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아이콘트롤스, 서울대 산학협력단과 BEMS AI 에너지절감 개발연구
HDC아이콘트롤스, 서울대 산학협력단과 BEMS AI 에너지절감 개발연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07.16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 뉴딜 정책·기후변화 환경 위기에 대응… 스마트 빌딩 시스템 고도화

HDC그룹의 친환경 건설IT 전문기업인 HDC아이콘트롤스(대표 김성은)는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과 BEMS(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AI 에너지절감 기술 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HDC아이콘트롤스는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건축에너지연구실(박철수 교수)과 함께 8개월간 BEMS 에너지절감을 위한 AI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며, 본 계약을 통해 중소형 건물에 데이터 기반 AI 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절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10,000㎡ 이상 공공건축물에만 시행하는 BEMS 설치의무화가 2020년부터 1,000㎡ 이상 공공건축물로, 2025년부터는 1,000㎡ 이상 민간건축물 및 500㎡ 이상 공공건축물로 확대됨에 따라 HDC아이콘트롤스는 BEMS 관련 사업 기회를 확장하고 전문영역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HDC아이콘트롤스 관계자는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그린 뉴딜 정책과 발맞춰 기후변화 환경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빌딩 내 에너지 절감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머신러닝 기술 투자를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C아이콘트롤스의 BEMS는 현재 아모레퍼시픽 사옥, 대구은행, 보라매병원, 파크로쉬 리조트에 적용되는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어 성과를 거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