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군 공항 떠난 자리에 ‘스마트폴리스’ 세운다… 알짜 투자처는?
수원, 군 공항 떠난 자리에 ‘스마트폴리스’ 세운다… 알짜 투자처는?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0.07.1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 군 공항 이전 부지, 미니신도시급 ‘스마트폴리스’로 화려한 변신… ‘넥스트 판교’ 도전
수혜권역 주목 받는 수원역세권2지구 내 수익형 주거상품 ‘수원 한양아이클래스 퍼스트’
수원역 한양아이클래스 퍼스트 조감도.

수도권 분양시장이 택지 고갈로 대규모 개발에 난항을 겪는 가운데, 지역 내 군부대 이전 부지 활용 방안이 화두로 떠올랐다.

보안상의 문제들을 우려해 주변 개발을 엄격히 제한하면서 도시 확장의 ‘걸림돌’로 치부됐던 군부대들이 잇따라 도시 외곽으로 이전해 나감에 따라, 지자체의 도시 개발 플랜이 다각화된 모양새다.

군부대는 보통 지역의 핵심 입지에 위치하기 때문에, 이전 부지에서 굵직한 개발사업이 추진되는 경우가 많다. 일례로 서울 금천구 육군 도하부대와 공군부대 이전 부지는 금천구청 신청사와 4,400가구 이상의 아파트, 근린공원, 스트리트 몰 형태의 상업시설들이 조성되며 ‘환골탈태’에 성공했고, 용산 주한미군사령부와 한미연합사령부 등 군 기관들의 이전 부지에는 고급 아파트 ‘나인원 한남’과 용산민족공원 등이 건립돼 일대의 분위기를 한층 격상시켰다. 특히 용산의 경우 용산역세권, 한남뉴타운 등 인근의 개발사업과 맞물리며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낸 바 있다.

용산에 이어 군부대 이전 부지의 새로운 활용법을 제시할 다음 주자는 수원이다.

수원시는 525만㎡ 규모의 수원 군 공항 이전 부지를 아파트와 단독주택 2만5천여 가구를 비롯해 연구단지, 미술관, 백화점 등이 들어서는 미니신도시급 ‘스마트폴리스’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길이 3㎞, 너비 200m의 비행장 활주로는 원형을 살려 활주로 공원으로 꾸미고, 격납고는 대형 공간을 활용해 야외음악당, 미술관, 박물관 등 역사성을 살린 문화시설로 리모델링한다는 계획이다.

상당수 전문가들은 스마트폴리스 조성사업이 주거, 상업, 업무를 아우르는 수원역세권 복합개발사업과 함께 추진된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용산의 경우처럼 지역 전반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시너지 효과가 만들어지리라는 의견이다. 실제로 스마트폴리스는 ‘수도권 교통 허브’ 수원역을 중심으로 쇼핑 및 문화시설이 즐비하게 들어설 수원역세권2지구와 연계돼 지역민들의 여가활용성 및 삶의 질을 크게 높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동쪽으로는 삼성전자 디지털단지, 서쪽으로는 수원산업단지와 정보기술(IT)벨트를 형성해 6만4천여 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8조5천억원가량의 생산유발효과를 창출하며 지역에 ‘넥스트 판교’ 수준의 경제적 자족성을 선사하리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처럼 스마트폴리스 조성사업은 물론 총 4개 지구로 나뉘어 진행되는 수원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의 최대 수혜지구로써, 높은 미래가치와 풍부한 배후수요를 누리게 될 수원역세권2지구 내 유망 상품으로는 주거용 도시형생활주택 ‘수원역 한양아이클래스 퍼스트’를 추천할 만하다.

단지는 수원역세권2지구 특별계획구역1 6블록 5LT에 지하 5층~지상 14층 1개 동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15㎡A/B, 16㎡A/B/C/D, 17㎡A/B, 33㎡ 도시형생활주택 186세대와 상업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주거복합단지로, 지하철 1호선과 분당선, 수인선, GTX-C노선, 수원발 KTX, 트램선, 복합환승센터 등 굵직한 교통호재를 바탕으로 수도권 최대 교통 요충지로 떠오르고 있는 수원역을 도보 3분 거리, 롯데몰과 KCC몰, 수원메쎄를 도보 1분 거리로 이용할 수 있는 ‘퍼스트시티’급 프리미엄 입지가 강점이다. 스마트폴리스 조성 추이에 따른 직간접 수혜도 기대해봄직한 입지다.

분양관계자는 “GTX-C노선이 개통되면 강남 한복판의 삼성역을 20분대에 진입할 수 있고 청량리 등 서울 도심 접근성도 크게 개선된다. 40여 개 버스 노선이 운행되는 복합환승센터 이용도 수월하다”며 “뿐만 아니라 KCC몰, 롯데몰, 수원메쎄 등 여러 편의시설들이 근거리에 밀집해 있고 서호공원, 서울대수목원 등 녹지도 가까워 편리하고 여유로운 주거환경을 선호하는 젊은 수요층의 호응이 뜨거울 것”으로 기대했다. 요즈음 수익형 투자의 트렌드인 소액&소형의 조건을 모두 갖춘데다 임대수요가 풍부한 수원역세권에 위치한 만큼, 안정적 수익 창출이 가능하리라는 예측이다.

‘수원역 한양아이클래스 퍼스트’ 분양 홍보관은 현장 인근,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일원에 위치한다. 홍보관 현장에서 즉시 계약이 가능하며, 계약 시 중도금 전액 무이자 융자 및 발코니 무상 확장 혜택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