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파인스타…병원, 학원 입점에 상가 임차 수요 점점 몰려
김포 파인스타…병원, 학원 입점에 상가 임차 수요 점점 몰려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0.07.03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병원, 학원은 초기 조성되는 상권 활성화의 지표다. 이들 업종은 초기 시설, 인테리어 투자가 선행돼야 하거나, 한번 고객을 확보하면 길게는 10년 이상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권분석을 철저히 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병원, 학원이 초기에 입점되면 배후수요가 탄탄한 지역으로 상권 전체가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들 선행 업종들이 확정되면 독서실, 서점, 건강식품 판매점, 약국 등도 연이어 움직인다. 연관 업종들은 병원이나 학원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한꺼번에 이용하는 낙수효과, 분수효과까지 기대되기 때문이다.

-김포 한강메트로자이 3개 단지 7월부터 입주, 병원ㆍ학원 초기 선도 업종들 잇따라 입점 확정

김포 한강메트로자이는 1~3단지 총 4,229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김포 한강신도시의 랜드마크 대단지 아파트다. 이 중 올 7월 중순부터 2, 3단지부터 순차적으로 입주를 시작한다.

대단지 아파트 입주를 앞두고 단지 내 상가인 파인스타에 초기 상권 활성화의 지표인 병원, 학원이 속속 입점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강메트로자이 상가 담당자에 따르면 “최근 김포지역에서 오랫동안 자리 잡은 병원이 입점 계약을 체결했고, 영어, 수학, 태권도 학원 들이 임차 계약을 속속 체결하고 있다. 선행 지표 업종들이 입점 확정하면서 다른 업종들 문의도 쇄도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반경 1km 내에 1만세대 배후수요, 새 상가 효과 기대도 커져

김포 파인스타 상가는 김포 한강메트로자이, 오스타파라곤, 우방아이유쉘 아파트 단지까지 6,400세대 아파트로 둘러싸여 있다. 뿐만 아니라 반경 1km 내에 약 1만 세대 배후수요를 품고 있다.

상가 전문가들은 2,000세대 정도 배후수요를 갖추면 안정적 상가 운영이 가능하다고 전망하는데, 김포 파인스타는 5배인 1만세대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배후 수요가 탄탄한 지역에 새롭게 조성되는 상가에는 새 아파트 효과처럼 새 상가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초기 임차인은 개점 매장에 손님이 몰려드는 소위 '오픈빨' 특수를 누릴 수 있으며, 권리금 없이 들어가 새로운 상권을 형성해 권리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특히 안정적인 수요가 확보돼 있는 아파트 단지 내 상가는 새 상가 효과가 더 커진다. 또한 배후수요가 탄탄해 코로나 같은 돌발 변수에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김포 지역 부동산 중개인들은 “김포 부동산 시장이 상승 탄력을 받으며 한강메트로자이 입주도 빠르게 진행될 것이다. 최근 진행한 입주 사전점검에서 높은 이사 예약률을 기록했다는 소식도 들린다. 상가 임차인 입장에서는 입주 리스크가 사라지기 때문에 선점효과를 누리기 위해 상가 임차 수요가 더욱 몰릴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김포 파인스타 상가는 대단지 아파트 입주로 배후수요가 확보되면서 상권 지표 업종들이 속속 입점 계약을 체결하면서 김포지역 랜드마크 상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