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감일지구…3호선 연장으로 뜨겁다 ‘감일역 트루엘’ 분양 임박
하남 감일지구…3호선 연장으로 뜨겁다 ‘감일역 트루엘’ 분양 임박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0.07.03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일역 트루엘 투시도.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하남시는 최근 ‘지하철 3호선 연장’이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3기 신도시인 하남 교산지구와 송파를 잇는 도시철도 노선안이 3개로 압축 발표됐기 때문이다.

국토부에서 지난 2018년 3기 신도시 대상지를 공개하면서 교산지구와 서울을 잇는 교통망으로 3호선 연장을 검토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송파구 오금역에서 감일지구와 교산지구를 거쳐 하남시청 인근 덕풍역까지 약 10km를 연장해, 감일지구와 교산지구에 각각 역사 1곳과 2곳을 신설하는 내용이었다.

이후 서울 지하철 2, 8호선 잠실역을 잇는 2개 대안을 추가로 공개했다. 하나는 지하철 3,5호선 오금역에서 9호선 송파나루역, 2,8호선 잠실역으로 이어지는 경전철안이다. 이 노선은 잠실~강남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다. 다만 경전철이다 보니 대량 수송이 어려울 순 있다.

또 하나는 하남시청역에서 감일지구를 통과해 9호선 한성백제역, 8호선 몽촌토성역을 거쳐 2,8호선 잠실역으로 이어지는 트램 노선안이다. 지상구간으로 트램이 운영되면서 차선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단점으로 꼽히고 있다.

다만, 1~3안에 공통적으로 표기되고 있는 내용은 감일지구 패싱 없이 강남, 송파와 직접 연계되는 노선이 검토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서울 진입을 노리던 실수요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감일지구 내에 일성건설이 선보이는 소형주택 ‘감일역 트루엘’이 분양을 예정하고 있다. 서울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이 한 몫하고 있는 이곳은, 차량 이용시 올림픽공원역에 10분 이내에 닿을 수 있으며, 각종 업무지구가 자리한 잠실역도 15분 안에 도착 가능하다. 최근 부동산 정책으로 청약 시장이 주춤하면서 청약 통장 없이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이 단지만의 메리트로 작용하고 있다.

‘감일역 트루엘’이 들어설 감일지구에는 유치원, 학교 부지들이 총 6곳에 달해 등하굣길 걱정 없이 도보 통학이 가능하며, 인근으로 천마산이 자리해 숲세권 환경을 갖추고 있어 집 주변에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2~3인 가구 맞춤형으로 관심을 얻고 있는 ‘감일역 트루엘’은 보통 소형 주택에 들어서는 실외기실을 비롯해 보일러실도 없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가 타 상품 대비 높다. 이와 함께 열병합 난방 시스템을 갖춰 관리비가 적게 나오는 것도 눈길을 끄는 점이다.

반경 500m 도보권에 8,000여 세대의 배후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로드형 상가도 1~2층에 예정돼 있다. 총 28개 호실로 공급되는 ‘감일역 트루엘’ 상업시설은 주변 아파트, 학교 등 다양한 유동인구를 흡수할 수 있는 상업시설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2020년 택지정보시스템 토지이용계획에 따르면 감일지구 내 상업시설 비율은 위례신도시(7.2%), 하남 미사(6.9%)에 비해 낮은 수준인 1.5%를 기록하고 있어 희소성을 가질 전망이다.

감일역 트루엘은 하남시 감이동에 지하 2층~지상 10층 높이로, 공급면적 38㎡(전용면적 22㎡)과 51㎡(전용면적 30㎡) 총 137세대 규모로 7월 중 분양을 예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