전 분양에 나선 막차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이 단지는 지난 5월 22일 입법예고 된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 이전에 분양에 나서면서 전매제한기간이 1년으로 짧다.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에 따르면, 지방 공공택지에서 분양하는 단지도 전매제한기간이 1년에서 3년으로 크게 늘어난다. 공공택지에서 분양에 나서지만, 주택법 시행령의 시행 이전 분양에 나섰기 때문에 사송 더샵 데시앙 2차는 상대적으로 짧은 전매제한기간을 갖는 것이다.

또한, 인근에 위치한 부산광역시의 민간택지에서 분양하는 아파트도 개정되는 주택법 시행령에 따라 소유권 이전 등기 시까지 분양권을 사고팔 수 없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규제의 강도가 낮은 사송 더샵 데시앙 2차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방세법 개정안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사송 더샵 데시앙 2차가 들어서는 경남 양산시는 비조정대상지역으로 기존 1주택을 가지고 있던 수요자도 취득세 인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지난 7월 31일 입법예고 된 지방세법 시행령 개정안에 따르면, 조정대상지역에서 2주택을 보유하게 될 경우 취득세율이 8%로 크게 늘어나지만, 비조정대상지역에서는 2주택을 취득해도 1주택자와 동일하게 주택가액에 따라 취득세율이 1~3%만 부담하면 된다. 이미 1주택을 가지고 있더라도 사송 더샵 데시앙 2차를 분양 받는다고 해서 취득세율이 높아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자유로운 것이다.

또한, 공공택지에서 분양에 나서면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상대적으로 낮은 분양가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한 것은 물론, 취득세율 부담도 적다. 신규 분양 아파트의 취득세는 분양가를 기준으로 과세하기 때문에 분양가가 낮은 사송 더샵 데시앙 2차의 취득세는 상대적으로 낮을 수밖에 없다.

사송 더샵 데시앙 2차는 메이저 건설사인 태영건설과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짓는 브랜드시티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분양한 사송 더샵 데시앙 1차 단지와 합쳐 약 3800여 세대 규모의 브랜드시티를 형성할 예정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를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뛰어난 부산 접근성을 누릴 수도 있다. 사송신도시는 부산과 맞닿아 있는 위치에 조성돼 사실상의 부산생활권을 누릴 수 있는 대규모 택지지구다. 특히, 오는 2024년 개통 예정인 양산 도시철도를 통해 5분대로 부산 노포역으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부산지역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사송신도시를 관통하는 경부고속도로와 직접 이어지는 하이패스 IC도 개설될 예정으로 더욱 더 편리한 교통환경을 누릴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분양 당시 부산지역 수요자들에게 많은 문의가 이어졌지만, 청약에서는 해당지역(양산) 마감을 기록하면서 부산 지역 수요자들은 계약 기회를 얻을 수 없었다. 그러나 잔여세대 계약은 지역에 관계없이 계약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부산지역 수요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사송 더샵 데시앙 2차는 사송신도시 3개 블록(B5, B6, B7)에 지상 최고 25층, 22개 동, 전용면적 74~84㎡, 총 2,084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브랜드시티 아파트다. 블록별 세대수는 ▲B5블록 477세대 ▲B6블록 614세대 ▲B7블록 993세대다.

브랜드시티 형성으로 가파른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지난해 분양한 1차 단지는 이미 수천만원의 웃돈이 붙어 있는 상황으로 2차 단지에도 시세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사송신도시의 조성이 본격화되면서 웃돈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기 때문에 신도시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는 사송신도시는 수요자들에게 더욱 더 뜨거운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한편, 사송 더샵 데시앙 2차는 현재 선착순 동호수 지정 계약을 진행 중이다. 계약은 사송 더샵 데시앙 2차의 견본주택에서 진행되며, 견본주택은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 범어리 2762-10번지(부산도시철도 2호선 부산대양산캠퍼스역 인근)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