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오피스텔 거래 많고·수익률 높아…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 관심
지방 오피스텔 거래 많고·수익률 높아…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07.3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오피스텔 수익률 넘어서… 지방 소형 오피스텔 수익률 6.91%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 조감도.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 조감도.

지방 소형 오피스텔의 인기가 높다. 주택에 대한 대출 규제가 점점 더 심화되고 있는데다, 세금에 대한 부담까지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오피스텔은 상대적으로 초기 부담금이 적고 대출에서도 자유롭기 때문이다.

실제로, 올해에는 오피스텔 거래가 활발히 이뤄지는 모습이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오피스텔 거래량은 7만8,079실로 지난해 동 기간(6만9,914실) 대비 11.67% 상승했다. 특히, 지방의 경우에는 상승폭이 더욱 컸는데, 지난해 상반기 1만9,103실이 거래된데 이어 올해 상반기 2만3,590실이 거래돼 23.48% 상승세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지방 오피스텔은 임대수익률이 수도권에 비해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 한국감정원의 6월 오피스텔 가격동향조사 통계표에 따르면, 오피스텔 수익률은 전국 평균 5.44%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방은 전국 평균 보다 0.98% 높은 6.42%에 달한다. 수도권은 평균에 0.23% 못미치는 5.21%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지방 오피스텔 중에서도 전용 40㎡이하의 오피스텔은 수익률이 6.91%로 최고치를 자랑하고 있다.

이처럼 지방 소형 오피스텔이 수익률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보니, 주요 지방에서 공급하는 오피스텔 분양 물량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주변으로 일자리가 풍부하고,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안정적인 임차 수요가 기대되는 오피스텔들이 수요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으로 예측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자체사업으로 울산광역시 중구에 공급하는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에도 소형 평형이 구성돼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단지는 최근 계약 문의가 쏟아지면서 물량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어 곧 완판을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 중구 성남동 196-21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36층, 2개 동, 전용면적 31·59㎡ 총 377실 규모로 구성되며, 지하 4층~지상 5층은 주차장, 지상 1층~3층은 상업시설, 지상 6층은 커뮤니티 시설, 지상 7~36층은 아파텔이 들어선다. 단지가 1인 가구를 위한 원룸형 구조와 2~3인 가구를 위한 아파텔 구조로 이루어진다.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는 주변으로 생활 여건이 잘 갖춰져 있다. 도보권에 성남동 젊음의 거리, 뉴코아 아울렛,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CGV(예정) 등의 쇼핑, 문화시설도 밀집해 있다. 이마트, 롯데마트, 현대백화점 등 대형 쇼핑시설과 울산시청, 울산병원 등의 편의시설도 차량 10분 거리다.

단지에서 바로 진입가능한 강북로, 번영로, 태화로, 북부순환도로 등을 통해 울산시 전 지역으로의 이동이 쉽고, 울산 고속o시외버스 터미널, 동해남부선 태화강역 등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조망권이 우수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단지가 태화강변에 자리하고 있어 집 안에서 수려한 태화강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고, 태화강 국가정원, 체육공원, 태화강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태화루, 울산시민공원, 울산향교, 울산시립미술관(2021년 개관예정) 등도 가까워 문화 및 여가생활을 즐기기에도 좋다.

단지가 정남향 위주로 배치돼 있어 일조권이 우수하고, 전 세대에 입면 분할창이 적용돼 내부 개방감도 뛰어나다. 또한, 단지 내에는 태화강을 조망하며 휴식할 수 있는 옥상정원을 비롯해 피트니스센터, 런드리카페(코인세탁실+라운지카페) 등의 커뮤니티 시설도 마련될 예정이다.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어 안정적인 수익도 기대된다. 다수의 공공기관이 입주한 우정혁신도시가 인근에 위치해 있는데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미포국가산업단지, 효문공업단지, 울산자유무역지역, 울산석유화학단지 등의 산업단지로도 출퇴근이 용이해 임대수요 확보가 용이할 전망이다.

다양한 개발호재도 이어지고 있어 미래가치도 높다. 단지가 들어서는 울산시 중구 내에는 9개소의 재건축, 재개발 등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정주여건 개선이 기대된다. 단지 인근으로 송정역과 야음사거리를 잇는 울산 트램노선이 추진되고 있고 향후 사업지 인근으로 노선4, 트램 역세권까지 형성될 예정이어서 교통 여건이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는 오피스텔로 주택담보대출(LTV)이 70%까지 가능하며, 계약금 2회 분할 납부에 중도금 무이자 조건으로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이 적다. 견본주택은 울산광역시 중구 성남동 196-21번지에서 운영 중이며, 입주 예정일은 2024년 1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