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철도안전은 현장 이행력 확보가 최우선이다
[기고] 철도안전은 현장 이행력 확보가 최우선이다
  • 국토일보
  • 승인 2020.07.02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과 김인 과장

현재 우리나라의 철도는 총 연장이 5,400km를 넘어섰고, 연간 45억명이 넘게 이용하는 대중적인 교통수단이 됐다. 철도의 외적 성장과 함께 안전하게 철도를 이용하고 싶은 국민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정부도 철도안전을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그 결과 대형 열차사고가 발생하지 않았고, 운행거리 1억km당 철도사고 사망자수도 꾸준히 감소하는 등 최근 몇 년 간 철도안전 수준도 대폭 향상됐다. 그러나 지난 ‘18.12월 발생한 강릉선 KTX 탈선사고, 국민의 불편을 초래하는 운행장애의 증가 등 철도사고·장애의 지속적인 발생은 철도안전에 대한 국민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19년에 대형 열차사고 제로화를 목표로 한 ’제3차 철도안전종합계획 수정계획‘을 마련했고, 올해는 ’철도안전시스템 고도화 방안‘을 통해 사고·장애 감소를 위해 노력 중이다.

그러나 철도안전은 현장을 책임지고 있는 종사자들의 이행력이 반드시 담보돼야 한다. 현장 종사자들은 국민들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 할 수 있도록 철도안전의 최전선에서 시설관리, 차량정비 등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정부가 아무리 좋은 정책을 추진하고,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더라도 현장 종사자 한 사람 한 사람이 자기가 맡은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되고 마는 이유이다.

정부는 철도안전대책의 현장 이행력 제고를 위해 철도운영기관 및 현장 종사자들과 다양한 노력들을 추진해왔다.

현장종사자에게 담당 직무에서 수행해야할 업무를 명시한 책임 업무카드를 제공하고, 책임있는 유지보수 및 차량정비를 위해 점검실명제도 도입했다. 현장 중심의 안전교육·훈련을 강화해 철도종사자의 안전역량을 향상시켰으며, 철도안전감독관, 연구원,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합동 집행 점검단을 통해 현장 이행실태를 상시 점검하고 있다.

철도안전은 정부의 노력만으로 달성될 수 없다. 철도안전을 보다 강화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노력과 더불어 현장 종사자의 의지와 노력이 최우선으로 확보 되어야만 안전대책들이 철도안전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는 것이다.

현장 종사자들이 높아진 국민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안전에 대한 의식을 제고하고, 체계적인 보수․정비를 시행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정부 역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안전한 철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