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페인트, ‘수용성 아크릴-변성 페놀계-변성 에폭시 수지의 제조방법’ 특허 취득
삼화페인트, ‘수용성 아크릴-변성 페놀계-변성 에폭시 수지의 제조방법’ 특허 취득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0.06.24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기용제에 의한 환경 문제 해결한 수용성 에폭시 수지 제조방법

내화학성 및 열적 안정성 우수해… 제관용 수성 도료 활용 기대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삼화페인트공업(주)(대표이사 사장 오진수)은 24일 ‘수용성 아크릴 변성 페놀계 변성 에폭시 수지의 제조방법, 이에 의해 제조된 수용성 아크릴-변성 페놀계-변성 에폭시 수지, 및 이를 포함하는 수성도료 조성물 특허’를 취득하고 공시했다.

에폭시 수지는 내열성, 내화학성, 소재와의 부착성, 내수성이 좋아 점·접착제, 코팅·페인트, 전자 회로기판 등에 폭넓게 사용된다.

에폭시 수지는 대부분 유기용제와 함께 쓰여 환경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수용성 에폭시 수지 또는 조성물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추세다.

에폭시 수지를 수용화 하는데 있어 종래에는 다양한 아크릴계 단량체를 중합하는 방식 등이 있었지만 이 방법은 점도, 도막두께, 내화학성이 우수한 에폭시 화합물 제조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 발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크릴 및 페놀계 화합물로 에폭시 수지를 변성함으로써, 낮은 점도와 고형분 함량을 갖는 수용성 아크릴 변성 에폭시 수지 조성물과 이를 사용해 높은 도막두께 및 내화학성을 갖는 수성 도료 제조가 가능하도록 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이번 발명에 의한 수용성 에폭시 수지 도료는 성형 가공성, 내화학성, 열적 안정성이 뛰어나 특히 상수도, 음료 등의 제관용 도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