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물유지관리업계, '업종폐지 철회' N차 집회 예고
시설물유지관리업계, '업종폐지 철회' N차 집회 예고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0.07.1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검토하겠다" vs 업계 "반영 안 되면 지속 뜻 관철"
지난 15일 시설물업계 종사자들이 세종정부청사 앞에서 시설물업종 반대 투쟁을 외치고 있는 모습.
지난 15일 시설물업계 종사자들이 세종정부청사 앞에서 시설물업종 반대 투쟁을 외치고 있는 모습.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업종폐지 기로에 놓인 시설물유지관리업계가 정부 철회안이 나올 때까지 생존권 투쟁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시설물유지관리업계는 지난 15일 세종정부청사 앞에서 업종폐지 결사반대 집회를 열고 국토교통부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집회 후 면담과정에서 국토부 공정건설추진팀이 탄원서를 받고 업계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검토를 하겠다는 입장을 전한 바 있다.

탄원서에는 “시설물유지관리업종은 시설물의 안전점검과 유지관리공사를 통해 공중의 안전과 시설물의 장수명화를 목적으로 도입된 업종이다”며 “업종이 폐지되면 전국 7천여 업체 종사하는 3만명 이상의 인력이 일자리를 잃고, 25년간 축적한 업체의 신기술과 특허 등이 사라질 것이며, 이는 곧 국민의 안전과 일자리 창출, 기술개발을 보장할 수 없게 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러한 탄원서에도 불구하고 이미 건설산업 혁신 시행 추진계획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시설물유지관리업 개편 철회안이 나올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업계는 이러한 위기를 감지하고 추후 의견이 반영될 때까지 N차 집회를 강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참고로 ‘청와대·국회의사당·국토부 1인 릴레이 시위’도 이어나가는 중이다.

집회에 참여한 시설물유지관리업계 관계자는 “국토부에서는 의견을 검토한다 하고 지금까지 하나도 양보한 게 없어 쉽게 받아드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럴 때일수록 우리 업계가 더 하나로 뭉쳐 뜻을 관철시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15일 입법예고 예정이던 건설산업기본법 하위법령은 시설물유지관리업종 개편 및 전문건설 대업종화 등 업계의 반발이 지속됨에 따라 차후로 미뤄진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