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조병옥 회장
[특별인터뷰]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조병옥 회장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0.06.08 09: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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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미세먼지 저감사업 성공 기여할 터”
수도권 3년내 사업완료, 올해 4월 전국권역 확대
‘국민에게 맑고 푸른 대기환경 제공’ 최선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한국자동차환경협회(회장 조병옥)는 국내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주도, 관리하고 있는 법정단체로 국민들에게 맑고 푸른 대기질 환경 제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협회는 경유 자동차를 대상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DPF) 부착, 저공해엔진 개조, 조기폐차 지원 등 정부 위탁사업을 펼치고 있는 중이다.

제25회 환경의 날을 맞아 정부 미세먼지 저감사업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조병옥 회장을 만나 배출가스 저감사업의 성과와 향후 방향을 들어봤다.

-최근 회장으로 취임했는데 소감 한 말씀 바랍니다.
▲협회는 지난 2007년 창립돼 지금까지 10년 이상 5등급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지원하고, 2015년부터 환경부 전기차 공공급속충전인프라를 운영·관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은 경유차로 그 중 5등급 노후 경유차가 배출하는 미세먼지가 5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배출가스 저감사업은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해 매우 중요한 사업입니다.

이처럼 대기환경개선을 통해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국가정책업무를 보조하는 자동차환경협회의 장으로 취임하게 돼 기쁘면서도 그만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앞으로 환경부와 지자체, 회원사들과 상호협력 하고, 국민들과 원활하게 소통함으로써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사업 성공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협회에서 지난해 거둔 사업 성과는 어떻습니까. 또 올해 사업목표가 궁금합니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노후경유차의 배출가스 저감사업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지난 10년간 조기폐차하거나 저감장치를 부착한 경유차가 150만대에 불과했습니다.

작년 3월, 미세먼지 ‘나쁨일’이 7일 연속 지속돼 국회나 국민들께서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오염이 얼마나 심각한지 절실하게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됐습니다.

이에 따라 평소 예산의 2~3배가 넘는 추가경정예산을 긴급히 편성했고, 금년 예산도 비슷한 수준으로 편성돼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이 대폭 확대됐습니다.

2019년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 27만대의 노후 경유차량을 조기폐차했으며, 올해는 전년대비 10% 이상 증가한 약 30만대 조기폐차 집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배출가스 저감장치(DPF)도 작년에 약 6만7,000대 차량에 부착했는데 이는 2018년 대비 약 3.3배 증가한 수치입니다.

금년에도 약 8만대의 경유차에 저감장치를 부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미 4월 말까지 약 3만6,000대(46%)에 저감장치를 부착했기 때문에 목표치 달성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우리 협회는 현재 환경부 전기차 공공급속충전인프라를 전국 2,896기의 충전기가 운영 중에 있으며 친환경차 보급 활성화 기반을 조성키 위해 올해 연말까지 총 4,870기로 확대 운영할 예정입니다.

-일각에서 제조사들의 건설기계DPF 부품(필터, 버너, 점화기 등) 고장에 대한 지적도 있는데, 이에 대한 점검 등 계획은.
▲노후 건설기계 배출가스를 줄이는 저감장치는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내구 성능과 저감 효율 등 전문기관의 인증을 받은 장치이므로 성능 등과 관련해서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노후 건설기계의 저속운행, 공회전 과다 등 운행특성과 너무 낡은 차량에 저감장치를 부착하는 경우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민원이 발생해 명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환경부 주관으로 실태 점검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실태 점검은 올해 4월 10일부터 6개월로 잠정 예정돼 있으며, 실제 건설기계를 사용하는 현장에서 확인할 예정입니다.

또한, 개선사항 마련 등 종합적으로 대안을 검토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며, 행정 조치가 필요할 경우 환경부 등 관계기관에 적극 협조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노후 자동차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정책의 방향은 어떻게 가야한다고 보십니까.
▲지금까지는 수도권 특별법에 따라 서울시를 비롯한 수도권 3개 시도위주로 5등급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10년 넘게 시행해 수도권은 2~3년 내에 저감사업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년 4월부터 ‘대기관리권역법’이 시행돼 수도권 중심으로 진행되던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이 전국 권역(8개 특·광역시와 69개시 군)으로 확대됐고, 대상 차량이 132만대 정도입니다.

아울러 철저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는 군용차량, 선박, 농기계, 비도로 건설기계 등 그동안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생활주변 오염배출원에 대한 저감사업도 적극적으로 검토가 이뤄져야 하며 협회 역시 참여도 높은 정책 추진을 위한 발판 마련에 앞장서 가도록 하겠습니다.

나아가 지금까지는 5등급 경유차에 대한 저감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나 미세먼지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질소산화물 등을 줄이는 사업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국민들께 당부하고자 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그동안 정부와 우리 협회, 그리고 지자체 및 국민들의 노력으로 작년 한 해에만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통해 서울지역 초미세먼지 100톤, 질소산화물 1,500톤을 줄였습니다.

그 결과 2017년대비 2020년 4월 초미세먼지 평균농도도 26㎍/㎥에서 18㎍/㎥로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배출가스 저감사업에 참여하는 것은 다소 불편과 어려움이 따릅니다만 나와 내 가족을 위한다는 마음으로 정부정책에 동참해 주시길 다시 한번 당부 드리는 바입니다.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한 경우에도 저감장치 성능유지를 위해서는 주기적인 차량점검과 정기적으로 클리닝을 실시해 저감장치의 성능이 제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당부드립니다.

참고로 3년간은 클리닝 비용을 국가가 지원하며 그 이후에도 클리닝 비용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에 따른 대외적 활동 자제 등 범국가적인 대응으로 저감사업이 주춤하고 있으나, 연초에 세웠던 목표를 달성하고 미세먼지 저감 정책이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사진=한동현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