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스마트 고속도로’ 박차… 미래 선도한다
한국도로공사, ‘스마트 고속도로’ 박차… 미래 선도한다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0.07.10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차 산업혁명·자율주행 시대… 기술 개발 총력

= 자율협력주행·지능형교통체계 등 미래 성장 동력 확보
= 도로 실증 통한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 핵심 기술 주관
= 사내벤처 활성화… 민간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 실현
◇한국도로공사가 스마트 고속도로 조성을 위해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사진은 경부고속도로 청주분기점 인근.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한국도로공사가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에 주력하며 미래 고속도로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차량통신 등 다양한 4차 산업혁명기술을 적용한 첨단 고속도로 건설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자율협력주행, 지능형교통체계 등 도로 관련 스마트 기술을 적극 도입·활용하고 있다.

협력형 지능형교통체계는 도로에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기술로, 차량 위치를 기반으로 교통정보를 수집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주행 중인 차량이 다른 차량 또는 도로에 설치된 인프라와 통신할 수 있고,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상황과 위험정보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다.

차량번호 영상인식 기술을 통해 중간 정산 없이 최종 출구에서 고속도로 통행료를 한 번에 지불해 통행시간을 단축하고 교통 정체를 해소하는 ‘원톨링 시스템’, 두 개 이상의 하이패스 차로를 연결해 보다 넓은 차로 폭을 확보해 운전자가 사고 위험 없이 빠른 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다차로 하이패스’ 등도 스마트 도로 기술 적용 사례로 꼽을 수 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도 고속도로 유지관리 및 교통안전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된다. 도로공사 측에 따르면 현재 비탈면 경보, 교량 지진감지, 가로등 및 염수분사장치 원격제어 등의 서비스가 시범 운영되고 있으며, 오는 2022년까지 고속도로 IoT 전용 통신망을 전국으로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사내벤처 활성화도 돋보인다. 한국도로공사는 2018년 출범한 ‘제1기 한국도로공사 사내벤처’가 분사창업 후 기술력을 인정받아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벤처기업 인증을 받고, 첫 매출을 발생시키는 등 순항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도로공사 1기 사내벤처는 이노로드, 한국배리어 2팀으로 지난해 별도법인으로 분사했다.
이노로드는 일반 아스팔트 대비 포장 내구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고성능 아스팔트를 개발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으며, 민간업체 시험포장 현장 조사 분석 및 도로포장 파손원인 분석 용역을 수주해 총 9천 5백만 원의 계약을 체결했다.

한국배리어는 차량 방호 안전시설물 개발 및 컨설팅 전문회사로서, 가로등 충돌사고의 피해를 감소시키는 ‘가로등 지주보호 충격 흡수장치’를 개발했으며, 창업 2개월 만에 민간기업 3개사와 안전시설물 개발 관련 계약을 체결해 7천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한국도로공사는 사내벤처팀이 분사창업 후에도 법적ㆍ제도적 제약 등 외부 요인을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사내벤처 전담조직을 구성해 직원들이 작은 아이디어로도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컨설팅과 교육을 진행하고, 창업 아이템이 선정되면 창업 준비에 매진할 수 있도록 별도의 사무실 공간과 사업자금 및 시험실 등의 인프라를 지원한다.
또한, 실패에 대한 안전장치로 3년 간 창업휴직제도를 활용할 수 있어 ‘창업→실패→재도전’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했으며, 분사창업 이후에도 판로개척 지원 등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중장기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한국도로공사는 스마트 건설 기술 개발 연구에도 주력하고 있다. 도공은 최근 정부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도로 실증을 통한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의 12개 세부과제 중 핵심 과제인 ‘디지털 플랫폼 및 디지털 트윈 관리 기술 개발(11번)’과 ‘종합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기술 개발(12번)’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도로분야 디지털 데이터 통합 표준 기반 건설생산 프로세스 통합관리 및 스마트 지식관리 기술개발(10번)’과 ‘지능형 도로구조물 시공품질 관리 기술개발(6번)’ 2개 과제는 각각 성균관대, 한맥과 공동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한국도로공사는 세부과제 중 개별 수행이 가능한 다른 과제와 달리 전체 과제와 연계되는 4개 과제에 모두 참여하게 됐다.

한국도로공사가 12개의 개별 과제들을 실질적으로 검증하는 플랫폼과 테스트베드를 선점함으로써, 현재 도로공사에서 관리 중인 106개 고속도로 건설현장(총 567km)에서 기술의 현장 적용과 검증이 가능해졌다. 또한, 스마트 건설기술의 디지털 플랫폼 운영을 위한 ICT 인프라(전국 4,200㎞ 광통신망, ICT 운영센터 등)는 이미 구축된 만큼, 스마트 건설 기술들의 실용화 및 사업화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도로공사는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 사업에 참여하는 연구기관, 대학, 기업과 적극 협력해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우수한 스마트 건설기술에 대해서는 즉시 현장에 적용해 현장 일선에서 납득하는 실용화를 추진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 역시 스마트 건설기술을 통한 건설 산업 혁신에 대한 관심 및 의지가 남다르다. 김 사장은 취임 후 첫 번째 업무대화를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 사업을 주제로 했으며, 스마트 R&D분야에 가용한 인력과 예산을 집중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창출할 것을 강조했다.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4차 산업혁명과 자율주행 시대를 맞아 빠르게 진화되고 있는 기술과 다양화되고 있는 국민의 요구에 맞춰 첨단 도로체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하는 한편, ‘더 빠르고 안전한 행복한 길’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