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원, 스타트업과 프롭테크 서비스 개발
한국감정원, 스타트업과 프롭테크 서비스 개발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0.06.19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EMS 분야 스타트업 ‘케빈랩’ 부동산·에너지 데이터 공유
한국감정원과 케빈랩이 에너지데이터 기반 프롭테크 서비스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한국감정원(원장 김학규)은 18일 한국감정원 서울사무소에서 케빈랩(대표 김경학)과 에너지데이터 기반 프롭테크 서비스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은 부동산 산업 발전을 위해 데이터 융합을 통한 미래 지향적인 프롭테크 서비스를 창출하고자 이뤄졌다.

한국감정원은 그동안 부동산·에너지 데이터를 활용, 기후변화에 대응한 온실가스 감축정책을 지원하고, 에너지성능이 높은 양질의 부동산이 시장에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국토교통부 위탁을 받아 국가 건물에너지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하며 공동주택·업무시설의 에너지성능등급정보를 제공하고, 매년 주거용 건물에너지사용량 국가승인통계를 생산·발표하고 있다.

특히,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업무를 2,800여건 수행하며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올해 초부터 서울·대구·제주에 제로에너지건축 기술상담센터를 개소해 건축주와 설계사 등을 대상으로 제로에너지건축 구현을 위한 기술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케빈랩은 DNA(Data.Network.A.I) 기반 에너지 ICT스타트업 기업으로 실시간 IoT 유무선통신 기술과 데이터분석, 인공지능 예측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케빈랩은 클라우드 기반 공동주택 에너지관리 플랫폼의 구축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본인증을 획득한 단독형 패시브하우스(세종시 로렌하우스) L-BEMS를 구축한 바 있으며, 실시간 에너지 빅데이터를 활용한 수요반응자원(DR) 신사업과 모바일 앱을 통한 기기별 제어, 입주자 전자투표, AI 스피커, 포인트 제도 등 다양한 사용자 편의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22건의 특허 등 지적재산권과 프런티어벤처기업, 지능형전력망사업자, DNA혁신기업, 우수기술기업, GS 인증 등 14건의 국내외 각종 인증을 보유한 스타트업이다.

한국감정원과 케빈랩은 이번 협약을 통해 부동산·에너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양사의 전문성과 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프롭테크 서비스를 창출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한국감정원 이부영 도시건축본부장은 “케빈랩과의 협력으로 부동산과 에너지데이터를 융합한 새로운 프롭테크 서비스를 개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국민의 편의를 증진하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케빈랩 김경학 대표는 “한국감정원의 에너지평가 전문성, 건물에너지통합관리시스템 운영 노하우와 케빈랩의 DNA기반 ICT기술을 융합한 데이터 서비스를 준비하게 돼 기쁘다”며 “부동산 산업발전 및 제로에너지빌딩 확산 로드맵에 따른 혁신기술의 연구개발 및 다양한 프롭테크 서비스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