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C노선 최대수혜지 '수원역 골드스테이션' 눈길
GTX-C노선 최대수혜지 '수원역 골드스테이션'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06.23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세권 입지 등 여러노선 품어… 안정적 배후수요·풍부한 생활인프라 갖춰

이스턴-웨스턴 2개동 조성, 상가 43실 및 오피스텔 전용 23㎡~60㎡ 419실
수원역 골드스테이션 광역위치도.
수원역 골드스테이션 광역위치도.

최근 부동산 투자 수요가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을 중심으로 집중되고 있다. 특히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사업 진행에 속도를 내고 있는 GTX-C 노선이 일대 집값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다. 양주(덕정)~청량리~삼성~수원을 잇는 이 노선은 하루 평균 35만명의 이용객을 기반으로 약 5조7,000억원의 경제유발효과를 이끌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상황이다.

이 중에서도 수원 일대가 돋보인다. GTX-C 노선이 완공되면 수원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22분이면 닿을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인근 역세권 개발 및 중고차 유통단지 조성 등 다양한 호재를 겸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근래들어 수원 일대의 집값 상승세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라며 "각종 개발호재를 품어 성장성이 높고,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연령층의 구분없이 다양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 1호선·분당선 수원역 초역세권… 수인선, KTX, GTX-C 등 개발호재 풍부

GTX-C 노선 완공에 따른 최대 수혜지로 떠오르는 곳 중 하나가 한동건설이 시공하는 복합단지 '수원역 골드스테이션'이다.

이 단지는 1호선과 분당선이 지나는 수원역과 가까워 강남·종로 등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이어 단지 인근을 지나는 수인선(2020년), 수원발 KTX(2021년), GTX-C(2027년) 등이 개통을 앞두고 있어 최대 6개 노선을 확보하게 될 전망이다.

특히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GTX-C 노선이 완공되면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22분이면 닿을 수 있다. 이는 기존 대비 약 50분 이상 빠른 수준이다.

풍부한 개발호재도 돋보인다. 수원역 일대에 들어서는 대형 중고차 유통단지가 대표적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복합문화공간 '도이치 오토월드'와 'SK V1 모터스'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에 따라 고소득 종사자 등 수많은 임대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여기에 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 대학원과 탑동지구 연구개발(R&D) 단지, 델타플렉스(구 수원산단)를 연결하는 인공지능 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도 조성된다. 각 구역은 인공지능 바이오·로봇, 드론·로봇 등 첨단 산업 발전을 위한 공간으로 이뤄진다.

뿐만 아니라 수원 군 공항 이전 부지에 첨단산업과 고품격 생활문화가 결합된 '스마트폴리스'(525만㎡)가 만들어질 예정이다. 이처럼 호재들을 기반으로 수원역 인근에는 수 조원에 달하는 직간접적 경제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 로데오거리, AK플라자 등 안정적 배후수요 갖춰

안정적인 배후수요도 눈길을 끈다. 유동인구가 많은 로데오거리와 롯데몰·롯데백화점·롯데마트·AK플라자·KCC몰(2020년 오픈 예정) 등 5개 대형 쇼핑몰이 단지 인근에 자리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일대 상주직원 및 이용고객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단지 인근 곳곳의 녹지공간을 더한 '숲세권' 프리미엄도 갖췄다. 단지 앞에는 총 길이 11.5km의 서호천을 따라 갯버들과 갈대를 품은 산책로가 만들어져 있으며, 서호공원과 서호꽃뫼공원 등이 마련돼 있어 자유로운 휴식을 즐길 수 있다.

서울대 수원수목원과의 거리도 가깝다. 32만160㎡ 규모의 수원수목원은 약 470여종의 식물을 보유한 생태공원으로 개방 운영될 예정이다. 이어 단지 내에는 입주민들이 여유와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옥상정원도 조성된다. 정원은 고품격 우드데크와 화단으로 꾸며질 계획이다.

◆ 자체 상가 품어 상품성↑… 특색있는 이스턴-웨스턴 2개동 구성

단지 자체 상업시설 분양도 눈길을 끈다. 상가는 유선형의 감성적인 공간 개념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테마를 도입, 이스턴-웨스턴 애비뉴 2개동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먼저 이스턴 동은 골목상권을 선호하는 감각적인 소비자들의 니즈를 겨냥한 향기·뷰티 리테일샵, 디저트·델리 F&B 샵 등 이국적인 감성이 담긴 테마 상가로 만들어진다. 웨스턴 동은 집 근처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싱글족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편집샵, 도시락점, 세탁소, 미용실 등으로 꾸며질 계획이다.

한편, '수원역 골드스테이션'은 이스턴-웨스턴의 2개동으로 구성된다. 이스턴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17-736외 1필지(4-1·2BL)에 위치하며, 전용 23㎡~60㎡ 오피스텔 179실, 상가 19실 규모다.

웨스턴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17-741외 4필지(5-3·4BL)에 자리하며 전용 24㎡~37㎡ 오피스텔 240실, 상가 24실로 구성된다. 단지 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중앙로 170 광교효성해링턴타워 216~217호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