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리뷰] 건설현장 안전관리 강화가 人災 막는다
[기자리뷰] 건설현장 안전관리 강화가 人災 막는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0.06.01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국내 건설현장 안전사고가 잇따르며 ‘안전불감증이 여전하다’는 인식이 팽배, 이의 개선을 위한 목소리가 높다.

지난 4월 29일 경기도 이천 물류창고 화재는 건설현장 근로자 38명 사망이라는 대참사가 발생, 전 국민의 안타까움을 샀다.

국내 건설현장 사망사고는 전 산업 사망사고 절반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 건설현장 안전강화에 힘이 실리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산재 사고사망자 855명 중 건설현장 사망사고자는 428명으로, 건설업이 절반이나 차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8년 전체 산업재해는 10만2,305건이 발생했는데 이중 건설업이 2만7,686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현재 국토부는 2022년까지 건설현장 사망자수 절반 감축이라는 강도 높은 정책을 시행 중으로, 건설현장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대목이다.

정부 정책과 함께 대형 건설사 역시 4차 산업혁명시대, 첨단 시스템을 도입하고 건설현장 안전관리 강화에 나서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SK건설은 현장 맞춤형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 현장으로의 확산에 나서고 있으며, 포스코건설은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인 ‘스마트 세이프티 솔루션’을 확대 적용하겠다고 선포했다.

또한 두산건설은 ‘안면인식 시스템’을 도입, 지하작업자 안전 개선에 공을 들이고 있으며, 대우건설은 ‘동바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건설현장 붕괴사고 예방에 나서는 등 다각적인 방안으로 건설현장 사전위험 차단에 적극 나서고 있다.

건설사들의 전사적인 안전시스템 구축 노력은 건설현장 안전강화는 물론 건설선진화를 앞당기는 초석으로 향후 더 많은 안전시스템 확산 노력에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건설현장 안전관리 강화! 건설근로자 인명피해 확산을 방지하고 건설프로젝트의 효율성 제고를 유도하는 첩경으로 궁극적으로 비용절감으로 귀결되고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인식 확산과 실행 노력이 지속적으로 뒤따라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을 것이다.

정부 정책이 강화되고 있는 작금 민간의 노력이 더해지며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음은 고무적이다.

여기에 보다 근본적인 개선책이 필요하다는 게 업계 전언이다.

A 건설엔지니어링 B모 임원은 “국내 건설현장의 안전사고는 안전불감증으로 인한 인재(人災)”라며 “끊이지 않은 건설현장 안전사고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선 충분한 공사기간과 대가현실화가 우선돼야 한다”고 제언한다.

건설공사에서 공정별, 단계별 공사가 안전하게 진행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빠듯한 공기일정을 맞추기 위해 안전을 무시한 공사진행이 화를 불러오는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건설현장 작업자의 안전의식 또한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반복되는 작업이다 보니 형식적인 안전교육에 안전보호구인 안전핼멧 미착용 작업자 등 아직까지 최소한의 안전지키기에 소홀하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기본’을 지키는 것이 곧 최대의 성과 창출로 이어짐을 간과해선 안된다. 4차 산업시대, IoT 기술이 접목된 건설현장 안전관리 시스템 활용 확대는 큰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장 상황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도입, 시스템화돼야 하는 것은 물론 건설현장 근무자들의 안전의식 고취가 중요하다. 안전사고 사전차단 등 예방만이 건설선진국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인식, 모두의 노력이 모아져야 할 때다.