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제7회 대한민국 건설문화大賞] (주)건원엔지니어링
[2011 제7회 대한민국 건설문화大賞] (주)건원엔지니어링
  • 국토일보
  • 승인 2011.12.21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종합대상


고객만족 실현 세계 초일류기업 도약

‘7년 연속 수상’ 기염… 대한민국 최고기업 자리매김
‘SMART CM, GREEN CM’ 친환경 CM기업 비전 실현
인천국제공항 2단계 이어 3단계 CM 수행 기술력 자랑


대한민국 대표 엔지니어링 기업을 넘어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의 도약에 나선 (주)건축사사무소 건원엔지니어링(대표이사 유군하/www.kunwoneng.com)이 ‘2011 제7회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에서 종합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주)건원엔지니어링 유군하 대표이사(사진 오른쪽)가 ‘2011 제7회 대한민국 건설문화大賞’에서 종합대상상을 수상,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7년 연속 수상의 기염을 토한 건원엔지니어링은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기업 위상 달성은 물론 세계 기업으로의 힘찬 도약에 힘을 배가하고 있다.

지난 1984년 설립, ‘SMART CM, GREEN CM’ 똑똑하고 친환경적인 CM 기업으로의 비전 실현에 주력하고 있는 건원엔지니어링은 그동안 CM, 감리, 설계, 도시정비, 리모델링, 개발사업 등 건설사업 전반을 수행하는 국내 최고의 건설사업관리 전문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무엇보다도 종합엔지니어링시스템을 갖춘 기술력을 바탕으로 타사와는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건원엔지니어링은 CM분야의 탑 클래스 역량을 십분발휘, 용산미군기지 이전사업 수행으로 국내 CM역사의 새로운 장을 연 주역이란 평가를 받으며 CM업계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무엇보다도 용산미군기지 이전사업은 초대형 CM 프로젝트 수행이란 의미 뿐만아니라 건원엔지니어링이 초일류 기업 체계 기반 구축을 확고히 하는 분수령이 되는 중요한 사업으로, CM 국제경쟁력 강화에 혁혁한 공로를 자랑하기에 충분하다는 중론이다.

또한 건원엔지니어링은 그동안 상암 월드컵경기장, 고속철도 천안역사 프로젝트, 인천국제공항 2단계 사업 등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며 CM 최고기업으로 명성을 구사하고 있으며 최근 인천국제공항 3단계 종합사업관리지원용역 업체로 선정됨에 따라 업계 선두인 건원엔지니어링의 기술력을 다시한번 확인시켰다.

인천국제공항 3단계 CM 수행은 2단계 사업 수행에 이어 건원엔지니어링의 기술력을 재신임을 받은 것으로, 이번 사업 성공 수행으로 대한민국 국격을 제고하는데 건원의 기술력이 일익을 담당할 전망이다.

건원엔지니어링의 초일류 기업 만들기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유군하 대표이사의 경영마인드는 ‘기업의 경쟁력은 기술력이다’라는 신념.

건원의 이같은 신념은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한 ‘시스템화 조기정착’에서 엿볼 수 있다.

시스템화된 CM 업무 수행을 위해 통합지식관리시스템(KITS), 프로젝트관리시스템(KPMS), 자료관리전산시스템(e-Library), 기술전문위원회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건원엔지니어링은 일정관리, 사업비관리, 설계관리, 가치공학(VE) 등 CM 핵심업무의 독자기술을 갖췄다.

각 분야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인재풀(POOL), 오래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된 기술지원시스템, 첨단 기술력의 산실인 전략기술연구소 등이 모두 경쟁력의 밑거름이다.

최근 표준화 된 CM 업무정보 제공을 위해 CM 통합관리시스템인 ‘CM NAVIGATOR’를 개발해 주목받기도 한 건원엔지니어링은 해외 유수의 외국 기업들과 공동 수행하며 얻은 선진 시스템을 토대로 아부다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우간다 등에 진출해 프로젝트를 활발히 진행 중이며 글로벌화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건원엔지니어링이 모바일 업무시스템을 도입, 스마트한 업무환경 구축으로 화제를 낳고 있다.

건원엔지니어링은 ‘I-PAD 2’와 업무 자동화 시스템(Kunwon Digital Nervous System/이하 KDNS)를 연동시킨 전자결제시스템을 도입, 회사 대표이사 및 주요 임원들이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에서든지 업무가 가능한 환경을 실현시켰다.

현재 건원엔지니어링 본사를 시작으로 법무연수원(발주처 법무부)현장에도 도입돼 소속 직원들은 사무실 밖에서도 업무 및 결제가 진행가능토록 추진 중에 있다. 건원엔지니어링은 향후 주요 현장에 이 모바일 업무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특히 건원엔지니어링은 지난 3월부터 ‘SMART CM’ 이라는 회사 가치 아래 업무 자동화 시스템(KDNS)을 도입, 건원엔지니어링이 추진하고 있는 모든 시스템(VE, Kits, CM-Navi, E-Library, PPCM, PMIS)을 하나로 묶어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고 실용적인 시스템 운영으로 업무 효율화를 자랑하고 있다.

건원엔지니어링은 이 모바일 업무시스템을 통해 본사와 현장에서 진행되는 모든 업무 및 결제를 온라인상에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 업무의 정확도 및 속도를 그 이전의 방법보다 빠르면서도 효율적으로 진행시켜 업무 방식에 새로운 돌풍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설명이다.

기업의 경영 혁신 가속화를 위한 건원엔지니어링의 이같은 노력이 기업경쟁력 제고는 물론 국가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며 건원엔지니어링의 빠른 원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또한 현장용 차량으로 일반 차량이 아닌 하이브리드카로 보급을 시작, 친환경 건설현장에 앞장서고 있는 건원엔지니어링은 지난 10월 개설된 한국석유공사 신사옥건립공사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향후 주요 현장에 이 하이브리드 차량을 적극 보급키로 했다.

이를통해 건설공사 자체의 친환경 설계․시공 뿐만아니라, 건설현장 운영분야에서도 친환경적인 롤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같이 건원엔지니어링은 올 한해 ‘GREEN CM’ 기업 비전 실현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미국친환경 인증과 국내 친환경인증 획득을 목표로 적극 나섰다.

올 초 준공된 ‘송도 D20/21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D13/14 프로젝트’,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송도 D7/8프로젝트’, ‘여의도 SIFC 프로젝트’는 모두 LEED 인증 획득을 목전에 두고 있다.

이중 ‘송도 D20/21 블록 프로젝트’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를 차단하는 ‘기밀성능’을 갖춰 냉·난방비를 절감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으로, 국내 주거부문 최초로 LEED 인증을 추진 중인 사업이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건원엔지니어링이 최근 수주한 ‘Wilo Pump 프로젝트’ 역시 친환경 LEED 인증 및 국내 친환경 건축물로 인증을 위해 설계 단계부터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동시에 LEED전문가를 집중 육성, 미래가치에 부합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이와함께 건원엔지니어링은 한국해비타트 ‘사랑의 집짓기’ 안전 및 환경관리 총괄지원으로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며 기업의 사 환원에 남다른 정성을 쏟고 있다.

건원엔지니어링 봉사동호회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 집을 지어주는 국제적인 봉사단체인 ‘한국해비타트’와 결연을 맺고 열약한 주거환경으로 고통받는 이들을 위해 국내외서 사회봉사활동을 확대 실시하고 있다.

특히 건원엔지니어링 봉사동호회는 단순한 인력 지원을 떠나 한국해비타트에서 진행하고 있는 모든 현장의 안전 점검을 실시, 미흡사항을 체크하고 이를 수정하는 활동을 벌이며 건원엔지니어링의 기술력을 나누는 나눔 활동에 역량을 모으고 있다.

건원엔지니어링의 ‘고객만족 극대화를 통한 세계 초일류 기업 만들기’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유군하 대표이사는 “기술력이 곧 기업경쟁력으로 건원은 그동안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만족 실현에 앞장, 국내 대표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도약했다”며 “기업 설립 30주년이 되는 오는 2014년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기업으로 위상을 떨치며 대한민국 건설산업 선진화를 리드하는 대표기업으로의 비전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피력했다.

한편 건원엔지니어링은 CM 공공부문(최근 5년간 누계실적) 1위,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7회연속수상)(2005-2011)한 기업으로 용산미군기지 이전사업 프로젝트, 동대문 디자인 파크&건설 프로젝트, 서울특별 시청사 프로젝트, 여의도 SIFC 프로젝트 등 국내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기술력을 자랑하는 CM 선도기업으로 정평이 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