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건설 ‘서광교 파크 스위첸’, 교통 호재 우수한 수원서 공급 ‘눈길’
KCC건설 ‘서광교 파크 스위첸’, 교통 호재 우수한 수원서 공급 ‘눈길’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0.06.23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매매거래량 모두 경기 31개 지역 중 1위 기록

GTX-노선․신분당선 연장선․인덕원동탄복선전철 등 교통 호재 만발
‘서광교 파크 스위첸’, 전용 52~84㎡ 총 1천130가구 대단지… 29일 당첨자 발표

‘서광교 파크 스위첸’ 조감도.
‘서광교 파크 스위첸’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경기 수원시에 다양한 교통 호재들이 가시화 되면서 부동산 열기가 식을 줄 모른다. 원도심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이 오르고 신규 분양 단지에는 수요자들이 대거 몰리면서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수원 일대로 GTX-C노선, 신분당선 연장선, 인덕원~동탄복선전철, 수원외곽고속도로 등이 개통 예정돼 있다.

우선 강남 접근성을 한층 높여줄 철도망이 개통 예정이다. GTX-C노선은 2018년 말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이후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해당 노선이 개통되면 GTX-C노선 수원역에서 강남 삼성역까지 약 20분대면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올해 초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신분당선 연장선도 2028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이 노선은 강남역에서 광교중앙역, 화서역을 지나 수원 호매실까지 연결된다.

올해 9월 완전 개통을 앞두고 있는 수인선도 빼놓을 수 없다. 안산 한양대역에서 수원역을 잇는 3단계 노선의 공사가 마무리되면 수원역에서 인천역까지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기존 노선을 이용했을 때 수원에서 인천까지 이동 시간이 90분대였지만 수인선이 개통되면 55분대로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올해에는 수원외곽순환도로 개통 예정으로, 자가용을 이용한 교통망도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풍부한 교통 호재는 수원시 부동산 시장을 뜨겁게 달아오르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수원시는 아파트값 상승률 1위, 거래량 1위 등 부동산 시장에서 긍정적인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경기도에서 최근 1년(2019년 6월→2020년 5월)간 가장 아파트값이 높게 오른 지역은 수원시였다. 부동산114자료에 따르면 수원시는 1년 동안 17.47% 올랐다. 경기도 31개 시,군 지역에서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 1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경기도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7.86% 올랐다.

아파트 매매 거래량도 수원시가 1위를 차지했다. 부동산114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집계한 아파트 매매 거래량을 보면, 수원시가 9,096건으로 가장 많이 거래가 되었다. 다음으로는 용인시가 8,577건, 화성시 6,515건으로 뒤를 이었다.

신규 분양 아파트도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2월에 수원 팔달구에서 분양한 ‘매교역 푸르지오 SK뷰’는 1순위 평균 145.72대 1을 기록했다. 6월에 수원 장안구에서 분양한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도 1순위 평균 40.4대 1을 기록했다. 같은 달 무순위 청약 접수를 진행한 수원 영통구 ‘영통 자이’에는 10만개가 넘는 사람들이 지원하기도 했다.

이같은 분위기는 수원시에서 분양을 앞둔 신규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19일 해당지역 1순위 청약을 받는 수원시 장안구 ‘서광교 파크 스위첸’은 수원시의 교통호재를 품은 브랜드 대단지로 화제의 중심에 섰다.

특히 이 단지는 2026년 개통 예정인 인덕원~동탄복선전철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은 단지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서광교 파크 스위첸’ 도보권에 ‘수원 월드컵경기장역(가칭)’이 새롭게 생기면서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또한 GTX-C노선이 들어서는 수원역과 신분당선 연장선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서울 및 타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광교 파크 스위첸’은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총 9개 동, 전용면적 52~84㎡, 총 1,130가구로 이 중 374가구가 일반분양으로 공급된다.

‘서광교 파크 스위첸’은 수원 장안구 도심 입지로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갖췄다. 단지 도보권 내에 창용초•중, 수원외고 등 각급 학교가 인접해 있는데다 경기대, 아주대 등 대학교와 광교신도시, 수원중심권 학원가 이용이 용이한 학세권 입지를 갖추고 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경기도교육청을 비롯한 다양한 행정기관과 수원월드컵경기장, 수원종합운동장 등 체육시설 및 이마트, 홈플러스 등의 생활 편의 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단지 인근으로 연암공원, 광교공원 등 다양한 녹지까지 갖춰져 있어 쾌적한 주거여건도 기대할 수 있다.

‘서광교 파크 스위첸’ 견본주택은 ‘서광교 파크 스위첸’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사이버로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감염증 예방을 위해 수원시청 지침에 따라 사이버 모델하우스로만 운영된다.

사이버 견본주택은 실제 견본주택에 마련된 모형도 및 유니트별로 각 실에서 VR카메라로 촬영된 이미지를 확대, 축소 및 360도 회전해가며 궁금한 부분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KCC건설은 향후 사이버 견본주택에서 확인하기 힘든 부분까지 자세히 소개한 견본주택 소개 동영상도 함께 공개할 예정이다. 수요자들은 동영상을 통해 ‘서광교 파스 스위첸’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한편 ‘서광교 파크 스위첸’은 지난 19일 진행한 1순위 해당지역 청약에서 34대 1이라는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당첨자 발표는 29일(월)이며 정당계약은 7월 10일(금)부터 14일(화)까지 진행된다.

‘서광교 파크 스위첸’ 평균 분양가는 3.3㎡당 1,810만원이다. 입주는 2023년 5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