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호황 마무리 국면… 건설사들, 앞으로 인수합병 등 외부자원 활용해야
주택호황 마무리 국면… 건설사들, 앞으로 인수합병 등 외부자원 활용해야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0.06.30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설경영협회, ‘2020년 하반기 건설시장 환경변화와 대응 발표회’서 전망 발표
올해 국내건설수주 전년대비 전년比 2.4%↓
건설사들 코로나19 사태 추이 따른 시나리오 경영전략 수립해야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올해 국내건설 수주규모는 162조1,000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2.4%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코로나로 인해 상반기에는 큰 감소세를 보였으나 하반기에는 주택부문에서 선전할 것으로 예상돼 크게 줄어든 수치는 아니라는 분석이다. 다만 주택호황이 마무리 국면에 돌입함에 따라 건설사들이 추후 새로운 대책 마련을 강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30일 건설 전문가들에 따르면 상반기까지 국내 건설수주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위축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세를 보였다. 다만 하반기에는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SOC 발주물량 확대에 따른 공공부문 수주 증가와 함께 광역시 및 지방 주택부문 수주가 활기를 띄면서 낙폭을 줄여나갈 것으로 예상됐다.

이날 서울역 연세재단세브란스빌딩 중회의실에서 한국건설경영협회가 개최한 ‘2020년 하반기 건설시장 환경변화와 대응 발표회’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NH금융연구소 강승민 연구위원은 “올해 하반기 중 국내 건설시장은 정부의 재정 확대 정책으로 양호한 공공부문 수주 증가세, 수요자 및 건설사의 주택부문 쏠림 현상 심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은 타 산업대비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주택부문에서는 올해 분양예정 물량이 37만가구에 달하고 있고, 주택시장에 대한 정부의 각종 규제가 본격 시행되기 전에 분양물량을 소화하려는 건설사들의 적극적인 분양의지와 지방 분양 경기 개선 등으로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위축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양호한 수주실적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진단했다.

다만 강승민 위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정책금리 인하에도 불구하고 2020년 2월말부터 건설사들의 회사채 금리 상승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당분간 높은 금리의 자금조달 부담을 피하기 어려운 것으로 예상했다.

또 그동안 지속됐던 주택시장 호황 국면이 현재 마무리 국면으로 진입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과잉 유동성인 현 시점보다 유동성 축소가 예상되는 1~2년 후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강승민 위원은 향후 건설사들이 건설산업의 성장둔화세에 대비해 무리한 성장 전략을 지양하고, 건설산업내 자생적 성장보다는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을 통한 외부자원을 활용한 성장전략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올해 해외건설 수주의 경우 지난해 수주 부진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대비 25.0% 증가한 279억 달러로 전망했다. 특히 올해 하반기는 코로나19 영향과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확대로 중동 및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발주 취소 및 지연이 예상되는데다, 글로벌 경기 악화와 유가 하락으로 발주 축소가 불가피할 것이란 주장이다.

‘2020년 하반기 건설경영전략 수립의 주요 쟁점과 대응’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김민형 선임연구위원도 올해 하반기에는 코로나19 지속 기간 및 확산 범위에 따른 시나리오 경영전략 수립이 핵심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 위원은 올해 하반기 건설업황은 타 산업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양호할 전망이지만, 건설기성, 이익, 수주의 감소는 불가피하고, 코로나19 확산추세가 내년 상반기 이후까지 지속될 경우 민간부문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건설사들은 공공·민자 중심의 운영과 함께 비주거부문을 축소하고 주거부문의 경우 물량보다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한 수익성 위주의 경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지역공동도급 의무화 및 생활형 SOC 발주 증대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이후 건설산업 생산체계 개편 ▲스마트건설 도입 본격화 ▲건설품질/부실/하도급 규제 강화 등에 대한 대응에 따라 기업간 격차 확대 및 퇴출이 증가하는 등 기업간 양극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대형 프로젝트 및 민자사업을 위한 자본 확보를 핵심으로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대응노력에 집중할 것을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